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페이스(Myspace) 마케팅실패 사례분석과 마이스페이스 실패극복위한 마케팅전략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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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이스페이스(Myspace) 마케팅실패 사례분석과 마이스페이스 실패극복위한 마케팅전략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이스페이스란?

2. 다른 SNS와의 비교
1) 마이스페이스 vs 페이스북
2) 마이스페이스 vs 싸이월드

3. 마이스페이스의 실패 사례

4. 마이스페이스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마이스페이스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마이스페이스 Positioning Map

Ⅲ. 결론
마케팅전략 제언
①확실한 강점을 통한 전문화
②새로운 마케팅 시도

본문내용

먹이감이 되기 십상이었다. 또 그룹 페이지들은 공격받기도 했는데 마이스페이스는 이러한 공격들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했고 결국 이는 서비스 경험을 낮추는 결과를 낳았다. 출처 : http://www.itworld.co.kr/news/70667
더군다나 그들이 진출하려고 한 한국의 세계적인 IT강국이기에 더욱더 보안에 신경을 썼어야 했다. 하지만 그들은 보안에 취약한 상태 그대로 진출을 했고 이는 상당한 위험요소로 작용하였다.
5. 마이스페이스 STP전략
1)Segmentation
마이스페이스는 인터넷 사용자 특히, SNS 이용객을 3가지로 세분화했다. 메신저 기능을 중시하는 고객층, 정보검색 기능을 중시하는 고객층, 음악과 동영상 등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중시하는 고객층 이렇게 3가지다. 메신저 기능 고객층은 지인들과의 대화, 소식 등의 친목을 중요시한다. 정보검색 고객층은 SNS를 통해서 사람들의 정보 등을 얻으려는 고객층이다. 엔터테인먼트 고객층은 SNS를 통한 즐거움이 주요 목표다.
메신저 기능
정보검색 기능
엔터테인먼트 기능
목적
지인과의 대화, 소식등의 공유로 친목을다지고 인맥관리
다른 사람들의 상태, 사진 등을 통한 정보의 획득
음악과 동영상 등을 통한 즐거움
2) Targeting
마이스페이스의 주 타겟층은 엔터테인먼트 고객층이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을 자주 한다고 판단되는 20-30대를 잡았다. 마이스페이스의 가장 큰 특징이자 당시 주요 SNS인 싸이월드와 차별화 된 점이 각종 음악과 동영상 등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이기 때문에 SNS의 기본적인 메신저 기능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3) Positioning
마이스페이스는 ‘뮤지션들과 함께 교류하고 직접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SNS'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포지셔닝을 했다. 단순히 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넘어서 누구든지 뮤지션, 방송인 등과 친분을 맺고 그들의 음악과 영상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크게 강조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컨텐츠를 만들어 올려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서 음악과 영상에 관심 있는 이용자층의 마음속에 포지셔닝을 했다.
6. 마이스페이스 Positioning Map
마이스페이스의 초기 포지셔닝은 기본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춘 메시지 기능에다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추가한 SNS였다. 엔터테인먼트 기능 중 특히 음악과 채널(TV)을 강조하였다. 오락성을 강조한 마이스페이스, 하지만 모든 것을 갖추려다 실패했다.
때문에 마이스페이스는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바로 New마이스페이스를 통해서다. New마이스페이스는 엔터테인먼트 기능 중 채널(TV)를 과감하게 버리고 음악 중심의 SNS를 추구하고 있다. 집중의 법칙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 다른 것은 버리고 오직 ‘음악’이라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집중하여 사용자에게 음악SNS하면 마이스페이스를 떠올리도록 하는 거다. 이를 통해서 New마이스페이스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Ⅲ. 결론
이처럼 마이스페이스는 너무 상업적 수익에 집중한 나머지 보유하고 있던 고객층마저 잃었고 고객들 또한 보안, 스팸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마이스페이스에 실망하게 되었다. 또한 STP 전략과 Positioning map에서 볼 수 있듯이 너무 많은 방향에서 전문화를 하려고 하였고 이는 집중의 법칙을 어긴채 마이스페이스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이는 한국에 도입된 한국형 마이스페이스에서 모바일 기능까지 추가하면서 더욱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생각한 제언을 정리하고자 한다.
마케팅전략 제언
①확실한 강점을 통한 전문화
마이스페이스는 3500만 달러에 팔린 뒤 또다시 저렴하게 팔려서 미국의 팝스타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소유물이 되었다. 그 뒤 마이스페이스는 큰 변화를 꾀한다. 이른바 ‘New 마이스페이스’다. 수백의 직원과 불필요한 광고와 서비스를 제거하고 딱 한 가지 서비스에만 집중을 시작했다. 여백의 미를 살린 ‘음악 엔터테인먼트를 지향하는 소셜 네트워크’가 바로 그것이다. 하나의 단어 ‘음악’에만 집중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과거 마이스페이스 현재 New마이스페이스
여기에 덧붙여서 얘기를 하자면, 음악도 세부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Pop, Rock, R&B, Hip-hop, 인디 등의 세분화된 음악의 매니아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면서 서로 교류하게 하는 것이다. 팬카페보다 훨씬 자유롭고 빠르게 음악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뮤지션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해서 서로에 대한 친분을 더욱 높이는 방식이다.
②새로운 마케팅 시도
1) 상품 Event
앞서 말했던 음악에서도 장르에 따라 나눠 그룹을 만드는 방법의 연장선상이다.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가입하고 이용했던 그룹을 선정해서 그 그룹에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티켓을 주는 Event를 하는 것이다. 가수와의 협력을 통해서 가수의 음악을 널리 알리고 마이스페이스 사용자들의 방문 빈도와 이용횟수를 늘려 서로 win-win 하는 전략이다.
2) Space 콘서트 개최
1년에 한 번, 마이스페이스와 협력하고 있는 뮤지션들을 위한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 때 콘서트는 마이스페이스에서 후원한다. 특히 이 콘서트의 메인을 1년 중 가장 많은 활동을 보인 그룹의 뮤지션에게 맡긴다. 그렇게 하면 뮤지션들은 서로간의 경쟁으로 더 좋은 음악을 생산하고 마이스페이스 이용자와의 소통에 더 많은 신경을 쓸 수 있을 것이다.
3) Space Star
마이스페이스가 음악 전문 SNS인 것을 십분 활용하는 마케팅이다. 신인가수나 무명가수 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가수가 목소리만 들리는 음원(또는 영상)을 올린다. 그리고 마이스페이스 이용자들은 그 음원을 듣고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투표를 한다. 즉, SNS 블라인드 오디션을 하는 것이다. 이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뮤지션에게는 음원 제작비와 데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참 인기 있는 TV의 오디션 프로그램처럼 SNS 상에서 오디션을 실시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신인 뮤지션의 음악활동을 도와줌으로써 마이스페이스를 긍정적 이미지로 알리는 데 한 몫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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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29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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