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춘의 '당신들의 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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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첫째 마당. 이청준과 그의 작품 세계
1. 작가 소개
2. 이청준의 작품 세계
가. 현실적 상황에 대한 문제
나. 고향의 의미문제
다. 종교와 정치의 문제
라. 삶과 죽음의 문제
둘째 마당. 작품 분석
1.「당신들의 천국」내용 정리
2. 등장 인물
3. 줄거리
4.「당신들의 천국」이해하기
5.「당신들의 천국」의 구조
6. 소설이 던지는 문제-동상 그리고 천국
셋째 마당. 정치 현실의 의미와 유신체제
1. 정치란
2. 유신체제의 의미
넷째 마당. 시대, 역사적 배경
1. 유신체제와 1970년대 전반기의 사회정책
2. 사회문제의 관점에서 본 유신체제의 성격
3. 소설 속의 시대적 상황 반영
4. 우리의 현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텅 비어 있던 데에서도 보듯이 조 원장의 의욕은 일쑤 환자들의 무관심과 냉대에 부닥친다.
조 원장의 선의가 환자들에게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까닭은 이상욱과, 환자들의 우두머리 격인 황희백 장로에 의해 각각 자유와 사랑의 문제로 치환돼 제시된다. 상욱에 따르면 환자들의 천국을 건설하려는 조 원장의 계획이 치명적으로 빠뜨리고 있는 것은 비판의 자유다. 원장의 의도가 아무리 미쁘고 그 결과물이 아무리 아름답다 해도 천국의 거주민인 환자들이 비판할 수 있는 자유를 행사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가짜 천국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황 장로는 상욱의 자유조차도 사랑이라는 좀더 근본적인 덕목이 없이는 불완전한 것임을 역설한다. 자유가 천국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라면 사랑은 그 종교적 근거를 이룬다. 자유와 사랑이라는 두가지 요건, 그리고 실제로 천국 건설을 추진할 실천적 힘이 결합돼야 한다는 것이 <당신들의 천국>에 나타난 유토피아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들의 천국>은 일차적으로는 물론 소록도라는 구체적 섬을 무대로 그 섬의 주민들인 나환자들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다. 주인공인 조백헌 원장은 실제로 두차례에 걸쳐 8년 가까이 소록도병원 원장을 지낸 조창원씨를 모델로 삼고 있다. 나환자 선수들과 일반 선수들과의 축구 경기, 오마도 간척사업 등은 조창원 원장 시절의 실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동시에 이 작품은 정치적 알레고리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소설 첫머리에 군복 차림으로 부임하는 조 원장이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을 빗댄 것임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조 원장과 박정희의 유비는 더 이어진다. 오마도 간척사업을 독려하기 위한 지시문에서 사업을 반대하거나 비방하는 일, 미신과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등의 일을 금지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는 대목은 유신헌법에 대한 반대 의견을 처벌할 수 있도록 한 긴급조치의 `자기완결성'을 연상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마지막으로, 이 소설은 지배와 피지배,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와 같은 철학적인류학적 질문에 관계된다. 김윤식 교수(서울대국문학)가 이 소설의 작가를 두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주제에 도전한 최초의 한국작가라 이른 것은 이같은 맥락에서다.
소록도는 전남 고흥군 도양읍 녹동항으로부터 5백m 거리에 있는 1백50만평 넓이의 자그마한 섬이다. 녹동항에서 소록도만을 오고 가는 페리형 도선은 오르는가 싶으면 어느새 건너편 잔교에 가 닿는다. 작은 사슴 모양을 닮았다 해서 이름이 붙은 소록도를 처음 찾는 이들을 맞는 것은 선착장에 세워진 시멘트 구조물이다. 흰 바탕에 검은색 세로 글씨로 쓰여 있으되, `한센병은 낫는다.' 일곱 글자로 이루어진 이 짧은 문장에는 얼마나 많은 이들의 희망과 절망, 기쁨과 슬픔, 갈구와 체념이 담겨 있을 것인가.
소록도는 크게 보아 관사지대와 병사지대로 나뉘지만 양쪽을 가르던 철조망과 감시소는 없어진 지 오래다. 많을 때는 5천~6천명에 이르렀다는 환자는 지금은 1천58명이 남아 있다. 남아 있는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69살로 최근엔 해마다 50명 가량이 세상을 뜨고 있다.
이름만큼이나 아름다운 섬 소록도는 순전히 환자들의 치료와 생활 공간으로만 쓰이고 있어 자연이 잘 보존돼 있는 편이다. 섬 한가운데의 중앙공원은 그 아름다운 자연에 적절한 인공미가 더해진 소록도 최고의 명물이다. 멋진 소나무와 향나무들이 잘 깎인 잔디와 조화를 이룬 6천평 넓이의 공원에서 그러나 환자들의 모습을 보기는 어려웠다.
섬 안에 시설이 한 가지씩 늘어갈 때마다 그만큼 섬 전체가 천국에 가까워지기는커녕 오히려 점점 더 지옥으로만 변해가고 있었듯이, 이번에도 이 섬은 공원이 하나 더 늘고 그곳에 바쳐진 자신들의 노력과 희생이 크면 클수록 그 노력이나 희생의 크기만큼 섬은 점점 더 낙원과는 인연이 멀어져가고 있었다.
소설 속에서 중앙공원이 조성되던 무렵을 회고하고 있는 부분은 환자들이 이 공원을 어떻게 보고 있을지를 알려준다. 공원이 만들어진 것은 일제 말기 10년 동안 재임했던 수호 원장 시절이었다. 환자들을 강제동원해 등대와 종루, 납골탑, 선착장, 그리고 공원을 만든 수호는 그 자신의 동상을 세워 환자들로 하여금 참배케 하다가 끝내는 자신의 동상 앞에서 환자의 칼에 맞아 살해되기에 이른다.
인근 장흥군 출신으로 초등학교 소풍 때 처음 소록도에 와 보았다는 작가는 소설을 쓰던 70년대에 비해서 소록도의 현실은 많이 개선된 것 같다면서도 소록도로 상징되는 바깥의 현실이 `당신들의 천국'이 아닌 ‘우리들의 천국'으로 바뀌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소록도/글 최재봉, 사진 김진수 기자
≪참고 문헌≫
1)이상섭, 「이론 비평」,『문학의 이해』, 學硏社, 1972
2)『작가 세계-제14호(이청준편)』, 세계사, 1992
3)김순규 외 14인, 『政治學의 이해』, 박영사, 2000
4)윤정원, 「서울대 정치학과 1989년도 석사학위논문」,『유신체제의 ‘총화’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1989
5)배긍찬 외 4인, 『1970년대 전반기의 정치 사회 변동』, 백산 서당, 1999
6)이청준, 『제 3세대 문학』, 삼성출판사
7)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문학과 지성사, 1996
8)문학사와 비평 연구회,『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
9)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79
10)E. 뮤어, 안용철, 『소설의 구조』, 정음사, 1975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첫째 마당. 이청준과 그의 작품 세계
1. 작가 소개
2. 이청준의 작품 세계
가. 현실적 상황에 대한 문제
나. 고향의 의미문제
다. 종교와 정치의 문제
라. 삶과 죽음의 문제
둘째 마당. 작품 분석
1.「당신들의 천국」내용 정리
2. 등장 인물
3. 줄거리
4.「당신들의 천국」이해하기
5.「당신들의 천국」의 구조
6. 소설이 던지는 문제-동상 그리고 천국
셋째 마당. 정치 현실의 의미와 유신체제
1. 정치란
2. 유신체제의 의미
넷째 마당. 시대, 역사적 배경
1. 유신체제와 1970년대 전반기의 사회정책
2. 사회문제의 관점에서 본 유신체제의 성격
3. 소설 속의 시대적 상황 반영
4. 우리의 현실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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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5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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