본문내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본질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된다는 것이다. 노작교육은 페스탈로찌에 이르러서 직관과 독자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 인간 형성의 원리로 되었다. 이것이 프뢰벨에 이르러 더욱 발전하여 노동 그 자체가 목적이며,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보지 않았고 인간의 본질, 즉 신의 표현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그 외에도 인간의 성장은 각 단계에 있어서 끊임없는 연속과 계속으로서 단절이나 비약이 없다는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도 있다.
▶ 시사점
프뢰벨의 유아교육과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마렌호르츠 뷔로 부인 등에 의해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각지로 널리 소개되었으며 엘리자베드 피바디 여사 등에 의해 미국으로 건너가 훌륭하게 보급발전되었다.
오늘날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서 프뢰벨 이론은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가? 프뢰벨이 교육사상을 펼친 당시와는 시대적 사회적 배경이 다르지만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그의 사상은 오늘날의 유치원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있다.
유아의 자발성과 자연적인 흥미에 대한 것을 중요시하는 것은 지도시 교재의 선택과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서 커다란 현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프뢰벨이 강조하는 사회성 발달의 필요성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에게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것으로 그 현대적 의미가 크다. 또한 모든 교육적 활동이 직접적인 활동에 의하여 구체적인 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프뢰벨의 주장은 현대의 유아 교육에 있어서도 여전히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으며, 대기업에서 장난감 도서관을 운용하는 것도 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프뢰벨의 유아 및 아동교육사상이 현대 유아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으로는 아동 중심의 교육과 아동의 자기표현 및 창조적 자기 활동의 원리를 들 수 있으며 유희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인식과 장난감의 교육적 의의, 노작 교육의 정신을 말할 수 있으며 교육에서의 개성과 사회성 존중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고후순 외 2인 공저,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7.
목영해 외 2인 공저,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1999.
신차균 외 2인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06.
그 외에도 인간의 성장은 각 단계에 있어서 끊임없는 연속과 계속으로서 단절이나 비약이 없다는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도 있다.
▶ 시사점
프뢰벨의 유아교육과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마렌호르츠 뷔로 부인 등에 의해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각지로 널리 소개되었으며 엘리자베드 피바디 여사 등에 의해 미국으로 건너가 훌륭하게 보급발전되었다.
오늘날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서 프뢰벨 이론은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가? 프뢰벨이 교육사상을 펼친 당시와는 시대적 사회적 배경이 다르지만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그의 사상은 오늘날의 유치원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있다.
유아의 자발성과 자연적인 흥미에 대한 것을 중요시하는 것은 지도시 교재의 선택과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서 커다란 현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프뢰벨이 강조하는 사회성 발달의 필요성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에게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것으로 그 현대적 의미가 크다. 또한 모든 교육적 활동이 직접적인 활동에 의하여 구체적인 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프뢰벨의 주장은 현대의 유아 교육에 있어서도 여전히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으며, 대기업에서 장난감 도서관을 운용하는 것도 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프뢰벨의 유아 및 아동교육사상이 현대 유아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으로는 아동 중심의 교육과 아동의 자기표현 및 창조적 자기 활동의 원리를 들 수 있으며 유희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인식과 장난감의 교육적 의의, 노작 교육의 정신을 말할 수 있으며 교육에서의 개성과 사회성 존중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고후순 외 2인 공저,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7.
목영해 외 2인 공저,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1999.
신차균 외 2인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06.
키워드
추천자료
- [몬테소리교육][몬테소리교육이론][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교육방법]몬테소리교육이...
-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저서, 페스탈로치(페스탈로...
- 에라스무스의 생애, 에라스무스의 저서, 에라스무스의 시대적 배경, 에라스무스의 교육특징, ...
- 고려시대교육 개요,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국자감,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학당, 고려시대교...
- [유아교육사와 보육]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시대적 배경,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
- [유아교육사 보육]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생애, 아동관,...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그...
- [영유아infants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 - 한국전통교육사상(성...
- [교육사] 원효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
- [현대교육사상] 현상학적 교육사상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