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의미, 정신,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리더십, 창업자질평가,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신뢰구축,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회계정보이용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영]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의미, 정신,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리더십, 창업자질평가,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신뢰구축,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회계정보이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의미

Ⅲ.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정신
1. 신념의 정신 - Candoism
2. 고객제일주의․인재양성주의 정신
3. 전문경영자의 신기업가 정신
4. 기업가정신이 없는 경영자는 망한다

Ⅳ.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리더십(리더십)
1. 거래적 리더십과 변형적 리더십의 특성
2. 카리스마적 리더십

Ⅴ.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창업자질평가

Ⅵ.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신뢰구축
1. 경영자의 능력
2. 정직/성실성
3. 관심과 배려

Ⅶ.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회계정보이용

Ⅷ.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잘못된 생각
1. 개인 특성
2. 과업
3. 창업시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회계는 자본과 노동과의 분쟁에 있어서 각 당사자의 전략적 수단으로 사용된다. 회계는 이용하는 주체의 목적에 따라 상이한 역할을 한다. 노사관계에 있어 기존의 연구가 경영자의 재무정보와 회계기법의 전략적 이용을 강조한 것에 비해 이 논문에서는 노동조합에서도 상대적으로 회계를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게 회계정보 이용자의 양 상대 모두에게 이용되는 회계학을 Adversary Accounting 이라 한다.
노동조합의 회계정보의 접근가능성과 분석능력 등의 한계로 인해 경영자와는 대등한 관계에서 회계정보를 이용하지 못할 수 있지만 이러한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이 회계정보를 활용할 수 있으며, 보다 많은 회계정보를 공시하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한다.
Toms(1998) Toms, J.S(1998) \" The supply and demand for accounting information in a unregulated market: Examples from the Lancashire cotton malls, 1855-1914\" , AOS Oxford; Feb, pp 217-238의 연구는 공시하도록 규제되지 않은 재무정보의 자발적인 공시시스템의 변화를 경제적, 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분석하였다. 자발적인 공시는 참가적이고 민주적인 소유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공시하지 않는 경우는 소유의 집중도와 단체협상제도와 관련이 있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Ⅷ. 경영자(기업인, 기업가, 경영인)의 잘못된 생각
1. 개인 특성
잘못된 생각 : 『기업가는 타고 난다』
- 기업가의 선천적인 속성이 사업성공에 중요한 요인임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천적인 속성이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즉 창업과 사업의 운영에 필요한 개인적인 특성은 상당부분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으며, 파트너쉽과 인재고용 등 개인적 약점을 보완 할수 있다.
『- 기업가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1위가 아니면 모두 버려라”는 구조개혁단행으로 매각 위기에 몰렸던 GE를 세계 제1위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잭 윌치 회장, 그는 한때 제조업 중심의 회사 특성상 컴퓨터 중심의 신 조류를 외면해 왔으나, 인터넷 관련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자 경영구조를 다시 21세기형으로 전환하기 위해 고심했다. 그는 “나보다 나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아내 지식으로 습득한 후, 곧 바로 실행하는 것이 현명한 경영방식”이라고 주장하며 지식 발굴→습득→공유→활용의 메커니즘을 지적하였다』
2. 과업
- 잘못된 생각 : 『기업가는 모든 것을 혼자 한다』
매출이 일정한 규모로 넘어서고 성장하는 중소벤처기업을 혼자 관리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동업자 또는 협조자의 도움이 필요하며 유능한 인재에게 적절한 권한을 위임할 필요가 있다.
3. 창업시기
- 잘못된 생각 :『창업은 젊었을 때 한다』
젊음과 패기가 사업성공에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이나, 그것 못지않게 경험과 지식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30대 이후의 창업이 대부분이며 40대 이후의 창업도 적지 않은 편이다.
Ⅸ. 결론
주주와 채권자는 경영자와 계약을 맺고 계약에 따라 기업의 성과를 분배 받는다. 기업의 성과분배에 있어 경영자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주와 채권자는 인센티브를 통해 경영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려고 한다. 주주와 채권자는 경영성과에 따른 경영자의 인센티브를 통해 주주의 이익과 경영자의 이익을 일치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며, 독립성 있는 외부감사를 통해 기업의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종업원도 경영자와 계약을 체결한다.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노동력 제공에 따른 경영성과를 배분 받으려고 한다. 그러나 노동의 투입과 산출과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다. 경영자는 종업원의 노동력을 낮게 평가하려고 할 것이고, 종업원은 자신이 기업의 성과에 공헌한 정도를 높게 평가하려고 할 것이다. 노동력의 투입과 기업의 성과사이의 관계가 명확하다고 할지라고 노사간의 정보불균형( information asymmetry)은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런데 투입과 산출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노사간의 기대의 차이는 더 커질 수 있다.
주주와 채권자와 경영자의 관계는 종업원과 경영자의 관계와 동일한 관계가 아니다. 주주와 채권자는 경영자를 자신의 필요에 의해 고용하고 통제한다. 하지만 종업원의 경우에는 경영자가 종업원을 고용하고 통제한다. 더 나아가 종업원에 대한 지출은 비용으로 경영자의 성과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영자는 회계정보를 이용하여 종업원에 대한 정액급여와 성과급에 대해 통제할 유인을 갖는다.
경영자의 이익유연화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들은 많다.(Cushing 1969, Pourciau 1993, Cahan1992 등) 반대로 이익유연화에 대한 지지하지 않는 연구도 있다.(DeAngelo 1986, Liberty, Zimmerman 1986 등) 하지만 이익유연화의 유인에 대한 동기는 충분하며 실제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주주와 채권자의 통제상황에서도 이익유연화가 이루어진다.(Pourciau 1993)
채권자의 경영자에 대한 통제기능이 적절하지 못하고, 주주와 경영자의 일치하는 오너경영체제의 한국의 상황에서는 경영자의 이익유연화의 동기는 미국보다 높을 것으로 보이며 종업원에 대한 통제의 수단으로 회계정보가 사용될 개연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정보불균형의 상황에서 노동조합은 정보불균형을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이며, 경영자측으로부터 보다 많은 회계정보의 제공을 요구한다. 하지만 제공되는 정보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면 회계정보의 제공을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가톨릭사회정의연구회 저, 임진창 역,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 세광문화, 1994
공병호, 기업가와 시대정신 이야기, 자유기업센터, 1998
나가노 신이치로 저, 김창남 역,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가에게 경영을 배운다, 더난출판사, 2005
도서출판예강, 1인 기업가로 승부하라, 2009
문원택, 디지털 시대의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한언, 2001
비즈니스위크 저, 박혜숙 역, 위대한 기업가, 행간, 2009

키워드

경영자,   기업인,   기업가,   경영인,   경영,   리더십,   신념,   정신,   의미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6.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10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