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문화인류학] 세계관 특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선교문화인류학] 세계관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선교문화인류학 (세계관 특징)


1. 세계관의 특성
2. 세계관의 기능
3. 세계관의 보편 요소들
4. 성경적인 세계관
5. 세계관의 변혁

본문내용

으로 아무런 변화가 없는 시기. c) 회심의 시기: 기존 세계관이 붕괴되고 새로운 가치관이등장함
d) 혁신의 시기: 새 가치관에 의한 변혁 운동이 조직적. 구조적으로 일어나는 시기.
모델의 장점; 기존 가치관의 붕괴가 가견적으로 급작스럽게 나타나지 않고 오랜 세월의 과정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잠수의시기를 걸쳐서 나타난다는 점을 규명한 것이다.
-요하네스 바빙크는 성령의 역할을 인식하여 엘렝틱스 이론을 주장, 중생의 열매가 맺어진다고 함,
바울:고전적 자유주의자 (기독교의 완성자로 봄 / 이유; 바울이 헬라 사상을 받아들여 기독교를 더욱 발전시켰다고 봄)
신자유주의자 ; 예수 그리스도에게 초점, 바울을 주변의 헬라 사회에 타협한 인물로 보고 그의 문제점을 지적, (당시 노예제도에 대해 침묵하였다고 함) 그러나 그들의 잘못된 접근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성경적 세계관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빌레몬서의 오네시모의 경우,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당시의 노예 제도는 단순히 문화 속의 경제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과 연결이 되어있었다. 당시의 세계관은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아 플라톤의 말대로 도시의 거주민들을 이데아의 반영에 따라 귀천을 구분하고 노에의 신분을 합리화시키고 있었다,
유대인의 세계관으로는 용납될 수 없는 사마리아인이나. 이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원수가 사랑의 대상이 되고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의 모든 장벽을 무너뜨리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고 사람들을 화해하게 만든다는 복음의 진수가 담겨있다. 만일 유대인들이 사마리아인을 이웃으로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오직 복음의 패러다임을 통한 변혁이 일어났을 때만 가능하게 된다. 이렇듯이 성경적인 선교는 이교적 세계관의 패러다임을 철저하게 뿌리를 뽑아 버리고 성경적 세계관의 변혁을 일으키는 것
(3) 세계관의 변혁에 있어서 조심해야 할 점
1) 세계관 변혁의 주축은 문화권 내부자가 되어야 한다.
문화권의 외부자가 문화권의 세계관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반드시 문화권 내부자의 도움이 있어야 그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고 온전한 세계관의 변혁을 일으킬 수 있다.
2) 가치관의 변화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가치관의 변혁은 오랜 세월을 거쳐 이루어지며 성경적 세계관이 온전히 전달되어야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다.
3) 신학적 변혁은 기능적 변혁을 수반해야함.
4) 기능적 변혁은 신학적 변혁을 수반해야함.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8.19
  • 저작시기201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38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