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월드컵축구대회]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공동개최, 한일방송교류,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스포츠교류,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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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월드컵축구대회]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공동개최, 한일방송교류,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스포츠교류,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공동개최

Ⅲ.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방송교류

Ⅳ.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일스포츠교류

Ⅴ. 한일월드컵축구대회(2002 한일월드컵)와 한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경향은 한국민이 자신들의 문화에 자부심을 느낄 수 없었던 데에도 원인이 있다고 본다.
한국이 일본 대중문화를 경계하는 근거로서 주장하던 문화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 논리와 문화 의식에 대한 부정적 영향 논리는 한국이 문화 수출국이 되면서 스스로에게도 더 이상 설득력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을 통해 일본의 영화, 음악 등을 직접 경험하면서 한국민은 오히려 자신들의 문화에서 가능성을 발견했다. 일본에서 한국영화가 예상하지 못할 정도의 인기를 얻고, 한국인 신세대 가수가 인기차트 1위에 오르고, 한국의 스타들이 일본TV CF에 출현하는 등의 현상을 접하고 난 뒤 일본 대중문화의 개방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의 사라졌다고 본다. 한국의 영화감독인 이규형씨는 이러한 경험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금기시하던 일본어가 공연, 방송, 영화에서 너무나 자연스레 흘러나온다. 한국 영화인데 장동건이 일본배우와 함께 영화 내내 일본어로 말한다. KBS의 한중일 삼국지 같은 오락프로를 보면 일본 리포터들이 직접 출연해 일본에 대한 이야기를 일본어로 생생하게 전한다. 참으로 짧은 시간에 많이 변했다. 그간 개방을 했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가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나는 본다. 실제로 보니 일본 영화보다 우리 영화가 훨씬 재미있다는 자긍심을 가졌고, 정식 수입되는 엄청난 물량의 일본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을 보면서 신세대 작가들은 고민하고 연구하고 성장하고 있다.
韓流에 대해서 젊은 세대의 감각적 유행으로 단시일에 사라질 수 있는 현상 정도로 평가하는 시각도 있어 지나친 기대는 시기상조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들의 문화가 주변국에 신선한 충격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경험은 한국 내에서도 타문화에 대한 포용력을 높이는 요인이 될 것은 틀림없다.
참고문헌
▷ 박보현(2008),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정치사회적 담론 : 1988 서울올림픽과 2002 한일월드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송원영(2003), 한일 월드컵 축제문화의 신학적 해석, 한국문화신학회
▷ 이성진(2003), 한일 월드컵에 나타난 기업광고 유형 분석, 계명대학교
▷ 이케하라 외 1명(2001), 2002 월드컵, 한일관계의 미래, 현대사회연구소
▷ 전민우(1997), 월드컵 축구대회가 국가발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 최상국(2000),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 한·일 공동개최에 대한 정책 분석, 청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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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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