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 노예사회에서 선교활동의 성과와 그 의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노예사회에서 선교활동의 성과와 그 의미>



1. 서론

2. 선교활동의 실패 ; 수리남에 대한 사례 중심으로
1) Humphrey E. Lamur 논문에 나타난 선교활동의 양상
2) 기독교 전파 실패의 원인

3. 선교활동의 영향

4. 선교활동의 성공 : 버진 아일랜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은 쉽게 성인들을 요루바의 신과 동일시하여 성인숭배의식인 ‘산테리아’ 스페인어의 ‘산토’ 즉, 성인이라는 뜻에서 온 용어이다.
를 시작했다. 이는 전형적인 신크레티즘(혼합주의)의 사례로 노예들의 전통신앙이 현지 기독교에 영향을 준 사례이다.
5. 결론
노예들은 피동적으로 거래되는 대상이기는 했지만 인간으로서의 신앙체계와 관념에 있어서 정신까지 지배집단이 마음대로 할 수는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선교활동의 결과는 선교단이나 지배계층이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로 나타났다. 선교단이 멍청한 우상숭배라고 비난했던 전통 신앙을 수리남의 노예들은 끝까지 버리지 않았고 자메이카에서의 선교활동은 노예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회관계의 장으로 사용되는 등 충분히 이용되었다. 기독교 선교활동의 영향은 다양한 파급효과를 만들어 내었고 그 결과가 모든 노예사회에서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여기서 도출해 낼 수 있는 결론은 노예들이 주인들에게 거래되고 착취당하는 물건이나 가축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자신의 신앙과 신념을 지키고 사회의 개체로서 사회적 삶을 영유하는 인간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서성철, 「라틴 아메리카 종교의 신크레티즘: 카리브 지역의 문화의 혼합주의 - 아프리카 토착신앙과 기독교의 결합」,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2000 춘계학술대회.
2) 주경철, 『대항해시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3) Humphrey E. Lamur, Slave Religion on the Vossenburg Plantation (Suriname) and Missionaries’ Reaction, Studies in Third World Societies, No.43(1990), College of William and Mary.
4) Mary Turner, 『Slaves and missionaries: the disintegration of Jamaican slave society 1787-1834』, The Press University of the West Indies, 1998.
5) N.A.T. Hall, Slaves' Use of Their 'Free' Time in the Danish Virgin Islands in the Later Eighteenth and Early Nineteenth Century, Journal of Caribbean History, Vol. 13 (1980).

추천자료

  • 가격1,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04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54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