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누』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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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혈의 누』 작품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이인직 그는 누구인가?
생애와 작품활동

혈의 누 줄거리 알아보기
주요 등장인물
작품 주요내용

상식의 선에서 본 혈의 누

혈의 누 안에서 살펴보기
작품 속 Keyword 살펴보기
바이마르공화국
강유위(캉유웨이)

혈의 누 밖에서 살펴보기
집필당시 시대적 배경

【결 론】
혈의 누 안과 밖 연관 짓기
비극적 세계관 내포
자유결혼/연애
개화의식의 고취

본문내용

수족관, 자동차등이 유입된 상태였으며, 1903년에는 최초의 엘리베이터, 영화상설관등이 설치되었다. 당시 조선의 상황에 비해 일본이 얼마나 근대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외국인을 개항장에서만 거주하게 하는 구(舊) 조항을 1899년 삭제한 뒤 외국인의 유입과 문물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자본주의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1895년 런던의 『더 타임스』의 찰스 베리즈퍼드의 말을 통해 이 당시 일본이 얼마나 근대화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일본은 40년 만에 영국이 800년 동안, 그리고 로마가 600년 동안 골머리를 싸매고 발전시켜왔던 다양한 행정적 단계를 통과했으니, 그 나라에서 무엇이 불가능한지 섣불리 말할 수가 없다.”
『혈의 누』에는 한·미·일 삼국이 배경으로 나오는데, 1900년대 이미 미국은 남북전쟁(1861~1865)이 끝난 후 급속한 산업발전의 부작용을 해결하려는 단계에 와 있었다. 미국은 혁신주의 운동을 통해 빈민구호소를 세우고 산업화의 그늘에 가려진 빈곤계층을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었다.
이인직이 돌아온 1903년 조선의 상황은 어떠했을까? 미국에서 태어난 신부인 제이콥 로버트 무스는 [1900, 조선에 살다]라는 책을 통해 1893년부터 25년간 조선에서 머물러온 자신이 본 조선에 대한 느낌을 자세히 적어놓았다.
그는 간단히 요약한 조선의 역사에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조선의 1903년을 묘사했다. 1903년 2월 9일 제물포 항에서 러일전쟁이 발발하고 이는 일본의 승리로 끝이 난다. 이달 23일, 중립을 요구하는 대한제국의 요구를 무시하고 한일의정서가 강제로 조인된다. 이후 8월 22일 1차 한일협약이 조인되고, 1905년 11월 17일 제2차 한일협약으로 외교권을 빼앗고 통감부를 설치한다.
일본은 대륙으로의 진출을 위해 조선에 교통통신과 전기 등 근대화된 기구를 설치한다. 이 책에 실린 1904년 사진 중 하나에서는 서대문을 통과하는 전차의 모습이 실려 있다. 또 서양인들이 들어와서 지은 2층 이상의 집이 있으며, 서양식 제복을 입은 순사가 보인다 등의 말을 통해 당시 서울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의식은 아직 전근대적은 모습 그대로였는데 이는 19장 [정의와는 거리가 먼 사법체계]편에서 추측할 수 있다. 도처에서 발견되는 신분차별이나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 고위공직자들의 부정부패를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
더군다나 적자였던 이인직이 이런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괴로움이 있었을지는 상상해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그는 소설을 통해 독립적으로 주체적인 여성상을 제시하는데 이는 그의 의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본의 평등한 사회는 그가 원하는 사회였으며, 이런 점에서 주인공 옥련이 일본에 의해 구제된다는 사실은 단지 하나의 사실로만 받아들이지 말고 작가의 의도로 잘 해석해야 할 것이다.
『혈의 누』에서 보여주었던 구시대의 제도개혁 및 이상주의적 근대국가지향의 사상은 이후 변질거세되게 된다. 이는 1910년 한일합방 이후에 대부분 신소설 작가들의 주된 주제가 신파조의 애정소설이었으며, 이 때문에 일본의 신파소설을 모방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졌기 때문이다.
보초병이 부인을 잡아서 앞세우고 가는데 서로 말은 못 하고 벙어리가 소를 몰고 가는 듯하다. (중략)
밤은 깊어 사람의 자취도 없고 사면에서 닭은 홰를 치며 울고 개는 여염집 평대문 개구멍으로 주둥이만 내어 놓고 짖는다. 닭소리, 개소리에 부인의 발이 땅에 떨어지지 못하여 걸음을 멈추고 섰는데, 오장이 녹는 듯하고 눈물이 앞을 가린다. 개는 명물이라 밤사람을 알아보고 반가워 뛰어나오다가 헌병이 칼을 빼어 개를 차려 하니 개가 쫓겨 들어가며 짖으나 사람도 말을 통치 못하거든 더구나 짐승이야…….
(중략) 헌병이 소리를 질러 가기를 재촉하니 부인이 하릴없이 헌병부로 잡혀 가는데 개는 멍멍 짖으며 따라오니 그 개 짖고 나오던 집은 부인의 집이더라.
이인직은 역사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철저한 현실주의적 실용주의 정신을 창작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이러한 성향의 작가에게는 신파적 연애소설이 맞지 않았을 것이다. 신소설 『혈의 누』에서 최씨부인이 일본 헌병에게 끌려가던 날 밤의 정경묘사는 일본의 침략에 대한 우리 민족의 심정을 묘사하는데 압권이라고 평해지고 있다.
【결 론】
§ 혈의 누 안과 밖 연관 짓기
1) 비극적 세계관 내포
『혈의 누』는 비극적 세계관을 내포하고 있다. 도입부에서 일청전쟁 1894~1895년 사이에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의지배권을 놓고 다툰 전쟁. 중국이 무기력하게 무너짐으로써, 그 당시를 지배하던 중국의 영향력이 일본으로 넘어가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 중국에 대한 일본의 본격적인 분할이 시작되었으며, 동아시아에 제국주의 시대의 막을 열게 되었다.
의 피폐한 전쟁터를 배경으로 삼은 것은 앞으로 전개될 우리 민족의 현실이 험난할 것이라는 암시이다. 또한 주인공 옥련의 인생 또한 순탄치 못 할 것이라는 복선임을 보여준다. 소설 속에서 옥련은 가족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채 이국땅에서 살아가게 된다. 옥련은 당시의 여성들은 상상하기 힘들었던 교육을 받게 되고 신여성이 되지만 가슴속에는 부모를 묻은 채 힘들게 살아가는 것을 알 수 있다.
2) 자유결혼/연애
『혈의 누』는 위기에 처한 국가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생생하게 제시하여 당대의 민족적 역사 현실을 독자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주된 분위기이다. 주된 이념은 침략적 외세에 대한 국가와 민족의 위기의식을 촉구하고, 우리나라의 빠른 자주적 근대국가건설을 지향하는 것이다. 구완서와 옥련의 자유결혼연애는 이면에 내재된 애국계몽이라는 주된 정치적 주제를 은폐시키려는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연애결혼이라는 주제는 관념적이고 미성숙하게 그려질 수밖에 없었다.
3) 개화의식의 고취
1910년대 이전의 이인직의 신소설에는, 주된 인물과 반동인물이 나오고 반동인물의 이야기가 주된 내용을 이루는 서사적 결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작중인물들의 성격창조를 통해 생동감 있는 개성을 형성시켰으며, 신교육을 통한 계몽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개화를 목적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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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02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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