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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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지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학습동기 이론
 2) 플로우 이론
 3) 정신분석이론

2. 연령에 적합한 게임이 갖는 효과

3.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배를 받는 게임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반면 놀이와 게임을 다른 범주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즉 놀이는 행위 그 자체가 목적이지 그 밖의 외재적인 목적이 개입되지 않는데 비해 게임은 경쟁을 전제로 하며 경쟁에서 이기고자 하는 외재적인 목적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게임을 놀이의 범주에서 제외하는 경우이다. 이상과 같이 게임의 정의를 교육적 차원에서 정리해보면 일반적으로 ‘즐거움이 있는 지적, 신체적 활동이며 집단 구성원 간에 역할을 맡으면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승부를 결정하는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놀이는 게임을 포괄하는 더 넓은 의미로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즐겁고 도전적인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라는 점은 게임과 같지만 경쟁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특히 놀이의 한 형태로서 게임은 대인과의 접촉과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활동으로 아동의 사회적 영역과 관계가 깊다. 이런 의미에서 개념상 양자 간에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실제로는 게임과 놀이라는 용어가 상호 교환되어 쓰이고 있다. 왜냐하면 게임과 놀이는 둘 다 즐거움이 있는 지적, 신체적 활동이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게임의 학습적 가치를 강조하는 Kamii와 Lewis(1992)는 게임이 유아의 내부적 동기 유발, 목표 성취를 위한 방법과 전략에 대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계획, 또래에 의한 즉각적인 피드백과 강화로 유아에게 유용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Kamii(2003)는 유아들은 게임을 통해 여러 가지 수학적 지식에 접근해 갈 수 있으며, 게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기술과 태도가 자연스럽게 증진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Gallenstein(2003)은 수학 게임을 활용하게 되면 문제해결하기, 의사소통하기, 추론하기와 같은 수학적 기술이 발달되고 자신의 수학적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극대화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최혜순(1992). 유아사회성 발달과 교육. 학지사.
이정환(1997).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정 진 외(1994).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학지사.
최기영 외(2003). 협동적 집단게임을 통한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키워드

게임,   지도,   이론,   배경,   지도방법,   게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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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1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2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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