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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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II. 한말의 역사학
III. 민족주의사학
IV. 사회경제사학
V. 조선학 운동
VI. 신민족주의 사학

본문내용

침입하여 식민지로 전락하기까지의 역사를 고대사회적 단계로 규정하는 것과 달리, 통일신라시대부터 대체로 조선왕조후기까지를 ‘아시아적’ 봉건사회로 설정함으로써 우리 역사에서의 중세 봉건 사회의 위치를 확실히 하여 식민사론의 ‘중세부재론’에 대항하였던 것.
→ 고려시대 사회경제사를 다룬 「朝鮮封建社會經濟史」上卷 : 고려사회를 중세사회로 보는 이유로서 집권적 토지국유제 및 科田制(田柴科)에 입각한 중앙 집권적 관료 봉건 국가라는 점, 그 경제 체제가 봉건적 대토지 소유와 소농경영과의 對蹠的(서로 정반대가 되는) 구성에 의한 농노경제라는 점 등을 들고 있음.
V. 조선학 운동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책을 참조하였다. 류승렬,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 2003.
1930년대 신채호와 박은식의 영향을 받은 정인보, 문일평, 안재홍 등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맞서 우리 민족을 보존하는 데는 민족 정신과 민족의 얼을 지키는 일이 핵심이라고 보았다.
이들은 연구의 관심 분야를 한국학 전반으로 확장함으로써 존선학 운동이 확대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i.정인보
‘얼’을 강조함.
‘얼’ : 인간 존재의 핵이며, ‘자성自性’이자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존재일 뿐 아니라, 끊임없이 활동하는 것으로서 역사의 원동력.
역사연구의 궁극의 목적은 ‘얼’을 파고들어 찾아내는 것.
ii.문일평
‘조선심’과 ‘민중’의 개념을 중시
‘조선심’ : 조선인의 역사를 통하여 형성된 것.조선글의 발명은 ‘조선심’의 결정이라고 보았음.
VI. 신민족주의 사학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책을 참조하였다. 류승렬,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 2003.
해방 직후의 격렬한 좌우 대립의 와중에서 안재홍손진태이인영 등은 민족의 통합과 단결을 강조하는 신민족주의 사학을 표방하였다.
좌우 이념의 갈등과 대립이라는 현실을 극복하고 현재 당면한 과제의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도를 모색하려고 하였다.
신민족주의 사학의 관점 : 민족내부의 균등과 단결, 그리고 그에 기반한 민족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한국사를 서술한다는 것.
◆◇◆ 참고 논문 ◇◆◇
강만길, 「일제시대의 반식민자학론」, 『한국사학사의 연구』, 을유문화사, 1985.
이만열, 「민족사학」, 『한국사22-민족운동의 전개』, 국사편찬위원회, 1976.
◇◆◇ 참고 문헌 ◆◇◆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 2003.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0.05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4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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