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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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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표현과 종이접기
1. 종이접기란
2. 종이접기 작품의 특징
3. 종이접기의 원칙

Ⅱ. 표현과 전통실내디자인

Ⅲ. 표현과 탈신체

Ⅳ. 표현과 해체적 표현

Ⅴ. 표현과 풍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의 모습과 현대인의 삶을 이중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패러디에 의한 풍자적 형식을 통해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작품내용은 주로 TV나 언론 매체에 보도되고 있던 사건이나 사회적 조류 중에서 현대인의 이중성이 대비되는 것을 선택하였다. 내용을 담을 대상은 일반적으로 널리 인지되어 있는 인물이나 사회현상을 상징하는 가공의 인물로 선정하였다. 인물은 주로 얼굴을 중심으로 상반신으로 제한하여 표현함으로써 패러디되는 요소에 시선을 집중시키고자 하였으며, 대상의 옷이나 악세사리 등은 대상의 사회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활용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은 대상의 사회적 이미지와 상반된 이미지나 외면과는 다른 내면세계를 상징하는 소재로 치환됨으로써 전체와 부분요소가 서로 아이러닉한 대조를 이루게 하였다. 또한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표현대상의 특징을 최대한 살림으로써 대상을 쉽게 인지할 수 있고, 주제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강순덕(1994), 해체적 건축의 공간표현과 의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김형대(1995), 실내디자인의 한국전통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김혜영 외 1명(2002), 현대 패션에 나타난 탈신체의 표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김선미(2008),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표현연구 : 해체적 표현을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 이필수(2005)실제적 표현을 통한 사회풍자 연구 : 본인 작품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 장유리(1997),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섬유의 조형적 표현 연구, 조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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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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