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교육관과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 칼빈의 신앙교육과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및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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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교육관과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 칼빈의 신앙교육과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및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대한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칼빈의 신앙교육
a. 칼빈의 신앙교육 문헌
b. 칼빈의 신앙교육의 목적
c. 칼빈의 신앙교육의 내용
d. 칼빈의 신앙교육의 방법
e. 한국교회 교육에 대한 칼빈의 신앙교육의 함의

2.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a. 코메니우스의 대표적 교육저서들
b.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
1) 모든 사람을 교육하는 것
2) 모든 것을 가르치는 것
3)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
b. 코메니우스의 교육내용
1) 창조세계와 사물의 학교
2) 인간과 소명의 학교
3) 성경과 하나님의 학교
c.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1) 자연과 감각에 의한 방법
2) 동심원적 방법
3) 분석, 종합, 비교연결법

3.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대한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로 자연적으로 결합된 모든 것은 결합시켜서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철저하게 이해시키기 전에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원리와 기초위에 심화·확대해 나가는 것이 동심원 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3) 분석, 종합, 비교연결법
분석적 방법이란 과학적 방법으로 지식의 대상이 되는 사물을 분석하여 지식을 얻는 방법으로 실제적인 지식에 있어서 가장 근본이 되는 토대로 전체를 부분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나눠지지 않는 것은 정신과 그것 자체를 혼란하게 만든다.
부분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어떠한 유익도 생기지 않고, 그것이 무엇에 소용되는 지를 통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부분을 적합한 전체로 재결합하는 종합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자연사물의 각 부분들을 다른 부분들과 결합하고, 조합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얻는 종합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부분이 다시금 올바른 질서를 갖추고 서로 결합된다면 그 부분이 어디에 소용되며 어디서 분할되었는지 그것이 재결합된 시간을 파악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게 된다.
분석, 종합만으로는 범지혜인이 되는 인간적인 삶으로의 인도, 즉 행위의 인식을 포괄하는 방법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코메니우스는 비교연결법을 착안하였다. 비교연결은 한사물의 전체와 다른 사물의 전체의 관계를 비교·연결함으로 부분과 종합만으로 도달할 수 없는 지식에 도달할 수 있는 코메니우스가 제창한 독창적인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비교연결법은 지식과 삶을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분석에 의해 사물의 부분을 알게 되고, 종합을 활용한다면 부분을 더욱 완전하게 알게 되고, 혼합을 첨가하면 부분들을 가장 완전하게 알게 된다.
분석, 종합, 비교연결법의 방법론을 창안하게된 것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지식을 철저하게 가르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을 만들고자하는 관심에 기인한 것이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은 자연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사물들의 발견과 탐구는 상호 연관되어 있으므로 한 방향에서 항상 전체를 유지하는 통전성(統全性)을 수반해야 한다는 원리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코메니우스의 교수법은 모든 사물들을 탐구하기 위한 그의 방법론으로 과학적 귀납법의 창시자로, 현대 교육에 새로운 전환점을 모색한 교육학자로 평가받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 하여금 사물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함으로 하나님의 창조의 완성에 인간을 동참하게 하는 교육방법론인 것을 알 수 있다.
코메니우스는 생애의 전 영역에서와 영원한 삶에 있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코메니우스는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교육의 방법으로 모든 것을 하나님의 창조세계인 자연에서 찾아 쉬운 것부터 단계적으로 심화학습하고, 이 모든 것을 분석, 종합, 비교연결 하는 교육방법론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3.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대한 평가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이 모든 것을 철저하게 배워서 이 땅과 영원한 삶 속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자연세계의 책, 인간 내면의 책, 성경책의 내용(지성, 덕성, 영성)으로 자연과 감각에 의한 방법으로 쉬운 것부터 단계적으로 심화학습하고, 이 모든 것을 분석, 종합, 비교연결 하는 교육방법론을 제시한다.
칼빈의 교육의 목적은 신앙공동체의 모든 사람이 동일한 신앙고백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하여 감사와 찬송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참된 경건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칼빈의 교육목적과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을 비교해 보면, 칼빈과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목적에 있어서 동일성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것은 최종목적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두고 있다는 것이다. 칼빈과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목적의 차이점은 칼빈은 신앙공동체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코메니우스는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모든 사람이 교육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칼빈의 교육목적은 성도의 성화에 둔 것이라면,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은 성화뿐만 아니라 선교에까지 관심을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칼빈의 교육내용은 경건과 교리, 그리고 윤리라고 할 수 있다. 경건과 교리는 영성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며, 윤리는 덕성에 포함된다고 본다. 그리고 칼빈은 그의 교육의 기저에 항상 지성을 포함하고 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내용은 창조세계의 모든 것, 인간관계에 관한 것과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것, 성경의 가르침 속에서 하나님께로 자신을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이것을 코메니우스는 지성, 덕성, 영성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두 사람이 동일하게 교육의 내용을 영성, 덕성, 지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칼빈의 교육방법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기본부터 철저하게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고, 입체적 문답의 형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반복학습을 통해 경건한 삶을 모든 생활에 적용하는 완전학습을 시도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방법으로 자연과 감각에 의한 방법과 동심원교육을 통해 모든 것을 하나님의 창조세계인 자연에서 찾아 쉬운 것부터 단계적으로 철저하게 심화학습하고, 이 모든 것을 분석, 종합, 비교연결 하는 교육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칼빈과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방법론에서도 유사점을 보여주고 있는데 나선형교육과 동심원교육으로 기초부터 심화학습 한다는 의미에서 동일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차이점으로는 코메니우스는 자연과 감각에서 방법을 가져온다는 것이고, 또한 그의 독특한 교육방법으로 분석, 종합, 비교연결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코메니우스는 이러한 과학적인 교육방법으로 현대 과학을 교육에 적용한 최초의 교육학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배민아 저, 기독교교육의 흐름과 변천, 키메이커 2013
루서스 존 러쉬두니 저, 기독교 교육, 무엇이 다른가?, 꿈을이루는사람들 2007
루이스 벌코프, 코넬리우스 반틸 저, 개혁주의 교육학, P&R 2011
총회교육자원부 저, 개혁신학과 기독교교육,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정일웅, 심창섭 외 저,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 하교 2006
헤르만 센더하우스 저, 칼빈 핸드북, 부흥과개혁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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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2.03
  • 저작시기2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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