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탈놀이
1. 수영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2. 동래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跳)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3. 통영오광대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跳․屈)
2) 배김새(輕․跳․屈)
3) 풀음새(重․屈․波)
4. 고성오광대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跳․擧)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 차전놀이
Ⅲ.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들놀음
1. 수영 들놀음
2. 동래 들놀음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4 농악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오광대놀이
1. 통영 오광대
2. 고성 오광대
3. 진주오광대
참고문헌
1. 수영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2. 동래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跳)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3. 통영오광대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跳․屈)
2) 배김새(輕․跳․屈)
3) 풀음새(重․屈․波)
4. 고성오광대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跳․擧)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 차전놀이
Ⅲ.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들놀음
1. 수영 들놀음
2. 동래 들놀음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4 농악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오광대놀이
1. 통영 오광대
2. 고성 오광대
3. 진주오광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근래에는 대중오락적인 놀이로 공연되고 있다.(이하 생략)
동래 들놀음 : 길놀이의장, 군무의장, 탈놀음, 여흥놀이.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4 농악
신라시대 유리왕은 덕망이 높아서 백성들이 편안하여 두레농악(도솔가)을 지어 놀았던 것에서 유래된 민중오락이자 근로 악무이다. 농악은 농사일의 피로를 잊으며 즐겁게 일하기 위한 민속놀이로서 8.15 광복 이후 농악이라 불렀다.
왜적을 물리친 인민의 승리를 노래한 가무이며, 예술선동의 도구로 이용했다.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오광대놀이
1. 통영 오광대
오광대는 남부지역(낙동강 서쪽지역)의 탈춤을 가리키는 말로, 초계 밤마리 마을 장터에서 놀던 광대패들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한다. 낙동강을 중심으로 부산 동래, 수영 지방에서는 들놀음, 통영, 고성, 가산 지방에서는 오광대로 불린다. 오광대란 다섯 광대 또는 다섯 마당으로 이루어진 놀이라는 뜻에서 비롯된 이름이라고도 하고, 오행설(五行說)에서 유래된 오(五)에서 온 것이라고도 하는데, 오행설 의견이 유력하다. 전에는 정월 대보름을 중심으로 행해졌으나 현재는 봄, 가을에 오락적인 놀이로 공연되고 있다.
통영오광대 : 법고탈, 풍자탈, 영노탈, 농창탈, 포수탈
2. 고성 오광대
고성오광대는 1910년경에 남촌파(南村派) 서민들이 통영오광대를 보고 오광대놀이를 시작하였고, 그 뒤에 창원오광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오늘날과 같은 탈놀이로 성장한 것으로 생각된다.
고성오광대 : 문둥북춤, 오광대놀이, 비비, 승무, 제밀주
3. 진주오광대
진주오광대는 진주의 세시풍속으로 전승되어 오다가 1920년대 일제의 민족문화말살정책으로 쇠퇴하여 1937년 무렵에 중단된 이후 경상대학교 김수업 교수에 의해 진주지방의 탈놀이로 복원되었다. 이 놀이는 음력 정월 보름날 저녁에 행해졌는데, 춤이 주가 되고 재담과 몸짓, 노래가 곁들여 연희된다.
진주오광대 : 신장놀음, 오탈놀음, 말뚝이놀음, 중놀음, 할미놀음.
참고문헌
○ 류필자(1993), 들놀음·오광대에 나타난 골계미 연구, 서강대학교
○ 오미애(2009), 농악의 노래굿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 이형근(1970), 차전놀이 해설이론,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 정남선(2004), 공동체 의례로서의 탈놀이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 정상박(1980), 들놀음의 공간과 시간, 한국학중앙연구원
○ 장려평(2010), 한국 오광대와 중국 지희의 비교 연구, 대구대학교
동래 들놀음 : 길놀이의장, 군무의장, 탈놀음, 여흥놀이.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4 농악
신라시대 유리왕은 덕망이 높아서 백성들이 편안하여 두레농악(도솔가)을 지어 놀았던 것에서 유래된 민중오락이자 근로 악무이다. 농악은 농사일의 피로를 잊으며 즐겁게 일하기 위한 민속놀이로서 8.15 광복 이후 농악이라 불렀다.
왜적을 물리친 인민의 승리를 노래한 가무이며, 예술선동의 도구로 이용했다.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오광대놀이
1. 통영 오광대
오광대는 남부지역(낙동강 서쪽지역)의 탈춤을 가리키는 말로, 초계 밤마리 마을 장터에서 놀던 광대패들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한다. 낙동강을 중심으로 부산 동래, 수영 지방에서는 들놀음, 통영, 고성, 가산 지방에서는 오광대로 불린다. 오광대란 다섯 광대 또는 다섯 마당으로 이루어진 놀이라는 뜻에서 비롯된 이름이라고도 하고, 오행설(五行說)에서 유래된 오(五)에서 온 것이라고도 하는데, 오행설 의견이 유력하다. 전에는 정월 대보름을 중심으로 행해졌으나 현재는 봄, 가을에 오락적인 놀이로 공연되고 있다.
통영오광대 : 법고탈, 풍자탈, 영노탈, 농창탈, 포수탈
2. 고성 오광대
고성오광대는 1910년경에 남촌파(南村派) 서민들이 통영오광대를 보고 오광대놀이를 시작하였고, 그 뒤에 창원오광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오늘날과 같은 탈놀이로 성장한 것으로 생각된다.
고성오광대 : 문둥북춤, 오광대놀이, 비비, 승무, 제밀주
3. 진주오광대
진주오광대는 진주의 세시풍속으로 전승되어 오다가 1920년대 일제의 민족문화말살정책으로 쇠퇴하여 1937년 무렵에 중단된 이후 경상대학교 김수업 교수에 의해 진주지방의 탈놀이로 복원되었다. 이 놀이는 음력 정월 보름날 저녁에 행해졌는데, 춤이 주가 되고 재담과 몸짓, 노래가 곁들여 연희된다.
진주오광대 : 신장놀음, 오탈놀음, 말뚝이놀음, 중놀음, 할미놀음.
참고문헌
○ 류필자(1993), 들놀음·오광대에 나타난 골계미 연구, 서강대학교
○ 오미애(2009), 농악의 노래굿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 이형근(1970), 차전놀이 해설이론,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 정남선(2004), 공동체 의례로서의 탈놀이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 정상박(1980), 들놀음의 공간과 시간, 한국학중앙연구원
○ 장려평(2010), 한국 오광대와 중국 지희의 비교 연구, 대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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