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실천에 대한 인식의 차이
3.‘Idea’와‘Ousia’
4. 그들이 생각하는‘이상 국가’와‘행복’
5. 결론
2. 실천에 대한 인식의 차이
3.‘Idea’와‘Ousia’
4. 그들이 생각하는‘이상 국가’와‘행복’
5. 결론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경험 가능한 세계, 현존하는 실체에 대한 사유를 강조한 현실주의자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이데아의 세계를 거부하고 사물의 본질을 그 사물의 외부에서 보려고 하는 플라톤의 시도와는 달리, 더 나아가 실체를 사물 그 자체 안에 있다고 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서 개체의 형상은 그 개체의 특수성을 얻게 해주는 질료로부터 분리되지 않는다. 반대로 플라톤의 경우 이데아는 현실의 경험세계와 분리되어 존재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스승에 대해 끊임없이 반론을 제기하고 있지만, 결국에 가서 그 반론들은 언제나 스승의 입장으로 되돌아가는 한계를 지녔다. 그에게 있어 개별적인 실체가 강조될 때도 보편적인 것은 여전히 개별적인 것보다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지향하는 이상 국가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들이 주장한 이상 국가는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시민들이 행복을 얻도록 노력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공통적이라 할 수 있다. 단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점을 우선시 했느냐에 따라 그들이 생각한 이상적인 국가의 형태가 달랐을 뿐이다. 플라톤은 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알맞은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인 국가를 이루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 속에서 중용을 통해 행복을 추구할 것을 강조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의 두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사상의 많은 부분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가장 뛰어난 제자이자 플라톤과 그의 사상을 가장 잘 이해했던 철학자이다. 이것이 바로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서 그들이 갖는 의의가 아닐까 생각한다. 대부분의 제자들이 그들의 스승의 사상과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따르기만 했던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에 대해 가졌던 자세는 서양철학에 있어서‘친부 살해의 역사’를 잘 보여준다. 스승을 존경하고 가장 잘 이해하면서도 스승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스승을 넘어서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를 플라톤의 으뜸가는 제자이자 으뜸가는 비판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플라톤, 『국가·政體』, 박종현 역, 서광사, 2005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조대웅 역, 돋을새김, 2008
유원기,『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행복의 조건을 묻다』, 사계절, 2009
또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지향하는 이상 국가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들이 주장한 이상 국가는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시민들이 행복을 얻도록 노력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공통적이라 할 수 있다. 단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점을 우선시 했느냐에 따라 그들이 생각한 이상적인 국가의 형태가 달랐을 뿐이다. 플라톤은 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알맞은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인 국가를 이루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 속에서 중용을 통해 행복을 추구할 것을 강조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의 두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사상의 많은 부분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가장 뛰어난 제자이자 플라톤과 그의 사상을 가장 잘 이해했던 철학자이다. 이것이 바로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서 그들이 갖는 의의가 아닐까 생각한다. 대부분의 제자들이 그들의 스승의 사상과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따르기만 했던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에 대해 가졌던 자세는 서양철학에 있어서‘친부 살해의 역사’를 잘 보여준다. 스승을 존경하고 가장 잘 이해하면서도 스승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스승을 넘어서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를 플라톤의 으뜸가는 제자이자 으뜸가는 비판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플라톤, 『국가·政體』, 박종현 역, 서광사, 2005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조대웅 역, 돋을새김, 2008
유원기,『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행복의 조건을 묻다』, 사계절,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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