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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주의]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기본내용,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가톨릭,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경제학,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대표이론가,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토마스아퀴나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기본내용
1. 실재론(Realism)
2. 유명론(Nomimalism)

Ⅲ.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가톨릭
1. Charlernagne(찰스대제)는 800년경에 학문과 교육을 장려. 모든 사원과 수도원에 학교를 세우도록 명령
2. 학자들은 이성과 논리를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주의 깊게 체계화하기 시작했다(학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3. 스콜라주의자들이 밝히고자 시도한 주제중 하나는 믿음과 이성의 관계이다
4. 스콜라주의자들은 Aristotle의 철학을 이용해서 “실체”(Substance)와 우연성(Accident∶감각적 특성)을 구별했다

Ⅳ.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경제학

Ⅴ.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대표이론가
1. 실재론자(Realist)
1) Anselm
2) Abelard
3) Hugo of st.victor(1096~1141)
4) Peter of Lombard
5) Bonaventura(1221~1274)
6) Albertus Magnus(1193~1280)
7) Thomas Aquinas(1225~1274)
8) 이성과 신학을 분리한 학자. : John Duns Scotus(1265~1308)
2. 유명론자

Ⅵ.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토마스아퀴나스
1. 기본적 입장
2. 철학과 신학
3. Analogia entis(유사존재)
4. 인간 이해 ⇒ 실재적인 이해(현실에서부터 출발)
5. 자연과 은총 : 은총은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자연을 완성한다
6. 우주론적 신증명
7. 섭리의 사상
8. 윤리사상
1) 상부구조(초자연의 은총의 영역)
2) 하부구조(자연의 영역)
9. 국가(자연적인 모든 가치)와 교회(초자연적인 모든 가치 소유)의 대치
1) 어거스틴
2) 아퀴나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텔레스 철학과 기독교신앙과 조화시킴.
① 저서 - Summa Theologica(신학대전):
중세최대의 신학책(조직신학).49세로 죽을 때까지 미완성됨.
“지식은 감각기관이 감지할 수 있는 것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감각기관을 통해 공급된 자료 를 이성에 의해 해석할 때 그것이 지식으로 가는 것이다. 따라서 신앙은 진리를 향하여 가 는 길이 되는 것이다. 진리의 대부분이 이성으로 규명될 수 없다.그것은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서 오는 것이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즉 감정과 의지에 의해서 전적으로 얻어져야 하는 것 이다.”
※ 하나님은 자연과 계시의 근원이시기 때문에 이성과 믿음은 둘 다 그분에게서 오는 것이며, 서로 충돌할 수 없으며, 또한 감각기관과 이성을 통해 도달된 지식은 계시를 통해서 주어졌고 믿음을 통해서 터득한 진리와 모순될 수 없다.
②자연법 사상(Natural Law)
Divine Law : 하나님께서 주신 신성한 법.Natural Law)
Human Law : 인간이 만들어낸 법
-Human Law는 Natural Law(Divine Law)에 충돌해서는 안되고 가깝게 되어야 한다.
또한 Human Law는 DL 한계 속에서 만들어 져야 한다.
-인간의 의지는 Natural Law를 따를 수 있지만 무지와 의지의 남용으로 실패함.
-인간의 4가지 덕목(사료 분별, 정의, 용기, 자제력)을 개발하면 인간의 부패에서 나올 수 있다.
-기독교의 믿음, 소망, 사랑은 하나님의 은총으로서만 그것을 소유할 수 있다.
③질서 정연한 우주는 이성의 산물이고 이 이성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준 선물이다.
-이성이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여건 형성시켜줌.
-기독교 신학이 튼튼한 지적 기반위에 설수 있도록 터전 마련함.
기독교 신학을 설득력 있게 전파하려면 학문에 전념해야 한다.
8) 이성과 신학을 분리한 학자. : John Duns Scotus(1265~1308)
-아퀴나스를 비판함.
-신앙과 이성은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
왜냐하면 하나님은 완전한 자유이시고 이성에 구애받는 분이 아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행동은 이성과 모순될 수 있다.
하나님은 세계를 창조할 때 그의 의지로 창조한 것이지 이성으로 창조한 것이 아니다.
-인간의 원죄를 긍정하지만 인간이 그것 때문에 자유를 완전히 상실한 것은
아니다.
-성육신이나 십자가는 하나님이 선택한 구원의 방법 중의 하나이지 유일한 것은 아니다.
만일 그것이 유일한 것이라면 하나님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다.
-이성에 모순 되는 모든 진리를 우리가 수용하는 것은 그것이 교회의 가르침이기 때문이다.
이성에 모순 되더라도 교회의 권위이기 때문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인간의 두 가지 태도의 죄 회개
① Attrition :하나님의 형벌이 무서워 억지로 하는 회개(불완전한 회개)
② Contrition:하나님의 용서와 은총을 받기 위해 하는 진실한 회개.
(참된 회개)
2. 유명론자
Willam Occam(1290~1349)
-영국출생. 유명론자.
-보편개념을 반대함 : 이해하고 터득할 수 있는 것은 개체뿐이다.
-이성을 통해서 기독교를 증명하는 것 반대.
기독교 신앙은 교회가 가르치고 성서가 말하기 때문에 그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인간의 지식으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다(고전1:21)」
Ⅵ.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토마스아퀴나스
1. 기본적 입장
낙관적 ⇔ 어거스틴 : 역사에 대해 비관적
구별하면서 종합하려는 사람 “Summa Theologiae”
2. 철학과 신학
not 분리 but 보충, 증명
철학은 자신의 법칙이 있다. 신학은 주어진 계시의 원리로부터 출발 (not 자율적)
신학은 계시에 의존. 이성으로 발견할 수 없는데서부터 출발.
“Five proofs for the Existence of God”
3. Analogia entis(유사존재)
하나님이 인간(존재)을 창조. 그러므로 존재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4. 인간 이해 ⇒ 실재적인 이해(현실에서부터 출발)
인간 = body (임시적) + Soul (선재하는 것) 은 아니다. 인간은 몸과 영혼이 합해져야만
5. 자연과 은총 : 은총은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자연을 완성한다
은총은 초자연적인 것, 자연의 실체들과 유비관계에 있는 하나의 실체.
현실(실재)의 구조 - 자연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의 두 단계로 되어 있다.
* 계시도 은총과 같다. 계시는 이성과는 각각 다른 영역에 존재한다. & 이성은 계시의 영역에서 완성된다. ⇒ 자연과 초자연의 이원론
하나님 ⇒ 초자연적 실체 ⇒ 자연적인 세계
매개 역할, 성례전적 행위에 현재함.
6. 우주론적 신증명
㉠ 제 1 動者, 不動의 動者 운동에서 출발한 논리
㉡ 제 1 원인 : 시간적 의미가 아니라, 존엄성을 가진 첫째 결과에서 출발
㉢ 구극적인 필연성 ⇒ 세계가 나옴 우연에서 출발. 그러므로 세계에는 목적이 존재한다.
㉣ 최후의 목적, 구극적 목적
㉤ 절대적으로 완전한것 상대적으로 완전한 것에서부터.
7. 섭리의 사상
어거스틴의 섭리사상 + 주지주의 ⇒ 종교개혁의 섭리사상과 비슷.
8. 윤리사상
1) 상부구조(초자연의 은총의 영역)
신앙, 사랑, 희망
2) 하부구조(자연의 영역)
용기, 절제, 지혜 - 자연적인 덕 ⇒ 자연적인 행복에 도달.
9. 국가(자연적인 모든 가치)와 교회(초자연적인 모든 가치 소유)의 대치
* 아퀴나스의 신론과 윤리학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1) 어거스틴
세속적 영역은 완전히 종교적 영역에 흡수된다.
2) 아퀴나스
두 영역 사이에 계층의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김승호 저, 성경재(2004) : 스콜라주의 교육목적론
김승호(1996), 스콜라주의 교육목적론(스콜라主義 敎育目的論), 서울대학교
김수진(2006), 스콜라주의와 M. Luther의 종교개혁 사상, 호남신학대학교
이은선(2002), 칼뱅 사상에서 인문주의와 스콜라주의의 관계, 한국개혁신학회
조영환(2000), 스콜라주의 인격교육론 연구(스콜라주의 人格敎育論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정원래(2011), 일반 : 스콜라주의의 종말-하나님께로 향하는 새로운 통로, 한국개혁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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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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