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파괴의 현상과 그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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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 파괴의 현상과 그 원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환경 파괴의 예시

2.환경 파괴의 현상적 원인

3.환경 파괴의 사상적 배경

본문내용

공정율을 보이고 있으나 주관측인 농림부와 농어촌진흥공사는 공유수면매립법과 환경영향평가법 규정에 의한 사업계획의 변경이나 영향평가 등 절차를 무시하고 '농지조성'이라는 매립 면허된 내용과는 달리 도시, 공업단지 및 농수산용지가 포함된 '복합상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토지이용계획을 1994년도부터 변경추진중이다.
현재는 환경단체의 새만금 간척사업 중단촉구 운동으로 총리실 산하 수질개선기획단에 새만금 민관공동조사반이 구성되어 새만금 간척사업의 타당성조사를 하고 있다.
+사막화:인간의 과도한 개발+
사막화의 직접적 원인은 기후변화이지만, 또 다른 큰 원인은 토양, 믈, 에너지, 동물, 식물 등에 대한 인간의 그릇된 이용과 관리로 인한 생태계 파괴이다. 즉, 기후의 건조화로 인한 가뭄과 그 지역의 고유한 자연 조건을 이용·개조해 가는 인간 활동의 영향 등이 복잡하게 얽혀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인구의 과다한 증가에 따른 경지 확장과 가축사육 두수의 증가에 따른 과방목은 건조지역의 사막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건조지역에서 사육되는 낙타, 소, 양, 염소 등은 식생을 파괴하여 토양 침식을 가중시킨다.
3.환경 파괴의 사상적 배경
서구에서, ‘신’에 억눌렸던 중세가 지나고 근대사회에 들어 인간이 스스로의 욕망에 솔직해졌다. 부르주아 계층(특히 남성들)은 ‘발전’과‘진보’, 특히 경제적인 발전을 중시했고, 이러한 생각은 칼뱅의 예정설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그들은 자연과 스스로를 분리하여 생각했다.
즉, ‘자연’은 인간에게 자원을 제공하는 존재이거나 아니면 개척해야할 존재였다. 성서의 구절**은 그러한 생각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쓰였다.
근대에 들어 급속히 발전한 자연과학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대상을 통제,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자연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 탐구되고 통제될 수 있으며 그래야 하는 존재로 간주되었다. 프랜시스 베이컨의 말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이런 시각을 극명히 드러낸다. 이러한 기계론적 세계관은 자본주의와 맞물려 비인간적인 이윤추구로 치달아, 환경파괴를 야기했다.***
*칼뱅의 예정설.
한 인간이 구원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는 미리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구원을 받을지 받을 수 없을지는 신이 내린 소명을 얼마나 잘 수행했느냐로 알수 있다는 것이다. 그 소명에서 성공하는, 즉 그 직업을 이용하여 부를 축적하는 것은 그만큼 소명을 잘 받든 것이 되고 성실하고 착실하며 근면하다는 것의 표상이 되었다. 그릇된 이유로 모이거나 사용되는 부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가, 이제까지 가톨릭에서는 터부시되어 왔던 부의 축적이 신앙의 재확인이라는 형태로 재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네이버 지식검색에서 찾은 내용.]
**창세기 1장 28절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을 내려주시며 말씀하셨다. “자식을 낳고 번성하여 온 땅에 퍼져서 땅을 정복하여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를 돌아다니는 모든 짐승을 부려라!”
***참고문헌: “서양문명의 기반” -강유원, 미토. 中 ‘20세기를 규정하는 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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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8.12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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