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의 삶과 문체반정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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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지원의 삶과 문체반정에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서론

Ⅱ.박지원의 삶

Ⅲ. 문체반정
1) 18세기 문풍의 변화
2) 문체반정 문학적 배경
3) 문체반정 정치적 배경
4) 연암체의 성립과 배경, 성격
5) 관련인물 -이옥

Ⅳ.현대적 문체파동

Ⅴ.결론

본문내용

독부는 ‘흥행 및 흥행물 취체 규정’을 정하여 영화에 대한 검열을 실시했으며 1924년 행정 명령으로 ‘활동사진 필름의 검열 규칙’을 제정했다. 1940년에는 ‘조선영화령’을 제정하였는데 일제의 검열 기준은 ‘황실의 존엄을 모독하거나 제국의 위신을 손상할 우려가 있는 것, 국헌 문란의 사상을 고취할 우려가 있는 것, 선량한 풍속을 문란케 하거나 국민 도의를 퇴폐케 할 우려가 있는 것, 기타 국민 문화의 진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것’ 등으로 그 기준이 매우 광범위했다. 이러한 압제적 검열은 해방 후 1980년대까지 이어졌는데 1962년 개정된 ‘영화법’에서 영화를 제작하려는 영화사는 제작자 단체 각본심의위원회에 시나리오를 제출하여 시나리오를 승인받고, 제작 신고 시 각본 심사를 받아야 하며 영화가 완성되면 다시 심사를 하는 3중 검열 제도가 마련되었다. 1966년 제정된 ‘영화법’에서는 영화 제작 중지 명령권도 신설했다. 시나리오 사전 심의제는 1981년 형식상 폐지되었으나 대본을 제출하는 영화 제작 신고가 남아 있었으므로 사전 시나리오 검열은 사실상 유지되었고 국가안전기획부, 국방부 등이 참여하는 영화 심의도 1989년까지 계속되었다. 한국에서 벌어진 주요한 영화 검열 사례는 매우 다양하다. 이장호 감독의 〈그래, 그래 오늘은 안녕〉(1976)은 마지막 800피트가량이 모두 삭제당했고 재촬영을 통해 해피 엔딩으로 바뀌었으며, 박종원 감독의 〈구로아리랑〉(1989)은 20여 장면이 삭제당했고 대사 중 ‘부자 놈’이라는 말도 삭제되었다. 곽지균 감독의 〈젊은 날의 초상〉(1990)에서는 대학생 투신 장면과 경찰이 정복을 입고 술집 작부와 어울리는 장면이 규제되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영화진흥법’에 의거해 영상물등급위원회로부터 등급을 부여받는 이른바 등급 심의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로써 사전 검열 성격의 강제적 검사 제도는 더 이상 시행되지 않지만 제한상영관 제도의 한계 등으로 잠재적 검열의 가능성을 완전히 탈피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공권력이 정치적 목적으로 행하는 간섭은 거의 사라졌으나 외설과 폭력의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못한 채 남아 있다. 네이버 지식사전, www.terms.naver.com,에서 참고함.
Ⅴ. 결론
이상으로 박지원 삶과 문학관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조선후기 시대에는 소설의 유행에 자극되어 새로운 문체를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박지원의 문체는 그 대표적인 것이다. 박지원은 자신의 혁신적인 개혁사상을 효과적이고 생생히 전달하기 위해 정통고문체와 패사소품체를 망라한 다채롭고 독창적인 문체를 구사하였고 회해와 우언을 통해서도 문학작품을 표현하였는데 이것이 당대 문단에 풍단을 일으킨 연암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조의 문체반정의 내용과 함께 문학적, 정치적배경을 살펴보았고 현대적관점으로 볼 수 있는 문체반정의 형태를 생각해보았다. 연암 박지원은 18세기 후반 문학사에서 가장 큰 풍단을 일이킨 인물이며 문체반정으로 당대에는 좋지 못한 평을 받았지만 그의 문학은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내용과 형식의 수준 높은 결합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 http://www.people.aks.ac.kr.
네이버 지식사전. www.terms.naver.com.
박지원,『연암집』. 박수밀 역. 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한국고전번역원. www.itkc.or.kr.
정출헌.『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 2006.
김혈조.「연암체(燕巖體)의 성립과 정조(正祖)의 문체반정(文體反正)」, 한국한문학회, 1982.
윤재민. 「문체반정의 재해석」, 한국고전문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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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12
  • 저작시기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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