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죽음에 이르는 쉼 없는 행진 -죽음에 대한 희화(웃음거리로 만듦)
2. 죽음의 다양성 -죽음은 생명의 종말
3. 죽음을 회화하는 요인들
4. 죽음에 대한 경의 -균형성을 유지, 홍익인간 등 전통에 대한 관심
2. 죽음의 다양성 -죽음은 생명의 종말
3. 죽음을 회화하는 요인들
4. 죽음에 대한 경의 -균형성을 유지, 홍익인간 등 전통에 대한 관심
본문내용
경시풍조는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의 전통사상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홍익인간과 경천애인 등의 정신은 전통이라 구시대의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이러한 정신사상의 개발은 매우 의미 있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논하지만 이미 홍익인간과 경천애인에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홍익인간의 의미는 널리 인간을 복되게 한다는 것이고 이는 왕도정치를 표방하는 왕 즉 군주의 철학과 리더십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는 알고 있지만 우리주위에서 공동체 삶을 살아가는 각각의 개인과 기업 정부 등은 바로 나의 주위의 이웃 고객 국민 등을 편하게 하고 배려하고 하는 것이 바로 홍익인간의 정신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거창한 군주의 리더십 이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나의 주위의 이웃을 사랑하고 이롭게 하는 것이 홍익인간의 정신이며 이러한 정신이 바로 오늘날 나눔의 미학이 아니겠는가? 나눔이 있는 곳 타인에 대한 이로움을 생각하는 이타주의가 있는 곳에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생명과 죽음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분별없는 행동들이 나타날 수가 없을 것이다. 국가와 교육당국이 심각한 사회적 일탈에 대한 특히 죽음에 대한 가벼운 사회적 풍조를 일소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며 급격한 성장 속에서 오는 정신과 물질문명의 엄청난 차이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인식하여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다양한 형태의 윤리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우리사회가 살맛나는 세상, 자살과 타살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죽음을 없애 건강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글을 맺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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