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글래드스턴, 집권정책, 외교정책, 경제정책]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집권정책,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외교정책,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경제정책,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정치,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리더십(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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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윌리엄 글래드스턴, 집권정책, 외교정책, 경제정책]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집권정책,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외교정책,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경제정책,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정치,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리더십(리더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집권정책

Ⅲ.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외교정책

Ⅳ.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경제정책

Ⅴ.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정치

Ⅵ.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리더십(리더쉽)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책의 19세기의 선례라고 재평가되었다. 이는 물론 보수당의 신자유주의(국가재정 지출과 사민주의에 반대함)와 글래드스턴의 재정론을 결부시켜 연속성을 주장하고 정책의 정당성을 확인하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비아지니에 따르면, 20세기와 글래드스턴 시대의 맥락과 배경은 전혀 달랐다. 최소국가론(재정긴축)은 19세기에는 우파 아닌 급진 좌파의 주장이었다. 당시에 구빈과 교육은 지방세로 운용되고 있었고, 중앙정부의 재정은 실제로는 사회적 목적에는 거의 지출되지 않았다. 그리고 국가재정은 대체로 간접세에 의존하였다. 이 점에서 19세기의 긴축과 감세는 ‘사회적 관심’의 정책으로서 20세기의 신자유주의의 ‘사회적 무관심’의 정책과는 달랐다. 당시에는 보호무역과 곡물법이 빈곤과 사회불안의 원천으로 이해되었고, 따라서 자유무역주의로의 전환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대처 시대의 중앙집중화(centralism)와는 달리 지방정부의 책임과 예산이 최소재정론에 부수하였다. 따라서 중앙에서는 자유방임(탈중앙집중화), 지방에서는 시의회나 지방교육청에 의한 ‘자치시 사회주의’가 병행하였다. 더군다나 1868년의 전보 국유화에서 보듯이 자유방임 원칙은 모든 차원에서 ‘실용적인 방식’으로 적용되었다. 그리고 글래드스턴은 빅토리아 시대의 자유방임의 주요한 건설자였지만 대처와는 달리 국가에 관한 유기체적 견해를 견지하였다.
Ⅵ. 윌리엄 글래드스턴의 리더십(리더쉽)
카리스마는 그 본질이 비합리적이다. 그것은 합리적인 설득에 의해 지도자의 자질을 검증하기보다는 지도자의 특별한 능력에 대해 추종자들이 갖는 맹목적인 신뢰이다. 따라서 글래드스턴의 카리스마는 단지 글래드스턴이 자신의 소명에 대해 가졌던 확신뿐 아니라 추종자들이 글래드스턴이 그러해야 한다고 믿은 바와 결부된다. 이 점에서 글래드스턴의 리더십은 한편으로는 노동계급의 자기 소망의 한 표현이기도 하였다.
베버는 미국의 선거를 예로 들면서 ‘돈’의 위력과 함께 ‘웅변의 카리스마’도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이어 웅변의 카리스마가 갖는 영향력은 어떤 ‘문화의 수준’과 관계되지는 않으며, ‘대중효과를 노리면 노릴수록, 정당의 관료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연설의 ‘내용’은 부차적인 것이 된다고 지적하였다. 왜냐하면 계급의 상황이나 경제적 이익에 관련되어 합리성이 떨어질수록 연설의 영향력은 다분히 선동적으로 되어 지도자의 카리스마적 자질에 대한 인상을 심는 데 기여할 뿐이기 때문이다. 모든 선동적 대중 효과는 반드시 카리스마적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베버의 지적처럼 웅변의 카리스마는 문화수준과 무관할까?
콜리니에 따르면, 정치적 주장들이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전달받는 사람들의 공통된 가치평가적 언어를 전개하고 재작동시키고 이용해야 하며, 그 언어가 지시하는 이상과 갈망에 호소해야 한다. 따라서 글래드스턴의 자유주의는 노동계급 사이에 이미 광범하게 형성된 태도와 신념들에 ‘통일된 형식과 토대’를 제공했기 때문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유권자들의 지도자 접촉은 지도자의 인쇄된 말을 읽는 합리적인 행위였다. 미들로디언적 데마고기는 대중적 합리주의였던 것이다. 그것이 합리적이었다는 것은 연설이 상세한 논증과 증거를 포함하며, 상당한 정치적 지식을 전제하는 것이고, 상당히 정치화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청중들의 열광적인 환영을 감안한다면, 외견상 글래드스턴의 유세는 대중의 비합리주의와 조응하였다. 글래드스턴 자신도 청중들의 자발적인 반응을 예상하지 못했던 듯 유세 시기의 그의 일기에는 ‘열광’이라는 단어가 빈번히 기록되어 있다. 그의 열차 일정은 ‘인민의 윌리엄’을 보기 위해 사고의 위험을 무릅쓰고 몰려든 군중들의 환호 때문에 지연되기도 하였으며, 그의 유세는 장시간의 갈채, 불꽃놀이, 깃발, 개선식 아치, 자유당가로 장식되었다. 급진주의자 먼델라(A. J. Mundella)의 기록에 따르면, 미들로디언 유세 시기에 멀리 떨어진 리즈의 “상가의 유리창들은 글래드스턴의 사진으로 뒤덮였고” “포츠머스에서는 그의 이름을 언급하는 순간에 사람들이 거의 미쳤다.” 1880년 이후에는 연설에서 일제히 소리내는 응답, 5분간이나 계속된 환호, 손수건과 모자 흔들기, 깃발과 사진 같은 장식들, 노래가 더욱 현저해졌다. 맥도널드(Ramsay MacDonald) 같은 노동계급 지도자들은 글래드스턴의 수사를 모방하기에 힘썼고, 하디(Keir Hardie)도 글래드스턴류의 도덕적 파토스를 견지하였다.
1876년 이후 글래드스턴은 대중적 자유주의자들에 의해서 디즈레일리라는 악의 나무를 베는, 혹은 독을 뿜는 나무(Upas Tree)를 베는 ‘나무꾼’(Woodsman)과 ‘고지대 전사’(Highland Warrior)라는 이미지로 채색되어 숭배되었다. 악을 무찌르는 존재에 관한 이 이미지들은 영국 대중들의 뇌리 속에 오래 전부터 각인된 것이었다. 언론은 글래드스턴이 향리인 하워든(Hawarden)에서 거대한 나무를 베는 현장을 보도하였고, ‘순례자들’인 방문객들은 나무 부스러기를 기념물로 가져갔다. ‘소매를 걷어붙이고, 바지 멜빵을 제치고서, 맨손으로’ 도끼를 잡고서 나무를 베는 그의 모습은 노동계급에게 바로 자신들의 모습으로 비쳐졌다. 두 차례나 작위를 거부하였던 글래드스턴은 노동계급에게 그저 ‘미스터’ 글래드스턴이었다. 방문객들은 각종 도끼와 ‘호민관직’을 상징하는 잉크스탠드를 글래드스턴에게 증정하였다. 1880년대 이후에는 ‘원로’(Grand Old Man : GOM)라는 용어가 추가되어 글래드스턴에 대한 경외의 마음을 표현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 김기순(2009), 글래드스턴과 다윈주의, 한국서양사학회
◇ 김기순(2010), 글래드스턴과 아일랜드 토지문제 : 토지법안(1886)의 성격, 영국사학회
◇ 김기순(1999), 글래드스턴의 리더십, 영국사학회
◇ 김현수(2001), 영국정책의 딜레마 :글래드스턴 2차 내각과 애틀리 내각의 집권정책 비교연구, 영국사학회
◇ 안덕광(2008), 글래드스턴의 제국정책 연구 : 1882년 이집트 점령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 최현미(2004), 콥던의 재정 개혁 방안과 글래드스턴의 재정 개혁, 영국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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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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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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