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삶과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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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자유주의의 기원

II. 근대 자유주의의 전개

III.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자유주의

IV. 맺는 말

본문내용

재까지 자유주의 이론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하나의 지배적인 사상이 존재하고 그 위력이 강고하다면 그 사상은 사고와 행위의 전영역을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 나가게 하는 현실 추동력을 가진다. 자유주의는 기본적으로 1) 자본주의 사회 경제 구조 2) 민주정 정치 질서 3) 가치 상대주의 4) 개인주의 5) 경험론 6) 민족주의 등을 구성 요소로 한다. 자유주의가 시민 혁명 이후 전지구적인 차원으로 확산되어 온 현시대의 지배적인 사상이라는 점은 바로 이런 구성 요소가 삶을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기 때문이다.
후쿠야마는 사회주의의 쇠락과 함께 지구적인 차원에서 자유주의가 보편화되었다고 논의한다. 그러나 후쿠야마가 간과한 것은 선진 나라의 자유주의는 기본적으로 침략적인 것이고 후진 나라의 자유주의는 선진 나라의 신자유주의 공세에 의해 제어되는 것이라는 점이다. 자유주의 내부에서 억압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유주의가 확산되고 보편화되었다는 후쿠야마의 논의는 현상 차원에서는 정당성을 갖지만 자유주의의 보편화가 역사의 종점을 의미할 수는 없다. 오히려 자유주의의 보편화는 한 정치 사회 내의 불평등 문제가 지구적 차원의 불평등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더욱더 선명히 보여 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아나키즘 운동의 성격을 띤 세계화 반대를 위한 국제적 시민 운동들은 그 위력이 미약하지만 현시대 자유주의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가를 잘 보여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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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4.05.28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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