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프렌차이즈창업]프랜차이즈창업의 연혁, 프랜차이즈창업의 개업준비, 프랜차이즈창업의 유의점, 프랜차이즈창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창업의 체인본부 선택요령, 프랜차이즈창업의 계약서작성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랜차이즈창업][프렌차이즈창업]프랜차이즈창업의 연혁, 프랜차이즈창업의 개업준비, 프랜차이즈창업의 유의점, 프랜차이즈창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창업의 체인본부 선택요령, 프랜차이즈창업의 계약서작성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창업의 연혁
1. 한국
2. 미국
3. 일본

Ⅲ. 프랜차이즈창업의 개업준비

Ⅳ. 프랜차이즈창업의 유의점
1. 준비는 철저하게 하고 실행은 빠르게 하라
2. 장점을 더욱더 개발한다
3. 자신감을 갖는다
4. 가족의 동의를 얻는다
5. 시장의 흐름을 읽는다
6. 계획서를 만든다

Ⅴ. 프랜차이즈창업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장점
2.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단점

Ⅵ. 프랜차이즈창업의 체인본부 선택요령
1. 본부의 재정, 운영상태를 확인하라
2. 직영점이 있는지 확인하라
3. 체인점 수가 몇 개나 되는지 확인하라
4. 안정적인 제조, 유통 라인이 구축되어 있는지 확인하라
5. 체인점 지원을 확실히 하는지 확인하라
6. 모집광고를 지나치게 많이 하는지 알아보라
7. 급부상하는 신종업종은 추이를 지켜본 뒤 판단하라
8. 관련법규가 없어 제재가 예상되는 신흥업종은 피하라
9. 독점 영업권을 주는지 확인하라
10. 체인 점주들의 실제 경험담을 들어보자

Ⅶ. 프랜차이즈창업의 계약서작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식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잘 살펴보자.
6. 모집광고를 지나치게 많이 하는지 알아보라
본부가 체인점을 끌어들이는 데만 급급하면 결국은 재정손실을 초래하여 도산하는 경우가 많다. 우스운 이야기이지만 전문가들 사이에는 지나치게 모집광고를 많이 하는 체인 본부를 두고 \"이제부터 망하기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업체\"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만큼 광고비로 나가는 돈을 메우기가 어렵다는 말이기도 하다. 유명 일간지에, 그것도 한 면이나 반면 정도를 1회 광고하려면 1,000만 원 이상의 자금이 된다. 하루도 아니고 연일 이곳저곳에 광고를 하려면 얼마나 돈이 들어가겠는가? 그 동안 내가 지켜본 바에 의하면 열이면 열, 6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무너졌다.
7. 급부상하는 신종업종은 추이를 지켜본 뒤 판단하라
그 업종의 장래성을 파악하고 타업체와의 경쟁 가능성을 파악해야 한다는 말이다. 본부에서도 예상하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무슨 사업이 잘 된다면 너도나도 뛰어들어 결국 같이 망하는 이상현상을 자주 경험하게 된다. 체인 사업도 마찬가지이다. 몇 개월 동안 반짝하다 가라앉은 사업이나 본부들이 얼마나 많았는가? 그러므로 그 업종의 추세를 정확히 살펴보고 경쟁력이 충분히 있겠다고 판단한 다음에 그 체인 본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8. 관련법규가 없어 제재가 예상되는 신흥업종은 피하라
묘한 일이다. 누가 보든 간에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물의를 빚을 것이 뻔한데도 법적인 제약이 가해지면 피해를 보는 수백 명의 체인 점주가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점주가 본부의 감언이설에 속은 경우도 있겠지만 점주 역시 떼돈을 버는 데 눈이 어두워 양심을 버리고 잘못을 저질렀다가 \"피해자\"라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가끔씩 체인 업종 중에서도 법규가 미비한 채로 유혹 해오는 아이템이 간혹 등장한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사업을 전망 해보면서 양심적인 시각을 갖춰야 할 것이다.
9. 독점 영업권을 주는지 확인하라
본부는, 점포가 많아져야 투자했던 비용도 뽑고 도매 매출액도 늘려 이익 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지역에서 여러 명의 개설 희망자가 나오면 서로가 갈등을 겪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도 양심적인 본부는 구역을 정확히 설정하여 먼저 시작한 체인점의 영업구역을 확실히 보장해 주는 데 반해, 자기 욕심만 채우려는 본부는 일정한 기준도 세워두지 않고 일방적으로 인접지역에 체인점을 개설하려고 든다. 그러므로 체인점을 열 때는, 본부가 정확히 그 구역의 상권을 분석해주고 예상매출과 순이익을 보장해주며 구역을 정확히 설정해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10. 체인 점주들의 실제 경험담을 들어보자
이미 문을 열고 장사를 하고 있는 체인점만큼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해줄 만한 곳도 없을 것이다. 얼마 전까지는 예비 계약자로서 같은 입장이었을 테고, 또 앞으로도 같은 입장에서 같은 회사의 체인점을 꾸려 나가게 될 것이므로 공손히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한 다음 \"선배로서 이 체인본부가 어떤 역할을 해주는지와 조언의 말을 해줄 수 있겠느냐?\"고 간청한 다면 상대방도 충분한 시간동안 배려의 말을 해줄 것이다
Ⅶ. 프랜차이즈창업의 계약서작성
계약서 작성은 프랜차이저가 만들어 놓은 기본 계약서에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 약간의 수정을 거쳐 서명을 하게 되므로 프랜차이지에게 불리하게 작성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명시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 14개 항목을 검토해야한다. 또한 계약서는 문구나 단어 한 개에 따라 이익과 손해가 교차할 수 있으므로 궁금하거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해 확실히 이해한 후 계약서상에 반드시 표현해서 만약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한다.
Ⅷ. 결론
FC의 가맹점이 만일 공장지역을 상권대상으로 하고 있는 경우에는 공장근로자에의 approach대책의 점포활동이 하나의 판매활동의 포인트가 된다. 예를 들어 공장에의 출장판매 및 공장근무자를 위한 직장 및 가정에의 배달 서비스 등의 실시를 검토하는 등, 입지의 불리한 조건을 넘어선 대책을 세우면 좋다.
일반적으로 오피스가는 주간인구가 많고, 충동구매 및 단품구매가 많다. 또한 일부에서는 일괄구매는 적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예를 들어 휴게시간대 및 점심시간과 같은 시점에서, 고객의 중가가 기대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서비스에 의해 고객에의 서비스 회전을 높게 해가는 방식이 필요해 진다.
신흥주택지의 이용객은 고정적인 독자애호점을 아직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고, 구매지향에 활동성이 강한 경향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고정고객화에 노력을 하기 위해서의 서비스 및 점포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에 힘을 쏟는 것이 better다. 예를 들어, 친절을 소구해서 익숙한 얼굴을 이미지화 시키거나, 지역의 점포로서의 편리한 상품구색 및 서비스력을 소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의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단신자 및 적은인수의 핵가정이 많고, 따라서 구매성격은 항상 유동적이고 정주성이 낮다. 소득 레벨도 일반적으로 대중적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재주자의 소비생활시간에 적합한 활동도 중요하고, 예를 들어 조석의 영업시간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도 생긴다. 한편으로는, 소수인수 소비자를 위한 소량의 팩 판매, 낱개판매 등에 배려를 할 필요가 생긴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내용은 정주자가 많고, 때문에 보다 지역에 밀착한 경영활동이 요구 된다. 또한 최근의 주택지는 아파트 및 맨션 등의 시설이 혼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민의 구매행동은 매우 다양화 되고 있다. 따라서 대상고객의 레벨 및 Needs를 적확히 조사파악하고, 점포의 판매관리 활동에 바르게 살리는 것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ⅰ. 김병국(1998), 프랜차이즈 창업컨설팅, 지정
ⅱ. 송병화(2005),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시 업태별 선택 속성차이 연구, 경희대학교
ⅲ. 스콧 A. 셰인 저, 윤지환 외 1명 역(2011),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 이상미디어
ⅳ. 원석희(2011), 프랜차이즈 운영론, 청람
ⅴ. 이상헌(2011), 프랜차이즈 창업과 브랜드 선택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ⅵ. 편집부(2003), 성공창업 프랜차이즈, 백산출판사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3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