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서양 회화이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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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서양 회화이념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동양 서양 회화이념의 비교

■동 · 서양 미술의 차이성과 유사성

서설 PREFACE
회화의 기법
풍경 LANDSCAPE

1. 계절의 파노라마
2. 숲 속에서
3. 악마의 숲
4. 자연 속의 인간
5. 회상된 감정
6. 인간과 달
7. 예술지상주의
8. 표현주의 풍경화가들

본문내용

교의 불꽃놀이〉
장식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표현성을 주기 위해 현실을 의식적으로 바꿨다는 점에서, 휘슬러의 작품은 히로시게의 영향을 보여준다. 히로시게의 작품과 비교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휘슬러가 독자적인 관심 속에서 이용했던 동양의 원형, 즉 히로시게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그 요소들이다. 그는 현실의 여러 모습을 표현적이고 장식적인 형태와 색조로 환원시켜, 고양된 정서적 · 심미적 매력이라는 측면에서 현실을 그 나름으로 해석하려 한 것이다.
8. 표현주의 풍경화가들
사람들은 종종 존 마린과 같은 20세기 수채화가의 작품과 보다 격정적인 중국의 수묵산수화를 비교한다. 이러한 비교는 두 그림 모두 어떤 사물에 대한 매우 개성적인 해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있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개성적 해석을 흔히 화가 나름의 특유한 서법(書法, calligraphy) 또는 속기술(速記術, shorthand)이라고 부른다. 작품 자체가 지리적으로나 시대적으로 동 떨어져 있는 만큼 그 목적과 기법도 결국서로 동떨어져 있기 마련이다.
→〈메인제도(Main Islands)〉같은 전형적인 마린의 수채화, 13세기 중국의 화가 옥간(玉磵)의 〈산시청람(山市晴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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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5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8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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