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근대교육의 이해 - 문예부흥(Renaissance)과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계몽운동과 교육, 국가주의와 교육, 발달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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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근대교육의 이해 - 문예부흥(Renaissance)과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계몽운동과 교육, 국가주의와 교육, 발달주의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예부흥과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와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4. 계몽운동과 교육
1) 합리주의
2) 자연주의
3) 신인문주의

5. 국가주의와 교육

6. 발달주의와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데 그쳤음에 반하여, 신인문주의자들은 고전을 연구하되 그 속에 담겨져 있는 과학적 역사적 사회적 지식을 얻는 것을 고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또 계몽사조가 냉철한 이성과 지식을 가지고 인생 또는 사회를 해석하려는 경향인데 비해서, 신인문주의는 이성이나 지성으로써 해명할 수 없는 인간의 신비를 감성적 심미적인 태도로 탐구하려는 사상이다. 신인문주의자들이 가장 존중한 것은 그리스 문화였다.
그리스 문화는 모든 면의 조화를 그 이상(理想)으로 하였으므로, 그 속에는 지식 감정 의지 문예 개인 국가. 기타 사회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신인문주의자들은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화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이상으로 하였다. 이 사상의 대표자로는 칸트(I. Kant, 1724-1804)를 들 수 있다.
5. 국가주의와 교육
19세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 교육사조로는 국가주의 (Nationalism) 와 발달주의(Developmentalism)를 들 수 있는데, 국가주의는 주로 교육제도에 그리고 발달주의는 교육내용 및 방법에 영향을 끼쳤다.
프랑스 시민혁명을 목격한 다른 절대주의 군주국가들은 이 혁명사상이 자국에 침투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여러 나라가 연합하여 프랑스에 무력으로 간섭하였다. 부당한 외국의 간섭을 받게 된 프랑스에서는 자유와 평등을 침해하는 자에게 무력으로 대항하고, 결사적으로 이를 물리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애국주의 국가주의 사상이 고취되었고, 나폴레옹(B. Napoleon, 1769~1821)은 이러한 사상을 이용하여 침략전쟁을 일으키게 되었다. 이 전쟁에 참가한 각국들도 프랑스의 애국주의 국가주의 사상을 모방하여 이를 고취하는 데 전력을 다하였다. 특히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독일은 국력을 만회하고 국가를 존속 번영시키기 위하여 극단적인 국가주의를 국시(國是)로 채택하였는데, 애국자 피히테(J. G. Fichte, 1762-1814)가 '독일 국민에게 고함’이라는 연설을 행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었다.
이리하여 각국은 국민들에게 국가주의(國家主義) 정신을 강조하여 침투시키고,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교육을 이용하였다. 공교육(公敎育) 제도를 확립하는 방향으로 국책을 수립하고 근대적인 국민 보통교육의 실시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교육과정도 국어 국사 지리 건국신화 애국가 군가 등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삼아 편성하였다. 따라서 지금까지 종교단체나 개인이 지배 경영해 왔던 학교교육을 정부가 관리 통제하는 공교육제도로 발전시켰다.
6. 발달주의와 교육
국가주의자들이 국가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기관의 조직()에 관심을 쏟고 있는 동안에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홀(G. S. Hall, 1846-1924), 제임스(W. James, 1842-1910), 쓴다이크(E. L. Thorndike, 1874-1946) 등의 사상가 교육자 심리학지들은 인간발달의 원리에 일치하도록 교육과정 그 자체를 개혁하는 데 헌신하고 있었다. 이런 운동은 주로 인간정신의 본질과 그 작용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심리학적 운동이라고 하며, 교육은 성인본위로 하여 아동에게 강요할 것이 아니라 인간 내부의 계발을 지도하는 것이라는 신념에 있기 때문에 이 운동을 발달주의(發達主義)라고도 부른다.
발달주의자들은 교육을 환경 속에서 활동하고 환경에 반응하는 결과로서 인간 내부에 진행되는 발달의 과정으로 보고, 아동과 그를 자극하는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관계에서 생기는 발달에 주로 관심을 가졌다. 따라서 이들의 교육은 인간양육설과 자연성장설의 절충론이다.
발달주의자들은 교육을 생득적인 잠재능력을 계발하는 자연적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 발달은 자연적 능력과 활동력을 다루는 심리학적 방법 여하로 억제할 수도 있고 도와줄 수도 있어서 원하는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다고 믿었다.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심신일원론(心身一元論)을 신봉한다. 신체와 정신이 하나라는 신념에 따라 형이상학적 사변(思辨)은 그 자리를 주의 깊은 관찰과 실험에 양보하게 되었다. 발달주의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는 관찰과 실험의 방법에 의하여 교육방법의 근거가 되는 심리학적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점이다. 19세기 후반 과학적 결정론자들이 모든 교육방법의 기초는 마음을 면밀하게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데 두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발달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점이다. 이와 같은 과학적 연구의 결과로 새로운 동적 생물학적 심리학이 능력심리학(能力心理學) 대신 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근거가 되었다.
발달주의의 영향은 초기에는 초등교육에 미쳤다. 심리학자들은 어린이와 아동발달 연구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교육은 인간발달의 과정(過程)이므로 초기 발달단계가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이러한 심리학적 운동의 결과로 교육방법의 개혁은 근 1세기 동안 초등교육에만 국한되었고, 최근에 이르러서야 그것이 중등교육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발달주의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은 5가지 기본 교수원리(敎授原理)로 정리할 수 있다.
① 학생활동의 원리 : 학습은 자극에 대한 학생 자신의 반응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학생의 활동을 바른 방향으로 조정(調整)해 주어야 한다.
② 흥미의 원리 : 학습의 강도는 흥미에 좌우되므로 흥미를 자극하는 환경을 조성(造成)해 주어야 한다.
③ 유화(類化)의(예비와 마음의 태세) 원리 : 학습반응은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심리적 태도에 의존하게 되므로 학생의 과거의 경험과 심리적 태도에 적합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
④ 개인차의 원리 : 학습반응은 개인의 능력에 의해서 결정되고 제한되므로 개인차에 적합하게 교수해야 한다.
⑤ 사회화의 원리 : 모든 반응은 사회적 의의를 가지므로 모든 학습은 자연스러운 사회적 환경 속에서 발달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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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4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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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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