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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인하여 “과학적”이 되었으며, “발전”하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서양의 권력을 위한 것이였을 뿐이고, 우리는 우리만의 전통과 주체성을 잃게 되었고, 서양의 것이 발전이며 과학적이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것에 대해 푸코의 감시와 처벌은 우리의 근대화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평가 내리고 나아가 우리만의 주체성을 가질 것을 말하고 있다.
뉴스나 신문에서 가끔 ‘어떻게 인간이 저럴 수 있을까’란 생각되어지는 범죄들을 볼 수 가 있다. 그러한 범죄자들에 대한 처벌을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때가 있다. 그러한 생각들의 대부분은 감옥을 중심으로 한 생각이였고, 감옥이나 사형을 제외한 처벌은 생각되어지지 않았었다. 예전의 신체형은 비인권적이며,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되어졌고, 나 역시 18세기의 개혁자들의 의견에 동의하고 있었다. 하지만 푸코는 그러한 나의 생각들을 뒤집는 얘기를 <감시와 처벌>에서 하고 있다. 신체형보다도 더 무서운, 영화속에서 나올 껏 같은 그런 이야기를 푸코는 방대한 자료와 지식들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신체의 통제와 이를 통한 정신의 통제, 그 속에 내재된 권력관계를 파헤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자유의 증진과 함께 같이 증진된 엄청난 감시의 시선 속에서 스스로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신체의 통제에 길들어져 자발적인 복종을 하게 되고, 권력아래에 스스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알지 못하면 대응하지 못한다. 우리는 푸코의 논의를 통해서야 비로소 스스로에게 하는 감시와 통제의 시선을 알아차리게 된다. 그리고 나의 생활을 의심하게 만든다.
뉴스나 신문에서 가끔 ‘어떻게 인간이 저럴 수 있을까’란 생각되어지는 범죄들을 볼 수 가 있다. 그러한 범죄자들에 대한 처벌을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때가 있다. 그러한 생각들의 대부분은 감옥을 중심으로 한 생각이였고, 감옥이나 사형을 제외한 처벌은 생각되어지지 않았었다. 예전의 신체형은 비인권적이며,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되어졌고, 나 역시 18세기의 개혁자들의 의견에 동의하고 있었다. 하지만 푸코는 그러한 나의 생각들을 뒤집는 얘기를 <감시와 처벌>에서 하고 있다. 신체형보다도 더 무서운, 영화속에서 나올 껏 같은 그런 이야기를 푸코는 방대한 자료와 지식들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신체의 통제와 이를 통한 정신의 통제, 그 속에 내재된 권력관계를 파헤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자유의 증진과 함께 같이 증진된 엄청난 감시의 시선 속에서 스스로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신체의 통제에 길들어져 자발적인 복종을 하게 되고, 권력아래에 스스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알지 못하면 대응하지 못한다. 우리는 푸코의 논의를 통해서야 비로소 스스로에게 하는 감시와 통제의 시선을 알아차리게 된다. 그리고 나의 생활을 의심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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