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불안
2. 리비도설과 나르시시즘
3. 감정의 전이
2. 리비도설과 나르시시즘
3. 감정의 전이
본문내용
의 자아와 리비도 사이의 갈등이 끝나고, 그의 자아가 다시 리비도를 뜻대로 할 수 있게 되면 그는 건강을 되찾을 것이다. 그러므로 치료의 사명은 자아에서 멀어져 있는 현재의 속박에서 리비도를 해방하여, 그것을 다시 자아에 종속시키는 데 있다. 노이로제 환자의 꿈은 본질적으로는 정상인의 꿈과 같다. 그러므로 우리는 노이로제와 건강의 차이가 낮에만 해당되며, 꿈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노이로제 환자의 꿈과 증상 사이에는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분명히 밝혀 낸 많은 가설을 우리는 건강인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는 건강인도 꿈이나, 꿈과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를 정신생활 속에 갖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또 우리는 건강인도 억압을 하고, 그것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어느 정도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며, 그 무의식 체계에는 에너지를 보충받은 억압된 충당된 충동을 감추고 있으며, 그리고 그의 리비도의 일부는 그 사람의 자아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인도 잠재적인 노이로제 환자이다.정신분석의 해로운 결과는,대체적으로 분석을 잘 하지 못했거나 분석을 도중에서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갈등이 증대하여 생긴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우리의 노력이 과연 영구적인 장해를 가져다 주는 것인지 아닌지는 스스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물론 장신 분석의 남용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전이는, 비양심적인 의사의 손으로 이루어착이라고 비난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어진다면 위험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하지만 어떤 치료법도 이 남용을 막을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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