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연극영화] 내러티브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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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기 영화

과학적 탐사 및 뉴스 취재나 다큐멘터리의 도구, 회화의 연장, 시골 장터의 단순한 눈요기거리
이야기(하기의 미디어)보다는 전시 혹은 소개presentation(의 미디어)로 인식, 단순한 기록 보존의 수단
내러티브보다 스펙터클의 성향 강해: ‘견인의 영화 cinema of attraction’(톰 거닝)

제7예술론

리치오도 카뉴도(伊) 제창1)
시(문학), 음악, 무용(⇒리듬 예술/시간적 예술), 회화, 조각, 건축⇒공간적 예술) 등 6개 예술에 이어 일곱 번째로 탄생한 새로운 예술 : 종합예술/총체예술

내러티브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인 사건들의 연결:”세계가 이야기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행위, 사건,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 수집의 방식을 조정하는 메커니즘: 역사적으로 영화제작의 지배적인 양식화
이야기의 심미적 구조화: 서사를 기반으로 하는 예술의 궁극적 이념
⇒ 내러티브를 갖추면서 하나의 산업/예술로서 대중과 만남(이야기 영화narrative cinema, le cinema narratif)

플롯

1. 아크 플롯arch plot
모든 사회에 근본적이고 불변하는 이야기 구성의 원칙(고전적 설계)
인과성/닫힌 결말의 형태, 연속적 시간성, 외적으로 드러나는 갈등: 일관된 사실성을 확보하고, 단일하고 활동적인 주인공이 갈등을 넘어 목표에 도달, 절대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변화로 마감되는 결말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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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3.08.05
  • 저작시기2005.8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869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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