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대의 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
가. 황하와 인도문명권의 교육
나. 고대 히브리인의 교육
다. 삼국시대의 한국교육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a) 화랑도 교육
b) 국학
가. 황하와 인도문명권의 교육
나. 고대 히브리인의 교육
다. 삼국시대의 한국교육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a) 화랑도 교육
b) 국학
본문내용
일본의 비조시대와 추고시대의 문화는 백제의 교육이 연장되어 이루어낸 결과라고 생각된다.
극동아시아 지역에서 한때 가장 강력했던 백제의 세력은 주변 다른 나라, 특히 신라의 무서운 적이었다. 그래서 백제가 망하고 그 역사를 기록한 통일신라는 백제에 대한 역사를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에 3국 중 백제는 가장 빈약한 역사기록을 가지고 있게 되었다.
(3) 신라의 교육
신라는 지리적 여건으로 보아 대륙 문화와의 접촉이 늦었다. 그래서 27대 선덕여왕 9년(640)에야 당나라에 유학을 보냈다는 기록만 있을 뿐 그 이전까지는 화랑도 외에는 학교교육에 관한 기록이 없다.
a) 화랑도 교육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참조하여 보면, 화랑도는 귀족출신의 자식 중에서 청소년들을 선발하여 국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수련단체였다. 화랑도의 구체적인 교육목적은 용감한 군인을 양성하고, 충효와 신의, 용기 등의 덕목을 가르치며 이를 실행에 옮기려 하였다.
화랑도의 교육내용을 보면 유 불 도 3교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1) 무술로는 칼 쓰기와 창 쓰기, 활쏘기와 말 타기, 달리기와 괄매질, 씨름 등이 있고, (2) 도덕과 인성도야로는 전국의 명산대천을 다니며 심신을 단련하였으며, 정서도야로는 시와 춤, 음악이 있었다.
b) 국학
신라는 20대 지증왕 4년(503)에 '신라'라는 국호를 정하고 직제를 정비하였다. 법흥왕 때는 법제를 정비하였고, 이차돈의 순교로 불교가 공인되었다.
그리고 31대 신문왕 2년(682)에는 비로소 국학의 체제가 정비되게 되었다. 국학에는 '경'이라 하는 (대학)총장과 박사와 조교(교수요원) 및 대사와 '사(定)'라 하는 행정직원이 있었다.
교육목적은 유학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관리를 양성하는 데 있었다. 입학 자격은 귀족의 자식이어야 했고, 수업기간은 9년이었다. 교육내용은 논어와 효경은 공통필수였고, 수준에 따라 예기와 주역, 좌전, 모시, 춘추, 상서, 문선을 세 과로 나누어 부가하였다. 그 외에 기술교과로 의약사와 산박사, 제업박사와 조교 천문박사와 누각박사를 두었다.
또한 신라는 당나라에 유학을 많이 보내어 외국문물을 배우게 하였다. 그 수가 많을 때는 100명이나 되는 유학생을 보내기도 하였으며 많은 인재가 당에서 과거에 급제하기도 하였다. 또 신라는 인재를 등용하는 제도를 마련하였다. 화랑제도와 활쏘기를 잘 하는 인재로 궁전법, 독서출신과는 유학을 많이 공부한 사람 중에서 선발하는 제도였다.
극동아시아 지역에서 한때 가장 강력했던 백제의 세력은 주변 다른 나라, 특히 신라의 무서운 적이었다. 그래서 백제가 망하고 그 역사를 기록한 통일신라는 백제에 대한 역사를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에 3국 중 백제는 가장 빈약한 역사기록을 가지고 있게 되었다.
(3) 신라의 교육
신라는 지리적 여건으로 보아 대륙 문화와의 접촉이 늦었다. 그래서 27대 선덕여왕 9년(640)에야 당나라에 유학을 보냈다는 기록만 있을 뿐 그 이전까지는 화랑도 외에는 학교교육에 관한 기록이 없다.
a) 화랑도 교육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참조하여 보면, 화랑도는 귀족출신의 자식 중에서 청소년들을 선발하여 국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수련단체였다. 화랑도의 구체적인 교육목적은 용감한 군인을 양성하고, 충효와 신의, 용기 등의 덕목을 가르치며 이를 실행에 옮기려 하였다.
화랑도의 교육내용을 보면 유 불 도 3교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1) 무술로는 칼 쓰기와 창 쓰기, 활쏘기와 말 타기, 달리기와 괄매질, 씨름 등이 있고, (2) 도덕과 인성도야로는 전국의 명산대천을 다니며 심신을 단련하였으며, 정서도야로는 시와 춤, 음악이 있었다.
b) 국학
신라는 20대 지증왕 4년(503)에 '신라'라는 국호를 정하고 직제를 정비하였다. 법흥왕 때는 법제를 정비하였고, 이차돈의 순교로 불교가 공인되었다.
그리고 31대 신문왕 2년(682)에는 비로소 국학의 체제가 정비되게 되었다. 국학에는 '경'이라 하는 (대학)총장과 박사와 조교(교수요원) 및 대사와 '사(定)'라 하는 행정직원이 있었다.
교육목적은 유학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관리를 양성하는 데 있었다. 입학 자격은 귀족의 자식이어야 했고, 수업기간은 9년이었다. 교육내용은 논어와 효경은 공통필수였고, 수준에 따라 예기와 주역, 좌전, 모시, 춘추, 상서, 문선을 세 과로 나누어 부가하였다. 그 외에 기술교과로 의약사와 산박사, 제업박사와 조교 천문박사와 누각박사를 두었다.
또한 신라는 당나라에 유학을 많이 보내어 외국문물을 배우게 하였다. 그 수가 많을 때는 100명이나 되는 유학생을 보내기도 하였으며 많은 인재가 당에서 과거에 급제하기도 하였다. 또 신라는 인재를 등용하는 제도를 마련하였다. 화랑제도와 활쏘기를 잘 하는 인재로 궁전법, 독서출신과는 유학을 많이 공부한 사람 중에서 선발하는 제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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