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원리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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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 원리 주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p 2


Ⅱ. 이슬람 원리주의의 역사

1. 이슬람 원리주의의 등장 배경………………………………p 3
2. 와하비즘…………………………………………………………p 7
3. 19세기의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p11


Ⅲ.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대두

1.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배경………………………p17
2.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전개………………………p18
3.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특성………………………p24
4.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한계………………………p25


Ⅳ.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조직
1. 무슬림형제단…………………………………………………p26
2. 하마스…………………………………………………………p37
3. 알카에다………………………………………………………p41


Ⅴ. 결어……………………………………………………………p44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대하는 것 등이다. 그리고 빈 라덴은 그의 추종자들이 미국시민들을 살해하도록 요구하고 선동하고 있다.
(4) 활동
오사마 빈 라덴은 1982년부터 파키스탄 폐샤와를에 정착하여 그가 소유한 건설회사를 이용, 이 지역에 도로를 건설해 아프간 전사들을 도왔다. 1986년에는 미국의 CIA가 지원하는 아프가니스탄 저항군의 훈련캠프, 무기고, 의료시설 등의 코스트터널 복합공사를 맡기도 하였다. 이때 빈 라덴을 개인 훈련캠프를 건설하였다. 알카에다 조직은 1986년 조직되었지만 1989년 아잠 조직을 맡으면서 전 세계 60개 국가에 3천여명의 조직원을 가진 국제 조직이 된 것이다.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철수한 직후인 1990년 사우디아라비아에 귀국하였지만 걸프전쟁으로 중동은 새로운 전쟁환경에 직면해 있었으며 사우디 정부가 54만명의 미국 주둔을 허용한데 충격을 받은 빈 라덴은 이때부터 반미 운동으로 선회했다. 빈 라덴은 메카와 메디나에 집단적으로 모여 살고 있는 4천 명의 아프간 전사자 가족뿐만 아니라 이슬람 국가들의 아프간 전사자 가족들을 후원하고 있었다. 이들의 지지로 빈 라덴의 반미 육성 설교 테이프가 한순간에 25만개나 팔렸다는 사실에 사우디 왕가는 긴장할 수밖에 없었다. 사우디 왕가와의 마찰로 1992년 그가 하산 투라비가 통치하고 있는 수단 이슬람 공화국으로 가서 활동하자 사우디정부는 1994년에 빈 라덴의 시민권을 박탈해버렸다. 1996년 빈 라덴은 다시 아프가니스탄의 잘랄라바드로 건너가 그때부터 탈레반 정권의 보호를 받으면서 활동해왔다.
1993년 6명의 희생자와 1천여명의 부상자를 낸 뉴욕 세계무역센터 폭탄 폭발 테러와 소말리아 주둔 미군에 대한 테러혐의로 오사마 빈 라덴은 미국의 수배자가 되었다. 1996년 클린턴 대통령은 대테러법에 서명하여 테러조직의 자산을 동결시키는 등 강경조치를 취하기도 하였다. 1998년 코스트 캠프에서 알카에다와 관계된 모든 이슬람 과격단체들이 모여 성전을 선언하고 미국과의 전쟁을 선포하였다. 1998년 케냐와 탄자니아의 미대사관 폭탄테러사건으로 미국은 빈 라덴에 현상금 5백만 달러를 걸어 수배했으며, 2001년 9.11테러 이후에는 현상금이 2천 5백만 달러가 되었다.
Ⅴ. 결어
새뮤얼 헌팅턴이 말하는 서구문명과 이슬람문명의 충돌은 오랜 과거로부터 끊임없이 축적되온 역사적 유물인 동시에 자기중심적인 타문명에 대한 해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충돌 중 가장 격렬한 종교전쟁으로서의 양상을 보이는 것이 이슬람문화권과 기독교문화권의 대립이다.
이슬람원리주의는 초기에 자생적으로 사상적 기반을 바탕을 두고서 18세기 와하비즘이란 형태로 무슬림 공동체에서의 개혁과 같이 사회적·도덕적인 혁명의 반복에 의해 성취될 수 있는 것을 보여주었고 20세기 초까지 지속된 서구식민지화 이후 나타난 개혁주의에 반발하여 다시 이슬람원리주의가 대두됨에 따라 무슬림형제단과 같은 실천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현재의 이슬람세계에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이번 보고서에서 우리는 이슬람원리주의의 등장과 역사적 배경, 그리고 현대에서 전개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변하였으며 어떠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 보고서를 마친 후 우리는 이슬람원리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사상과 활동에 대하여 평가를 하기 전에 만약에 예언자 무함마드가 지금 존재한다고 가정할 때 그가 과연 이들을 어떻게 받아들일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즉 온건파이든, 강경파이든 그들이 지나온 길과 걸어가는 길에 대해서 들여다보면 결국 이들의 주장은 시대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힘에 의해 지배되는 국제 질서에 좌우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살던 시대처럼 국가간의 구별이 없는 하나의 공동체(움마)였던 과거와 근대국가의 형태를 보이는 현재의 상황의 거리는 멀기 때문이다.
자료를 준비하는데 있어 기존 연구 자료들이 오래된 것은 상당히 많은 반면에 최근 자료는 중립적 요소가 미흡하여 필요한 자료를 찾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좀 더 다양한 이슬람원리주의 단체를 다루고 싶었으나 보다 중요한 단체의 이념과 활동에 비중을 두어 이미 조사한 기타 단체를 보고서에 올리지 않았다.
아직 현실로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몇몇 이슬람원리주의 단체들이 한국에 대해 선전포고를 한 21세기의 지금 우리는 그들에 대한 이해를 더욱더 심도 깊게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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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두현, 현대 테러리즘론, 백산출판사, 2004, pp.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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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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