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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현, 회화적 언어, 자료표현, 비유표현]표현과 회화적 언어, 표현과 자료표현, 표현과 비유표현, 표현과 비유적 표현효과, 표현과 접착제 기법, 표현과 지식구조, 표현과 지식표현, 표현과 일러스트레이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표현과 회화적 언어

Ⅱ. 표현과 자료표현
1. 표와 그래프의 이용
1) 도수분포표
2) 히스토그램(Histogram)
3) 줄기 잎 그림(Stem and Leaf Display)
4) 상자수염그림(Box and Whisker Plot)
2. 기초통계량
1) 중심위치를 나타내는 측도
2) 산포를 나타내는 측도
3) 분포의 형태를 나타내는 측도
4) 상대적 위치의 측도

Ⅲ. 표현과 비유표현

Ⅳ. 표현과 비유적 표현효과

Ⅴ. 표현과 접착제 기법

Ⅵ. 표현과 지식구조

Ⅶ. 표현과 지식표현
1. 술어논리 표현(Predicate logic)
2. 의미망(Semantic Network)
3. 프레임(Frames)
4. 산출시스템(Production System)
1) 산출규칙의 집합(Production, 장기기억)
2) 작업기억(Working Memory, 단기 기억)
3) 인터프리터(Production System Interpreter)

Ⅷ. 표현과 일러스트레이션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된다. 철수는 파티에서 손님이 되므로 PERSON프레임이 호출되고 이에 의하여 철수라는 인물이 해석되게 된다. 즉 철수라고 하는 프레임이 새로 만들어지게 된다. 철수라고 하는 인물의 해석은 Chulsoo프레임의 각 슬로트를 필요한 정보로 채워감으로서 행해진다. 먼저 “Types” 슬로트를 채우기 위하여 행해지는데 이것은 사람과 만났을 때 먼저 그 사람이 남자인가 여자인가를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부족치 값은 “male”이므로「철수는 남성이다.」라고 하는 것을 예기한 관찰이 행해진다. 그 결과 예상대로 이던지 정보가 얻어지지 않으면 부족치 값이 그냥 써진다. 다른 슬로트의 채움 과정도 마찬가지가 된다. 이렇게 하여 Chulsoo프레임이 만들어진다.
프레임은 기술적 정보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한 문장으로부터 한 개년 또는 대상을 중심으로 모여 있는 정보들을 프레임은 이러한 종류의 지식을 조직적이고, 직접적이며 자연적인 mapping을 제공할 수 있다. 그 조직은 관련 정보에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검색을 할 수가 있다. 또 지식의 구조는 모율화 되고 프레임 안에서 분명하게 되며 이것은 지식베이스를 수정하고 유지하기에 더욱 용이하게 해 준다.
의미망에서처럼, 프레임 사용의 결점은 아직 그들을 다루는 공식적인 어떤 방법도 없다는 점이다. 또 닦은 프레임에 근거한 추측과 같은 프레임과 연관하여 사용했던 많은 추론 기법들이 아직 개발되고 있고 더 검증되어야 할 새로운 방법들이다(Ramsey and Shultz, 1989).
4. 산출시스템(Production System)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은 “어떤 상황 하에서는 어떻게 한다.”하는 식의 규칙에 바탕을 둔 경우가 많으므로 조건(Condition)과 행동(Action)의 형태로 지식을 표현하는 산출시스템(또는 Rule-Based System)이 많이 사용될 수 있다(문형남, 1987).
즉 “만약-이라면…을 하라”와 같은 IF-THEN과 같은 형의 산출규칙으로의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산출시스템은 이와 같은 산출규칙과, 그 해석, 절차 등으로 구성되는 문제 해결 시스템이다. 이러한 산출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오동준, 1988).
1) 산출규칙의 집합(Production, 장기기억)
산출규칙 Cn을 조건이라 하고, A를 행동으로 할 경우
Cl C2 C3 C4 C5…―→ A
과 같은 형으로 되어 있다.
Cl : 기침이 난다.
조건C2 : 몸에 열이 있다
C3 : 온몸이 쑤신다.
C4 : 콧물이 난다
행동A : 병원에 간다.
2) 작업기억(Working Memory, 단기 기억)
정보의 일시적인 기억 장소로 산출규칙의 적용 대상이 되는 사실을 집합 시킨다. 이 단기 기억에는 대상에 관한 데이터와 추론의 중간 결과가 기억된다. 따라서 그 내용은 추론의 진전에 따라 자주 바뀐다. 이에는 “온몸이 피곤하다”와 같은 사실을 기억시킨다.
3) 인터프리터(Production System Interpreter)
이것은 산출규칙의 선택과 적용을 제어하는 부분으로,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인식-행동 싸이클을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A. 대조(matching) 작업기억과 산출규칙의 조건부를 대조하여, 적용 가능한 산출규칙을 선택한다.
B. 경합해소(conflict resolution) : 적용 가능한 다수의 산출규칙 중에서 실제로 선택할 규칙을 선택한다.
C. 행동(action) : 선택된 산출규칙의 행동을 실행한다.
산출시스템은 현재 전문가 시스템에 있어서 지식의 표현 형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산출시스템이 지식의 표현 형식으로서 유리한 점은 산출규칙에 의해서 나타난 조건→행동과 같은 지식의 단위가 많은 전문가가 갖고 있는 전문가의 지식의 기술에 아주 적당하다는 것과 단원성이 뛰어나며 따라서 규칙을 서로 독립적으로 추가, 수정, 삭제 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산출시스템은 지식을 학습에 의해서 취득하면서 대규모의 지식 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고 또한 산출규칙의 행동부에 산출규칙 그 자체의 산출 절차를 기술해 두면 시스템이 스스로 실행 중에 산출규칙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런 자기 조직적인 시스템을 적응적 산출시스템이라고 한다(오동준, 1989)
Ⅷ. 표현과 일러스트레이션
1)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학습 활동 중 동화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학습은 학생들이 매우 흥미로워 하며 즐거운 학습 시간으로 학생 중심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이 전개되어 창의성 향상에 많은 발전을 보여 주었고 주제표현력에 자신감을 심어 주게 되었다.
2) 모든 학생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캐릭터를 실생활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3) 작품 제작 과정은 모둠별 도움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많아 협동적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는 데 기여하였고, 바람직한 인성 함양의 기초가 되었다.
4) ICT활용 학습으로 다양한 정보화 기기를 활용한 수업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보여 ICT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5)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공유로 환류학습 및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되어 가고 있다.
6)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의 교재 연구와 자료 준비의 효율성을 높였고, 밀도 높은 수업을 전개할 수 있었다.
7) 디자인 표현 능력의 신장으로 미술적 적성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장래희망 직업 선택에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과 관련시켜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김인영(2011) : 창의적인 미술교육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지도 방안연구, 조선대학교
민창우 외 2명(1997) : 유연한 추론을 위한 연결주의적 지식 표현 구조, 한국정보과학회
이종열(2003) : 한국어 비유 표현의 개념적 통합 양상, 담화인지언어학회
이종민(1998) : 접착제와 표현기법의 상관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이선영 외 1명(2011) : 지식 표현 방식을 이용한 근사 질의응답 기법, 한국산학기술학회
윤정희(2007) : 자료표현 학습에서 자기조절 학습시스템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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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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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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