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개념과 유형(신화, 우화, 전설, 민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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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래동화의 개념과 유형(신화, 우화, 전설, 민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래동화의 유형에 대해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유형
 1) 신화
 2) 우화
 3) 전설
 4) 민담

본문내용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민담은 이야기 그 자체로 완결되며 증거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민담의 주인공은 신이나 어떤 탁월한 능력을 가진 인간이 아니라 일상적인 사람이지만, 전설에서처럼 뜻밖의 상황에 부딪쳐도 공포에 떨거나 좌절하지 않고 어디서나 마법의 능력을 부여받아 반드시 난관을 극복해 나간다. 그리고 신화나 전설처럼 전승범위가 민족적, 지역적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지역적인 전형이나 민족적인 전형이 있기는 하지만 그 전형은 약간의 수정이 가해진 채 다른 지역과 민족에서도 얼마든지 발견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20~1930년대에 구전된 이야기가 기록문화로 편입되는 과정을 통해 동화로 여겨지다가 창작동화의 등장으로 인해 창작동화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 전래동화’ 가 명확히 구분되기 시작했다.
전래동화는 시간과 공간의 확정이 없이 마음대로 꾸며진 환상적이며 이상한 사건에 관한 비교적 짧은 전래적, 오락적 서사물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데 그 주된 효과는 지적으로 성숙되기 이전의 시기에 있는 아동들이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인 상상의 언어 속에 담겨 있는 내용을 접함으로 해서 아동이 그 자신의 마음을 깨닫는 데 있다.
의식 발달 이전의 내용을 담은 동화의 이미지는 그 다음 단계에서 간단한 예로 전달해 주는 내용보다 훨씬 더 풍부한 것들을 일깨워 준다. 즉, 전래동화는 오랜 세월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것으로 조상들은 이와 같은 이야기를 통해 아동들에게 지혜와 슬기를 가르쳐 준다. 전래동화의 주제는 주로 권선징악적이며 초현실세계를 이야기하거나 초현실적인 사건들이 등장하는 일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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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12.31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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