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 에라스무스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생애, 에라스무스 신학, 종교개혁사상, 에라스무스 아동중시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영향, 교육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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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라스무스] 에라스무스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생애, 에라스무스 신학, 종교개혁사상, 에라스무스 아동중시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영향, 교육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확립

3. 에라스무스의 신학과 종교개혁사상

4.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시 교육사상
1) 아동관
2) 교육의 목적과 세 가지 요소
3) 고전교육
4) 아동중시 교육
① 체벌반대의 인격적 자유교육
② 아동의 조기교육과 차별 없는 교육
③ 아동의 본성에 맞는 단계적 교육
④ 개성존중과 유희를 통한 학습
⑤ 아동중시 교육과 사회개혁

5. 에라스무스의 영향과 교육적 시사점

6.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심 교육관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생각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었다. 그는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하였지만, 자연과학 등의 교과에는 그다지 강조점을 두지 않았다. 이 점은 르네상스기의 교육이 빠지게 되는 편협한 인문주의적 한계를 안게 되는 것이며, 다음 시기에 오게 될 실학주의 교육의 비판을 낳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그의 개혁이 전근대적인 중세사회의 틀을 철저하게 무너뜨리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그 한계를 찾을 수 있다. 즉,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을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에라스무스의 아동존중교육정신은 당시로썬 매우 선구자적인 사상이었다는 점과 현대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사상적 토대를 형성해주었다는 점에서는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6.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심 교육관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생각
1)
‘생각이 깨어있다.’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사람이 에라스무스인 것 같다.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던 사상이나 교육관에 순종하지 않고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관을 바탕으로 기독교 교육의 장점은 수용하고 단점을 고쳐서 융합하려는 그의 노력은 중세 기독교가 갖고 있던 선별된 집단에 대한 반항이었다. 반대로 대중에게는 세속교육으로 라틴어와 신학을 보급시켜 성서를 통해 누구든지 하느님을 만날 수 있고 또한 누구나 하느님 아래에서는 평등한 존재임을 인식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선구자적인 그의 사상은 현대의 평등사상과도 정말 닮아있으며 지금의 교육학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교육의 길을 걷게 될 나에게도 그의 개혁적인 교육사상은 나의 교육관에 많은 변화를 준 것 같다.
2)
에라스무스는 그 당시의 여러 문제에 대해 항상 심사숙고 하고 신중하게 고민한 훌륭한 지성인이라고 할 수 있다. 급진적이거나 뭔가 행동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우유부단해 보이고, 줏대가 없는 것으로 보일 정도로 어느 한 입장을 강력히 고수하고 피력하지는 않는다. 그는 종교개혁이나 다른 여러 문제에 있어서 투쟁적이고 급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 그리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치는 것을 싫어하고 어느 한 파벌에 속하는 것도 싫어하는 중용의 길을 가려고 한 자유인이었다. 그런 그의 중립성이 당시 파벌들에 의해서는 이단자, 비겁자라는 평가를 듣게 했지만 현재의 관점에서 그가 말한 여러 교육학적 사상(체벌에 대한 반대, 평등교육사상)들은 우리에게 의미 있다고 생각된다.
3)
에라스무스라는 이름만 가려놓고 그의 유아교육관에 대한 글을 읽다보면 이게 정말 5,6백 년 전에 써진 글이 맞는지 그저 놀랍기만 하다. 그만큼 그의 아동존중유아교육관은 현대 유아교육의 맥락과 매우 일맥상통한다. 그가 주장하였던 놀이를 통한 학습이나 체벌금지의 교육, 그리고 아동존중 및 개성을 강조한 그의 유아교육관은 현대 유아교육의 지향점이라고 보아도 전혀 무색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록 그 당시 교육계에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키진 못했어도 그의 사상 자체만을 두고 보았을 땐 당시로써 매우 획기적이었음에는 틀림없다. 더불어 종교개혁 앞에 항상 중립 노선을 지키며 자신의 의지를 굳건히 지켰던 그의 주체성은 교사로서 학생들을 대할 때 가져야할 가장 근본적인 자세가 아닐까 싶다. 실제로 교사로서 아이들을 대하다 보면 때론 중립을 지키기 어려울 때가 많다. 허나 나는, 일대 다수를 수용해야하는 교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태도는 유아에 대한 편협한 사고를 버리고 교사로써의 철학과 중립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이번 기회를 통해 유아교사가 될 우리 과 친구들이 한번쯤 에라스무스의 ‘교육관’과 그의 ‘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4)
3학년에 올라와 좀 더 심화된 전공을 들으면서 '에라스무스'를 알게 되었다. 자료를 찾다보니 2학년 초기에 아동교육철학을 배울 때 사상가들을 정리하면서 수박 겉핥기식으로 조사했던 기억이 났다. 에라스무스는 교육의 기회는 어느 특정 계층에게만 부여되어 있어서는 안 되고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여성도 교육을 받아야 하며, 아동의 조기교육도 중요시했다. 플라톤의 남녀평등에서 시작하여 에라스무스의 여성 교육 주장을 거쳐 지금의 우리가 교육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에라스무스는 유아들이 교사에게 배우러 다니는 것은, 아이의 발달단계에 알맞은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대체로 학습을 즐겁게 이끌어 나갈 능력을 지닌 교사가 드물기 때문에 아이들이 배우는 것을 싫어하게 되므로 유아교육의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고 보았다. 교육은 부모가 중심이 되고 교사는 보조의 역할을 해야 올바른 아이로 클 수 있겠다고, 몇 번의 유치원 관찰을 통해 가지게 된 내 신념은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과 딱 들어맞는 것 같다. 비록 후대에 휴머니즘이라는 한계를 가지긴 했지만 그가 주장한 교육사상은 그의 시대에도, 그리고 현대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기에 시간이 된다면 좀 더 깊게 파고들어서 그를 알아보고 싶다.
7. 결론
이제까지 우리는 에라스무스가 살던 시대적 배경과 그의 생애와 교육관을 살펴보았다. 그는 불교에서 승려중심인 불교를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던 원효처럼 기독교 교육을 세속교육으로 전환시키고 인간성을 중시하고 그것을 최대한 실현하는 것을 삼는 사상을 주장하며 그리스의 인문교육에서처럼 지적인 자유인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은 체계적인 교육이론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고전적, 종교적 지배하에 있던 교육을 인간주의적인 교육에로 전환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문주의 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유아들의 개인적인 능력에 따른 지도방법이나 개성발달의 원리, 유희 및 시청각 교재의 활용, 그리고 남녀평등에 입각한 교육과 종교로부터 교육의 독립 및 교사의 중요성과 체계적인 교사교육의 필요성 등은 근대교육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명신,『위대한교육사상가들Ⅰ』,교육과학사,1999.
이상현,『유아교육사상사』,세종출판사,2000,pp.55~57.
이승원,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시 교육사상 연구,『慶州專門大學 論文集』,慶州專門大學,1995,p.374.
정찬주외,『교육철학및교육사』,양서원,1995,p.182
한스쇼이얼,『교육학의 거장들』,한길사,2004,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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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4.20
  • 저작시기2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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