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삶 A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숲의 중요성 보전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숲과 삶 A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숲의 중요성 보전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일본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및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숲의 개념
1) 도시 숲의 정의
2) 도시 숲의 기능
3) 도시 숲의 필요성
4) 도시 숲의 현황
2.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
1) 산림의 공익적 기능
2) 숲의 환경 자원적 가치
3) 도시의 미적 편익과 소음의 감소효과
4) 생태교육장의 역할
5) 건강 및 휴양적 편익 제공
3. 도시 숲의 감소와 훼손원인
1) 역사적인 원인
2) 그린벨트 내 위락시설 및 축사 난립
3) 골프장 건설로 인한 숲의 파괴
4) 부주의로 인한 산불
4. 도시 숲의 보전방안
1) 법적 제도적 보전방안
2) 도시 숲 재해의 예방체계 구축
3) 지속적인 도시 숲의 면적 확보
4) 산과 숲을 통한 파트너십 형성
5. 외국의 도시 숲 보전 현황
1) 독일 프랑크프루트 시 도시 숲
2) 프랑스 파리의 도시 숲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중요성을 알게 하기 위하여 산림학교(Waldhaus)를 운영하고 있다. 산림학교는 숲속에 있어 학교건물이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어린이를 위한 교육시설이 실내에 있으며 숲속에도 야외교육장이 설치되어 있다. 산림학교의 주 교육대상은 청소년이며 시설로는 전시를 위한 건물과 야외 교육장이 있고, 실내에는 커다란 나무가 원형 그대로 설치되어 나무의 생장, 뿌리활동 등을 실물로 보여주고 있다. 야외에는 주제별 교육코너가 있어 단계적으로 숲의 중요성, 기능, 생물다양성, 숲의 구조, 환경보호 등에 관한 실질적인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직접 나무를 손으로 만지면서 구분을 하고 땅속에 사는 동물이나 곤충을 육안으로 식별하는 것을 야외놀이를 통해서 배우고 있다. 산림학교에서는 단지 숲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숲속에 인공호수를 조성하여 습지에 사는 동식물의 중요성과 호수생태계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숲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생태계를 보여주고 있다. 너도밤나무숲에서 자유로운 야외교육을 받고 있는 어린 청소년들의 모습은 우리나라 산림교육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것 같다.프랑크푸르트 도시 숲은 목재생산기능도 함께 발휘하고 있다. 도시 숲의 관리 즉 숲 가꾸기는 휴양기능이나 수자원함양기능뿐만 목재생산을 위해서도 실시하고 있다. 숲 가꾸기를 실시한 소나무 숲은 바닥이 잘 정리되어 있어 지저분하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을 정도이다. 일부 소나무 노령림은 마치 키 작은 억새밭 위에 서 있고 숲 내부가 훤히 보여 상하의 색상이 완전히 구분되는가하면 다른 소나무 숲은 하층에 활엽수가 가득 차서 자라고 있어 안이 보이지 않고 전부 푸른색으로 차 있는 곳도 있어 소나무 숲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알 수 있다.그리고 소나무 숲은 단순림으로 이루어진 곳이 많은데, 단순림으로 이루어진 이유는 대부분 입지조건 때문으로 보인다. 이렇기 때문에 소나무 숲에 자연 발생되어 자라는 활엽수 어린나무는 보호육성하고 있다. 수확은 기본적으로 대면적 개벌이 아닌 소면적 수확과 단목수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공조림보다는 천연갱신을 선호하고 있다. 자생수종, 특히 자생 활엽수종의 확대를 위하여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연구를 위한 시범지들이 도시 숲에 있는데 이중 대표적인 것이 미송과 구주소나무이다. 프랑크푸르트 시 도시 숲은 대도시 주변의 숲이 얼마나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얼마나 다양한 기능이 요구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다양한 기능을 위한 숲 관리 방향을 프랑크푸르트 시 도시 숲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 같다.
2) 프랑스 파리의 도시 숲
프랑스의 도시인들은 주말을 숲과 함께 보낸다고 한다. 잎이 다 떨어진 겨울에도 주말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많은 시민들로 숲은 외롭지가 않다. 가족단위로 한가로이 거니는 시민들, 뜨거운 입김을 토해내며 달리는 조깅족, 자전거에 올라 숲가를 쌩쌩 달리는 연인들을 꽤나 깊이 들어왔다고 생각되는 숲 속에서도 여기저기서 만나게 된다. 프랑스의 숲은 시민에게 아주 친근하게 다가와 있다. 파리에서 사방 어느 쪽을 가든지 자동차로 몇 십분만 지나면 숲의 천지이다. 빼곡히 들어찬 수림 사이로 산책로가 잘 닦여 있는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숲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숲은 저절로 얻어진 것이 아니고 한때는 숲이 망가진 적이 있었다. 19~20세기 중반까지 잇따른 전란과 산업화의 혼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프랑스의 숲은 다른 형태로써 잃어버린 만큼을 되찾고 있다. 최근 프랑스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0년간 전체수림의 면적이 1.5배로 늘어나 1,000년 전 중세시대의 울창함을 되찾았다고 한다. 수림면적으로 볼 때 프랑스는 유럽에서 스웨덴과 핀란드에 이어 3위의 수목국이 되었다. 프랑스 정부는 1962년 산림청을 세워 장기적 계획하에 다각적인 조림사업을 펼쳤다. 1950~1960년대 이후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집단적인 탈농현상이 나타나 버려진 농촌마을과 농토가 마구 생겨났는데, 그곳에 착실히 꾸준하게 나무를 심었다. 1950년 이후 이렇게 해서 창출된 수림이 500만ha에 이르며, 그동안 버려진 경작지 중 70% 가량이 푸른 숲으로 변한 것이다
Ⅲ. 결론
숲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을 본다면 숲을 없애는 행위, 나무를 함부로 베어내는 행위, 산에서 산불이 나지 않도록 하는 등 숲을 보존하고 나무를 사랑하고 고마워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다시 한 번 숲과 인간과의 관계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나무와 인간이 서로 상부상조를 해가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숲은 더 이상 우리 세대의 것이 아니다. 늦지 않았을 때 이기심과 사리사욕을 버리고 숲을 보전하는 길만이 생명이요, 생존을 지키는 방법이다. 숲과 벗하여 살고 싶으면 인간이 숲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숲이 인간의 중심에 놓여 있어야 한다. 만물이 사는 숲 속에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고 방황하는 인간이 다른 생물과 공존한다면 기나긴 방황은 끝이 나고 새로운 미래가 기다릴 것이다. 자연에 대한 깊은 생각을 갖도록 어릴 때부터 자연교육을 시키는 일도 잊지 말아야 한다. 숲은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박미호 외(2014)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변우혁 외(2010) 도시숲 이론과 실제, 이채
강전유(2002) 삼림환경보전학, 향문사
전영우(2009) 숲과 문화, 북스힐
윤상욱 외(2010) 숲과 환경과 인간, 문음사
신원섭(2009)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 신원섭 교수의 숲 치유 프로젝트, 지성사
임경빈(2007) 임학개론, 향문사
김용준(2008) 사람의 과학, 통나무
방용호(2007) 신음하는 지구촌, 현대사상사
UNEP(2000) 녹색공동체를 위한 실천, 나남출판사
오재호(2003) 지구환경과학, 신광문화사
애니타 캐너리(2002) 리스크의 세계, 생각의 나무
노태호 외(2007) 지구환경생태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재일(2009) 숲이 희망이다, 환경위기 시대의 숲, 사찰생태연구소장
산림청 http://www.forest.go.kr/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 http://www.forest.or.kr/
임업협동조합중앙회 http://www.nfcf.or.kr/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4.08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96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