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홍보][문화PR][홍보][PR][문화홍보 목표][문화홍보 콘텐츠산업][문화홍보 관광산업]문화홍보(문화PR)의 목표, 문화홍보(문화PR)의 콘텐츠산업, 문화홍보(문화PR)의 관광산업, 문화홍보(문화PR)의 교류협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화홍보][문화PR][홍보][PR][문화홍보 목표][문화홍보 콘텐츠산업][문화홍보 관광산업]문화홍보(문화PR)의 목표, 문화홍보(문화PR)의 콘텐츠산업, 문화홍보(문화PR)의 관광산업, 문화홍보(문화PR)의 교류협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화홍보(문화PR)의 목표

Ⅲ. 문화홍보(문화PR)의 콘텐츠산업
1. 해외투자로드쇼 등 전략지역 수출지원
2. 디지털 콘텐츠 및 방송영상 콘텐츠 국제 견본시 개최
3. “대한민국 캐릭터 페어” 개최
4. 문화콘텐츠 상설 마켓 조성
5. 해외 공동제작 지원
6. 해외사무소 운영
7.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
1) 한국영화 해외홍보 지원
2) 국내 개최 국제행사 개최 지원
3)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경쟁력 강화
4) 수출전략 문화상품 집중 개발
5) 견본시․국제대회를 통한 해외진출 지원
6)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

Ⅳ. 문화홍보(문화PR)의 관광산업

Ⅴ. 문화홍보(문화PR)의 교류협력
1. 해외언론과 교류협력
2. 체육․청소년․관광 교류
1) 체육 교류
2) 청소년 교류
3) 관광진흥 및 문화홍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각종 취재자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편, 세계 각국에 주재하는 130여개 재외공관은 우리 정치, 경제의 발전상과 고유 문화를 외국에 홍보하는 데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재외공관은 현지 언론인 대상 언론설명회 개최, 보도자료 등 간행물 제작배포 및 대학 등 학술기관과의 세미나 개최 및 주재국 주요인사 면담 등을 통해 우리나라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2. 체육청소년관광 교류
1) 체육 교류
우리 체육외교의 기조는 국가간체육기구간의 협력강화를 통한 체육외교 역량 강화, 그리고 국제경기의 효율적 추진 및 성공적 개최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더 나아가 세계 각 국민과의 평화와 협력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2002 한일 월드컵이 단순한 체육행사 차원을 넘어 한일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한반도 나아가 세계 평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성공적인 2002 월드컵 공동개최 이후 후속조치를 시행하였다. 정부는 전 재외공관에 월드컵 후속조치를 통해, 월드컵으로 제고된 국가이미지가 실질적인 정치경제적 효과를 거양하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한일 양국 정상은 2002년 7월 한일 공동 미래 프로젝트 추진을 합의하였으며, 동 프로젝트는 2003년부터 공식 시행되었다.
한편, 정부는 개도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982년 이래 매년 지원 대상국을 선정하여 체육지도자 파견 및 외국 체육관계자를 방한 초청하는 등의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왔다. 특히, 태권도 교류사업과 관련하여, 정부는 대한태권도협회 등 관계기관의 협조를 얻어 세계 각국에 태권도 사범 및 시범단을 파견하고 있으며, 각국의 태권도 선수단을 방한 초청하여 태권도 연수를 실시하여 오고 있다.
세계 각국과의 체육교류협력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1979년 대만과의 체육교류약정을 시작으로 관련 정부부처간 혹은 각국 올림픽위원회간 체육교류약정을 체결하여 왔으며, 총 70개국과 정부간 및 올림픽 위원회간 체육교류약정을 체결하고 있다.
2) 청소년 교류
우리 청소년 정책의 기조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각국 청소년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국제적 감각과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한편, 외국 청소년들에게는 우리의 사회, 경제, 문화 등의 실상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로 하여금 우리나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상호간의 우의를 증진시키는 데에 있다.
정부는 일본, 중국을 비롯하여 사우디아라비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모로코, 핀란드, 베트남, 헝가리, 몽골, 러시아, 멕시코, 칠레, 아세안 회원국 등과 600여명 규모의 상호교류를 실시하였다.
정부는 일본과 청소년 교류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1972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양국 정부 주관의 한일 대학생교류사업에 따라 각 20명의 대학생대표단이 한일 양국을 상호 방문하고 있다. 특히, 한일 양국은 2002 월드컵 공동개최 정신을 계승하여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을 위하여 2002년 7월 한일 정상은 한일 공동 미래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합의하였으며, 양국 정부는 2003년부터 매년 스포츠 및 청소년 교류 규모를 1만 명으로 확대키로 합의하였다.
중국과의 청소년 교류도 1998년 10월 12일 한중 양국 외교부장관이 청소년 교류양해각서에 서명함으로써 한중 수교이후 실시되어 온 양국 청소년 교류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양국은 동 양해각서에 따라 과거 20명씩 교환하여온 청소년 대표단의 규모를 2001년부터는 40명으로 확대하여 실시해오고 있으며, 2002년 한중 국민교류의 해를 맞아 한중 청년공무원 대표단, 청소년 및 교사 교류 등 다양한 인적 교류 사업을 추진하였다.
우리나라와 여러 분야에 걸쳐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태국, 말레이시아 등 ASEAN 10개국과의 청소년교류사업은 한ASEAN 확대 외무장관회담시 우리측 제의에 따라 44명이 ASEAN 회원국 6개국을 방문했으며, ASEAN 청소년 120명을 초청한 바 있다. 청소년 교류가 청소년들간의 우의증진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국가간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긴요하다는 점을 유념하여, 우리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차원의 청소년교류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3) 관광진흥 및 문화홍보
관광산업의 발전과 확산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를 가진 사람간의 교류와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고 있다. 이를 감안하여 정부는 전 세계에 우리 전통문화와 역사, 자연환경을 소개하여 상호이해를 높임은 물론 국가이미지를 선양하기 위하여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데에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정부는 2002 월드컵 및 2002 부산 아시안 게임 기간 중 경기홍보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활동에 역점을 두어, 월드컵 홍보협의체의 운영 및 해외언론을 통해 우리 관광자원 및 문화를 적극 소개하고 월드컵 및 아시안 게임의 성공적 개최와 국가이미지 제고에 기여하였다.
전 재외공관은 우리나라의 관광진흥을 위하여 매년 2회 이상 공관장 주재로 관광공사 지사장, 현지 주재 상사 대표, 한인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관광진흥대책회의를 개최하여 현지 관광시장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으며, 문화관광부 등 관계기관은 이에 대한 개선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세계 각국과의 관광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헝가리, 인도, 우즈베키스탄, 멕시코, 브라질, 이탈리아, 러시아, 베트남, 페루 등과 관광협정을 체결하였고 모로코, 남아공, 이디오피아, 이란, 파나마, 이집트, 요르단, 폴란드 등과 협정체결을 추진중이다.
참고문헌
- 김민석(1999), 문화관광자원의 해외홍보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노민영(2010), 문화마케팅을 적용한 브랜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송광인 외 1명(2005), 문화관광축제의 홍보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 이훈익(2004), 문화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방안, 중앙대학교
- 정지연(2011), 지역 문화 홍보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인하대학교
- 정재왈(2007), 현장 문화예술 홍보, 커뮤니케이션북스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2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