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1960년대의 희곡
Ⅱ. 1960년대의 소설
Ⅲ. 1960년대의 순수문학
Ⅳ. 1960년대의 전통극
Ⅴ. 1960년대의 라디오단막극
Ⅵ. 1960년대의 대중음악
참고문헌
Ⅱ. 1960년대의 소설
Ⅲ. 1960년대의 순수문학
Ⅳ. 1960년대의 전통극
Ⅴ. 1960년대의 라디오단막극
Ⅵ. 1960년대의 대중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를 동시에 체험하는, 텍스트의 양가 성으로 드러난다.
Ⅵ. 1960년대의 대중음악
‘도전과 반항의 시대’였던 1960년대 서구 대중음악의 큰 특징은 록 음악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50년대도 ‘록의 시대’였지만 60년대 10년간 록은 훨씬 대중화되고 광범위해졌으며 청중들을 끌어 모으는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사운드측면으로는 앰프와 일렉트릭 디스토션을 사용하면서 더욱 강력해졌고, 형식은 보다 자유로워져서 때론 즉흥 연주로 나타났다. 텍스트는 종종 사회적, 정치적 이슈들을 다루었다. 청중들은 여전히 젊은이들이 압도적이었지만 진보적이거나 과격한 정치적인 견해를 지닌 장년층들도 록을 듣기 시작했다. 또한 현재 우리가 들을 수 있는 모든 록 패턴이 60년대에 이미 다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진일보하고 혁신적인 사운드 실험이 행해졌다. 그러나 그것은 단일한 음악 스타일로 정의할 수 있기보다는 공통의 정신, 공통의 환경, 공통의 목적에 의해 통합된 일종의 복합체였다. 롤링 스톤즈부터 컨트리 조 앤 피시, 조니 미첼, 슬라이 앤더 패밀리 스톤, 제퍼슨 에어 플레인, 딥 퍼플, 도노반, 더 후, 지미 헨드릭스, 폴 사이먼, 크림 등 각양각색의 아티스트들이 이 시대에 출현했다. 록 잡지 [롤링 스톤]이 탄생하는 등 이때부터 록 음악에 대한 진지한 비평 글쓰기가 시작되었고, 록은 대학에서도 가르치는 학문의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60년대 중후반기의 음악들인 브리티시 블루스 리바이벌, 사이키델릭 록, 소울 등의 음악이 근간을 이룬다. 1960년대 중반 흑인 음악이었던 블루스가 영국 백인 가수들에 의해 전파되었다. 당시 영국 백인 뮤지션들은 미국인들조차 별로 신경 쓰지 않았던 블루스를 체득, 역으로 미국에서 재생시켰다. 또 자신의 음악적 뿌리를 당당히 밝힌 채 가난하고 고단한 삶을 살며 묻혀져 있던 흑인 블루스맨들을 재조명했다. 60년대 중, 후반 미국의 대표적인 블루스 뮤지션으로는 폴 버터필드 알 쿠퍼, 재니스 조플린, 지미 헨드릭스를 꼽을 수 있다. 그리고 60년대 중반 등장한 새로운 장르 포크 록(folk rock)은 포크 붐의 주역이었던 밥 딜런(Bon Dylan)에 의해 전파되었다. 마지막으로 팝 음악의 영원한 클래식 비틀즈는 1960년대 밴드들 중에서도 가장 특별했던 밴드이다. 그들이 활동했던 1962년부터 69년까지 인기도 언제나 최고였지만 음악적으로 60년대의 모든 스타일을 섭렵했으며 늘 진보적인 사운드 실험을 해나감으로써 향후 지구상의 모든 밴드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참고문헌
고명철(1998), 1960년대 순수, 참여문학 논쟁 연구, 성균관대학교
김영학(2000), 한국 모더니즘 희곡 연구 : 1960년대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백로라(2000), 1960년대 연극 운동론, 한국극예술학회
윤석진(1999), 1960년대 라디오 단막극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이은영(2010), 1960년대 소설에 나타난 주체 구성 방식 연구, 경북대학교
이진아(2008), 1960년대 대중음악에 나타난 근대성, 동아대학교
Ⅵ. 1960년대의 대중음악
‘도전과 반항의 시대’였던 1960년대 서구 대중음악의 큰 특징은 록 음악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50년대도 ‘록의 시대’였지만 60년대 10년간 록은 훨씬 대중화되고 광범위해졌으며 청중들을 끌어 모으는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사운드측면으로는 앰프와 일렉트릭 디스토션을 사용하면서 더욱 강력해졌고, 형식은 보다 자유로워져서 때론 즉흥 연주로 나타났다. 텍스트는 종종 사회적, 정치적 이슈들을 다루었다. 청중들은 여전히 젊은이들이 압도적이었지만 진보적이거나 과격한 정치적인 견해를 지닌 장년층들도 록을 듣기 시작했다. 또한 현재 우리가 들을 수 있는 모든 록 패턴이 60년대에 이미 다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진일보하고 혁신적인 사운드 실험이 행해졌다. 그러나 그것은 단일한 음악 스타일로 정의할 수 있기보다는 공통의 정신, 공통의 환경, 공통의 목적에 의해 통합된 일종의 복합체였다. 롤링 스톤즈부터 컨트리 조 앤 피시, 조니 미첼, 슬라이 앤더 패밀리 스톤, 제퍼슨 에어 플레인, 딥 퍼플, 도노반, 더 후, 지미 헨드릭스, 폴 사이먼, 크림 등 각양각색의 아티스트들이 이 시대에 출현했다. 록 잡지 [롤링 스톤]이 탄생하는 등 이때부터 록 음악에 대한 진지한 비평 글쓰기가 시작되었고, 록은 대학에서도 가르치는 학문의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60년대 중후반기의 음악들인 브리티시 블루스 리바이벌, 사이키델릭 록, 소울 등의 음악이 근간을 이룬다. 1960년대 중반 흑인 음악이었던 블루스가 영국 백인 가수들에 의해 전파되었다. 당시 영국 백인 뮤지션들은 미국인들조차 별로 신경 쓰지 않았던 블루스를 체득, 역으로 미국에서 재생시켰다. 또 자신의 음악적 뿌리를 당당히 밝힌 채 가난하고 고단한 삶을 살며 묻혀져 있던 흑인 블루스맨들을 재조명했다. 60년대 중, 후반 미국의 대표적인 블루스 뮤지션으로는 폴 버터필드 알 쿠퍼, 재니스 조플린, 지미 헨드릭스를 꼽을 수 있다. 그리고 60년대 중반 등장한 새로운 장르 포크 록(folk rock)은 포크 붐의 주역이었던 밥 딜런(Bon Dylan)에 의해 전파되었다. 마지막으로 팝 음악의 영원한 클래식 비틀즈는 1960년대 밴드들 중에서도 가장 특별했던 밴드이다. 그들이 활동했던 1962년부터 69년까지 인기도 언제나 최고였지만 음악적으로 60년대의 모든 스타일을 섭렵했으며 늘 진보적인 사운드 실험을 해나감으로써 향후 지구상의 모든 밴드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참고문헌
고명철(1998), 1960년대 순수, 참여문학 논쟁 연구, 성균관대학교
김영학(2000), 한국 모더니즘 희곡 연구 : 1960년대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백로라(2000), 1960년대 연극 운동론, 한국극예술학회
윤석진(1999), 1960년대 라디오 단막극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이은영(2010), 1960년대 소설에 나타난 주체 구성 방식 연구, 경북대학교
이진아(2008), 1960년대 대중음악에 나타난 근대성, 동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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