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과정, 도시계획, 지역관광개발계획, 현장교육연구, 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계획과정과 도시계획, 계획과정과 지역관광개발계획, 계획과정과 현장교육연구, 계획과정과 교육프로그램, 계획과정과 환경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계획과정, 도시계획, 지역관광개발계획, 현장교육연구, 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계획과정과 도시계획, 계획과정과 지역관광개발계획, 계획과정과 현장교육연구, 계획과정과 교육프로그램, 계획과정과 환경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계획과정과 도시계획

Ⅲ. 계획과정과 지역관광개발계획
1. 계획검토(plan review)
2. 계획승인(plan adoption)
3. 법률 및 규제의 승인(adoption of legislation and regulations)
4. 공공과 민간의 개발정책, 계획, 프로그램의 통합(integration into public and private sector development policies, plans and programs)
5. 단계는 개발재원 확보와 계획집행(development funding and project implementation)
6. 지속적인 모니터링(continuous monitoring of tourism)

Ⅳ. 계획과정과 현장교육연구

Ⅴ. 계획과정과 교육프로그램
1. 준비단계
2. 실시단계
1) 역할분담 내용의 확인
2) 프로그램 지도안의 진행
3) 상황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
3. 정리 및 평가 단계

Ⅵ. 계획과정과 환경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2. 활동 목표
3. 활동 계획
4. 평가
5. 유의점
6. 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과 21C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자율과 책무를 중시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며,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정착되어야 하고, 현장의 교원들은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더 훌륭한 인재를 키우기 위한 준비 과정의 일환으로 현장교육연구를 통한 전문성 함양에 부단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연구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 사상이나 사건을 유목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체계적인 지식을 얻게 되는 행위이다. 즉, Re+serch → Reserch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라기보다는 감추어진 주요한 내용을 찾아내는 과정이며, 현장연구는 이론을 세우거나 일반화의 창출에 관심을 두기보다 즉각적인 적용에 관심을 두는 연구를 말한다.
특히, 현장교육연구는 현장에서 생긴 여러 가지 문제를 현장 교사의 입장에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기록한 것으로, 현장의 인식은 교사들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교육적 실천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하고, 교육 실천의 장을 보다 효율성 있게 변화시키려 하며, 교육실천에 참여하는 교사 자신들이 연구를 추진한다고 믿고 있으므로, 현장교육연구의 가치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과학적 사고나 방법에 의해 규명하려 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Ⅴ. 계획과정과 교육프로그램
1. 준비단계
프로그램의 원만한 진행여부는 준비단계에서 어느 정도로 점검과 확인이 이루어지고, 또 그 준비된 정도가 얼마나 적절한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준비단계가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점검’이란 주로 프로그램의 운영조직과 내용에 대한 사전정비 및 연락을 취하는 것을 의미하며 ‘확인’이란 점검된 모든 상태를 철저하게 다시 점검하고 확정짓는 것을 말한다.
상기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준비단계에 있어서 가장 중시되어야 할 사항은 당일 프로그램을 실행해 나갈 지도안의 편성과 그에 대한 확인작업이다. 특히 프로그램의 원활한 실행을 위하여 실행에 필요한 모든 체크리스트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따라 보다 체계적으로 점검확인함으로써 준비를 보다 철저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실시단계
이 단계는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단계로서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가 실현되는 프로그램의 생명이 달려 있는 단계이다. 프로그램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하려면, 다음과 같이 역할분담 내용을 확인하고 프로그램 지도안을 진행하며 상황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등 일련의 과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1) 역할분담 내용의 확인
주로 운영조직과 관련되는 것으로 지도자나 강사 및 운영스텝의 확인, 준비물의 사전점검 등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당일에 확인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다.
2) 프로그램 지도안의 진행
해당 프로그램을 지도하기 위해 구상이 이루어지고 편성되는 것으로 구체적이고도 계획적인 활동이 요구된다.
3) 상황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
프로그램을 편성할 때 예기치 못했던 기상조건의 변화나 지도자의 개인사정, 지도대상자의 상황변화 등과 같은 일에 직면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3. 정리 및 평가 단계
이 단계는 실행한 프로그램에 대하여 실시과정과 그 결과를 기록하고 정리평가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실시한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요약하여야 한다. 흔히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면 그것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실행이 가져온 성과와 그 의미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Ⅵ. 계획과정과 환경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환경교육은 우리의 삶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21세기에는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더욱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할 과제이다. 환경교육의 초기단계에는 인지적 목표보다 정의적 목표에 그 비중을 두고 어린이들의 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데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가까운 주변에서부터 물건을 아껴 쓰고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하고 항상 주위를 정리정돈하며, 바른 몸가짐을 갖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면에서 가정, 학교, 고장 등 자기 주변의 생활을 중심으로 작은 것에서부터 물건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는 습관의 형성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활동 목표
환경교육의 기본이 되는 바른 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생활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킨다.
3. 활동 계획
차시
1
2
3
4
장소
교실
학교 주변
운동장,
학교 주변
화단
운동장,
학교 주변
제재
깨끗한
우리 학교
우리학교
주변의 모습
꽃동산 꾸미기
자연 사랑,
나라 사랑
활동
내용
학교 아름답게 꾸미기
역할 분담을 통한 청소 활동
학교 주변 관찰하기
학교 주변의 환경 보호 활동
꽃밭 만들기 계획 세우기
학교 꽃밭 만들기
자연보호 활동 방법 알아보기
자연보호 활동하기
4. 평가
1)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규범과 지식, 초보적인 판단 능력, 태도,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긍정적인 측면에서 평가한다.
2) 행동 관찰, 자기 보고, 면담, 학생 상호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3) 평가의 결과는 주로 학생 개개인의 도덕적 성장과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로 폭넓게 활용한다.
5. 유의점
학습 예고를 통한 과제 해결을 학부모와 함께 철저히 하도록 하여 어린이는 물론 학부모에게도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도록 한다.
6. 자료
사진, 환경에 관한 각종 사진, 학습지(학습 내용 정리, 녹색환경 학습지)
VCR, 환경에 관한 비디오테이프, 실물화상기
참고문헌
고동완(2009), 관광개발 계획 과정의 이해,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김진주(1998), 성인교육 프로그램 계획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백나형(2005), 초·중·고 환경교육 과정 후 환경의식 및 실천 실태 조사 연구, 경희대학교
유기청(1988), 현장교육연구 과정의 추진방법, 전라북도교육청
유병권(2009), 도시계획과정의 정책네트워크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장욱(1995), 한국 계획과정에의 비판적 접근 Ⅱ,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8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