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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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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소설의 특징

Ⅲ. 현대소설의 작가
1.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작가
1) 현진건
2) 나도향
2. 계몽주의 소설작가
3. 유미주의 소설작가
4. 자연주의 작가

Ⅳ. 현대소설과 이데올로기

Ⅴ. 현대소설과 사실주의

Ⅵ.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Ⅶ. 현대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 명칭
2. 신소설의 효시 작품
1) 이인직의 <血의淚(혈의누)>(1906)
2) 연세대 설성경 교수의 새로운 주장
3. 신소설의 발생배경
1) 간접적인 요인
2) 직접적인 요인
4.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작품 이름
5. 신소설의 주제
6. 신소설의 한계와 극복
1) 형태상
2) 내용 및 제재면
3)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로 받아들이는 측면도 없지 않았던 것이다. 실제로 전쟁 이듬해인 1951년에는 3월에서 5월 사이에 육해공군에 걸쳐 대규모의 종군작가단이 편성된다. 한국전쟁 이전 남쪽에서 활동하고 있던 문인 대부분과 월남한 문인 대부분이 종군작가단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대규모 종군작가단 편성에는 자발적으로든 아니든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 대한 충성도를 바깥으로 표출해야만 하는 정치적 필요성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하나 덧보탠다면, 전쟁 상황에서 신변의 안전은 물론이고 최소한의 수준에서나마 식량을 비롯한 생필품 등의 안정된 보급을 받을 수 있다는 일상적 필요성이 부가되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쟁과 분단에 관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형상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전쟁 직후부터 1955년 무렵까지는 물자 부족 등으로 인해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지면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고, 그나마 작품 활동의 공간이 되었던 것은 전선문학이나 각 종군작가단의 기관지 정도에 불과했다. 그리고 그러한 매체에 발표되는 작품들의 내용이란 거의가 다 반공 이데올로기로 무장한 애국심 고취와 인민군의 만행과 수탈을 묘사함으로써 적개심을 불러일으키는 정치적 편향을 드러내거나, 후방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변잡기와 인정극을 그린 것이었다. 다양한 형태의 종군기가 씌어진 때도 바로 이 무렵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문학은 말의 가장 순수한 의미에서 ‘반공문학’의 시기였다고 보아도 크게 무리가 없다. 이러한 성격의 ‘반공문학’은 대한민국의 정당성을 옹호하고, 자유 민주주의체제를 수호하는 정당한 전쟁으로서의 ‘6.25사변’관을 일관성 있게 유지한다. 일제 말 이후 자취를 감추었던 ‘성전(聖戰)’이라는 단어가 다시 복귀하는 것을 보거나, 지금은 너무 상투적이고 흔해 빠져서 아무런 느낌도 이끌어 내지 못하는 ‘동족상잔의 비극’이라는 수사(修辭)조차도 이 당시의 글이나 작품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것을 보면, 이 시기는 철저히 냉전 논리에 입각해 공산주의자들을 인류 평화를 위해 박멸해야 할 ‘인류의 공적(公敵)’이라는 인식을 만들어 내기 위해 작가들이 고군분투했던 것을 알 수 있다.
Ⅶ. 현대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 명칭
1)1906년 2월 1일자 <대한매일신보>의 광고란에 처음 등장.⇒이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분분하다.
2)조선후기 坊刻本(방각본) 소설과는 변별되는 의미로서 새로운 내용과 형식의 소설 창작이라는 의미로 ‘新’을 강조.⇒ 정확한 추정이라고 볼 수 없다.
3)신소설 최초 작가로 알려진 이인직 개인의 창안일 가능성과 출판사 자체의 의도적이며 의식적인 광고 문구였을 가능성.
4)이 시기의 소설을 담당하였던 신소설 작가들의 집단 문예의식을 압축시켜 상징화한 명명법일 수도 있다.
※ 따라서 신소설 명칭은 그리 단순한 문제일 수만은 없는 것이다.
2. 신소설의 효시 작품
1) 이인직의 <血의淚(혈의누)>(1906)
신소설 최초 작품.⇒ 이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집약시켜 볼 때 신소설의 발생과 형성과정은 먼저 無署名(무서명)소설에서 <萬歲報(만세보)> 연재의 <血의淚>로, 여기에 다시 개작된 <血의淚> 단행본으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2) 연세대 설성경 교수의 새로운 주장
1906년 <혈의누>보다 8년이나 앞선 1898년 <한성신보>에 연재했던 吐笑子(토소자)의 단편소설 <엿장사>라는 주장이 주목을 끈다. 즉, 개화사상이 지배적이었던 변혁기 시대상황 속에서 주변적이고 그늘진 모습의 인물을 내세워 그들이 피부 로 느끼는 실생활의 고통을 소재로 삼아 사실성을 지향하고 있고, 20.30년대 사실주의 소설, 풍자소설의 문을 처음 연 뜻 깊은 작품으로 보고 있다. 또 소설이 게재된 지면이 일본 정부의 기관지임에도 불구하고 친일적 성향을 배제한 주체적 내용인데다 작품 내용을 분석해 보면 작품 구성, 주제의 설정, 인물의 성격, 서사적 갈등, 풍자적 기법, 문체 등에서 고소설보다 월등 뛰어나다고 주장 하였다.
3. 신소설의 발생배경
1) 간접적인 요인
㉠ 국어운동의 대두와 독서대중의 확대
㉡ 민간신문의 출현
㉢ 인쇄술의 발달과 출판 시장의 성장
2) 직접적인 요인
㉠ 당대의 사회변동
㉡ 외국 문학의 이입과 번역
㉢ 신소설 작가들의 수학과정과 결부되는 일본소설의 영향
4.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작품 이름
이인직 : <혈의누>, <모란봉>, <구의성>, <치악산>
이해조 : <고목화>, <자유종>, <화의혈>등
안국선 : <금수회의록>, <공진회> 등
김교제 : <모란화>, <비행성>, <현미경> 등
5. 신소설의 주제
신소설의 주요 주제로서는 전환기적 사회성격을 반영하는 입장에서 중세적 봉건사회의 극복과 밀려들어오는 서구의 문물이라는 신선한 충격을 담는 경향이 두르려졌다. 즉 친일적 성격, 중국 비판, 자유 결혼관, 남녀평등, 근대교육 지향, 신문명 도입, 풍속 개량, 여성의 사회 참여, 독립사상 고취 등을 새로운 근대사회로의 발전을 문학적으로 모색하였던 것이다.
6. 신소설의 한계와 극복
1) 형태상
작품 서두의 형태상 관습유지, 문어체 및 율문체 다습, 단순 평면적 구성법, 회장체(回章體)소살, 전자류(傳子類)소설, 구투(舊套)의 문체 등이 있다.
2) 내용 및 제재면
이상적 초인적 영웅적 인간형 제시, 선악의 구별이 확연, 사건의 유형화, 배경 면에서 중국의 영향, 주제의 획일성 등이 있다.
3) 특징
㉠ 파괴생성의 원리
㉡ 자아각성의 도정(道程)
㉢ 시야의 근대적 전개
㉣ 향토성의 탈피
㉤ 문학의 대중화
㉥ 정치의식의 부각
㉦ 평민 계급적 사회관
참고문헌
김근호 :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2010
김정미 : 현대소설을 활용한 문학적 상상력 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5
백경숙 : 신소설과 현대소설에 나타난 호칭어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2001
신언철 : 한국 현대소설에 투영된 사실주의 문학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1982
주영숙 : 사설시조의 변용양상 연구 : 한국 현대소설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2009
페터 V. 지마 외 2명 : 소설과 이데올로기 : 현대 소설의 사회사, 문예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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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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