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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과 근대소설

Ⅱ. 소설과 고소설

Ⅲ. 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의 개념
2. 신소설의 특성
3. 신소설의 작가와 작품

Ⅳ. 소설과 하이퍼텍스트소설

Ⅴ. 소설과 소년소설

Ⅵ. 소설과 전계소설

Ⅶ. 소설과 경향소설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1) 초기 경향소설이 드러난 시기
2) 문학사적
3) 당대 현실의 객관적 요청에 의해 규정된 필연적
4) 사회
5) 취약점
2. 초기 경향 소설의 성격
1) 김기진, 박영희~송영, 김영팔
2) 최서해, 이기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류를 ‘전계 과도 소설’이라고 부르고, 전계통에서 양식변동이 완수되어 하나의 독자적인 소설유형이 된 부류는 ‘전계소설’이라는 개념으로 구분하기로 한다.
전의 기본적 원리들에서 어떤 변조가 생길 때, 전에서 양식변동이 시작된다. 이런 변조를 식별할 수 있는 표지는 무엇인가? 그 외적 표지는 “서술, 서사, 해설, 평가”라는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전-소설의 변동은 전 양식을 구성하는 “서술, 서사, 해설, 평가”라는 축에서 서술, 해설, 평가”는 약화되거나 소멸되고, “서사”의 측면으로 변동한다. 교술과 서사의 복합인 서사적 교술 앙식이 서사 일원의 양식으로 전일화되는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구성적 요소들이 사라지거나 기능을 하지 못한 채 잔해만 남기고, 서사가 서술을 지배하게 되어 전의 본질이 소멸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외적 표지로 나누어 생각할 때, 선소설전은 서사가 확대되나 사실의 전술, 일화의 예시, 해설, 평가 등의 전의 구성요소가 규범적 의의를 지니며 구성적 기능을 갖는다. 전계 과도 소설은 서사가 월등하게 확대되고 전의 다른 구성요소가 약화되거나 결손되지만, 구성적 기능을 여전히 갖는다. 전계소설은 서사가 전일화되며, 전의 구성적 요소가 잔해만 남고 구성적 기능을 여전히 갖는다.
또한 내적 표지로서 “세계에 대한 모색”으로 “서술시각의 내면화와 복잡화”와 “입전 인물과 대립세력과의 심각한 갈등의 포착”으로 나뉠 수 있다. 이런 기준으로 “선 소설적 전”, “전계 과도 소설”, “전계 소설”로 식별할 수 있다. 선소설적 전은 전체적으로 전의 내적 형식인 일화적 구성, 입전인물의 단선적 집중, 행동의 외면적 서술이 지배적이지만 서사의 확대와 함께 소설의 내적 형식인 갈등의 유기적 구성, 인물의 다원적 포착, 서술의 내면화가 미약하게 나타난다. 전계 과도소설은 서사가 월등히 확대 심화되면서 소설의 내적 표지들이 우세한 형국을 이룬다. 전계소설은 전적 요소는 외적 표지에서 흔적만 남고 구성적 기능이 없으며, 서사와 소설의 내적 표지들이 전일적으로 실현된다.
인칭
시점
양식
사실주의
존재영역의 비동일성
외부시점
서술자-인물
표현주의
존재영역의 동일성
내부시점
반성자-인물
위의 도표는 소설의 중개성 요소의 성격들이 영화적 표현방식의 어떤 부분에 대응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긴 하지만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필연성을 전제로 하지는 않는다. 다만 작품의 분석을 위해 하나의 통일된 입장을 마련하려 임의적으로 구성하여 본 것이다.
Ⅶ. 소설과 경향소설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1) 초기 경향소설이 드러난 시기
1925년 무렵
*박영희의 정의: <붉은쥐>, <땅 속으로> <기아와 살육>
-부르주아 문학의 전통과 전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향을 보여준다.
2) 문학사적
ㄱ)전 단계문학의 계승
-계승: 조선조 이래 우리 문학의 오랜 지배적 전통인 공적가치를 우선시하는 문학관을 받아들여 내세웠다.
ㄴ)전통에 문학의 부정
-1920년 전후의 소설: 공적인 가치보다는 개인적 자유를 중시한다.
-낭만적 현실 일탈을 꾀하는 과격한 현실 부정의 병적, 퇴폐적 세계에 함몰되었다.
-경향소설: 1920년 전후 소설의 과격한 개인주의를 공적 가치를 앞세우는 전대 문학의 전통 위에 서서 비판, 구체적 현실 탐구 없이 현실을 추상화하는 관념적 태도를 객관 현실의 구체적 탐구를 통해 극복한다.
3) 당대 현실의 객관적 요청에 의해 규정된 필연적
ㄱ)1920년 중반일본 제국주의 지배체제의 정비→식민지적 수탈 구조완성
ㄴ)급속한 궁핍화
ㄷ)<백조>
-현실 일탈의 유미주의적 열정, 현실 변혁의 열정
-김기진
4) 사회
-식민지배 체제의 완비로 인한 중간층의 역사 추동력 상실
-3.1운동의 여파로 밀어닥친 민족 허무주의의 만연
5) 취약점
-작가들의 지적 미성숙 상태
-김남천의 비판
-가치규범의 혼란
2. 초기 경향 소설의 성격
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임화: 경향 소설에 대한 역사적 연구의 선구자
1) 김기진, 박영희~송영, 김영팔
- 신흥한 계급의식의 내용
- <백조>적 분위기를 관류하던 낭만적 주관주의와 관계
-특징:주관적, 추상적, 관념적
2) 최서해, 이기영
-자연주의의 영향
-특징: 객관적, 구체적, 현실적
최서해적 경향
최서해의 초기소설특징
①주인공들은 하층민으로 곧바로 죽음으로 직결될 정도로 극한적인 궁핍하였다.
②살인, 방화, 폭행 등 충동적, 발작적 행위로 끝났다.
갈등배경 작품
<토혈><고국><탈출기><박돌의 죽음><기아와 살육><이영원혼><홍염>: 간도 유이민들이 겪는 물질, 정신적 고통
박영희적 경향: 전망의 과장
①김기진, 박영희 , 송영, 김영팔, 조명희
②일본에서 수입된 외래의 이데올로기를 전면에 내세움, 객관 현실에 대한 구체적 탐구와 형상화가 약화되었다.
③추상적, 관념적, 주관적 성격
*<철야>: 형식과 내용에 문제를 일으켰다.
-인생문제의 해결책을 너무도 쉽사리 간단히 처리한다.
-객관 현실의 구체적 분석에 근거하지 않고 새로운 주제의 추상적측면을 강조한다.
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①초기 경향소설: 추상적 이념의 개진과 객관적 현실의 반영, 리얼리즘의 투축을 리얼리즘 원점에서 드러내었다.
②리얼리즘 문학에 미치지 못하였다.
ㄱ)최서해적 경향:절박한 빈궁 상황에 고착되어 과거도 미래도 존재하지 않는 철저한 무시간성의 세계, 죽음에 직결된 가난이란 절대적 차원의 현상이 압도적으로 작용하였다.
ㄴ)박영희적 경향:강렬한 미래 지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간성이 내재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미래 지향이 객관 현실의 탐구를 무시한 낭만적 비약, 낭만적 열정의 과잉이 시간성의 무화를 초래하였다.
참고문헌
김석봉(2009), 신소설 연구의 위상과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현대문학회
서경석(1996), 한국경향소설의 근대성 비판, 대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이재봉(2008), 한국 근대소설에서 인생과 생활의 발견,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전명희(2008), 한국 소년소설의 형성과 전개양상, 한국아동문학학회
조윤형(2008), 고소설 당대의 독서 양상과 그 교육적 함의, 한국독서학회
최재모(2004), 하이퍼텍스트 소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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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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