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논술교육학 대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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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용고시 논술교육학 대비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피아제와 비고츠키
2. 구성주의와 평가
3. 문제행동의 수정 및 생활지도
4.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따른 인간중심 상담
5. 블록타임제
6.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
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문내용

영되므로 내용 이해를 위해 1시간 이상이 필요했던 과거와는 달리 학생들은 수업내용을 분절됨 없이 동시에 전체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블록타임제는 모든 교과에 운영할 수 있다. 일단 적용하기 좋은 교과나 교육내용은 첫째, 음악, 미술 체육 등과 같이 학습 활동이 많은 교과이다. 그리고 국어나 도덕, 사회, 과학 등에서 협동학습, 탐구수업, 실험 등의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상황에서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에 있어서도 블록타임제는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그리고 블록타임제를 함에 있어서 적절한 수업시간의 운영과 수업방법은 교과목의 특성과 수업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교사중심의 수업보다는 학생중심수업으로 운영하여야 하며, 토론학습, 탐구수업, 협동학습 등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생중심의 활동 비중을 높임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시험을 통한 평가보단 수행평가 등을 활용하여 결과뿐만 아니라 수업의 과정과 진행 또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
[문제]
다음 제시문은 학생들의 교육성과 평가를 기준으로 할 때 뚜렷이 구분되는 두 가지 평가방식에 관한 글이다. 이 두 가지 평가방식에 대하여 옹호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을 논하시오.
학교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평가방식 중에서 교육성과 평가를 기준으로 본다면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와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상대평가는 개인의 학업성과를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하여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반면 절대평가는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학습목표의 도달 정도에 비추어서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 따라 1999년 3월부터 수행평가의 적용과 더불어 절대평가가 전면적으로 시행되었으나,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대학입학전형 기준으로 사용함에 따른 점수 부풀리기 현상이 문제시되어 2005년 9월부터 상대평가 체재로 환원되었다.
[모범답안]
평가의 종류는 크게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와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로 나눌 수 있다. 준거지향평가는 학생의 학습목표에 대한 도달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며 규준지향평가는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의 서열에 해당하는지 상대적 위치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다.
각각의 평가에는 서로 장단점이 있다.
절대평가는 학생의 절대적인 학업성취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점수 부풀리기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반면 상대평가는 학생이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의 서열인지 나타내는 척도로 상대평가를 통해서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며, 입학이나 선발의 자료로 활용하기 쉽다. 그리고 평가에 용이하다. 하지만, 학생들의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인간성에 대한 신뢰가 상실되며, 과도한 경쟁의식을 통해 협동학습이나 토론학습 등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그리고 학생의 진정한 학업성취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서열을 평가함으로써 진정한 교육의 가치의 의미를 퇴색시킬 수 있다.
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문제]
콜버그의 도덕적 판단력 발달단계별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도덕성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로 구분될 수 있다면, 도덕적 판단수준은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와 더불어 정의적, 행동적 요소를 관련이론을 포함하여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학교, 가정,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도덕교육의 문제점을 기술하시오.
[모범답안]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은 문화를 통해서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인지와 사고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도덕성의 발달은 문화와 관계없이 동일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교사가 도덕적 가치를 직접 가르치는 것 보다는 도덕적으로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내용에 대해 토론수업을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도덕성을 가르칠 수 있다.
인습이전의 도덕성에서는 처벌과 복종에 있어서의 도덕성과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이 있다. 처벌과 복종에 있어서의 도덕성을 갖는 단계에서는 처벌과 복종의 도덕성을 주장한다. 여기서는 다른 사람의 욕구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사람들에 의해 설정된 규칙에만 복종하게 된다. 또한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도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지만, 옳고 그름은 주로 자신에 대한 결과의 관점에서 판단한다.
인습단계의 도덕성에서는 대인관계 유지의 도덕성과 법과 질서의 도덕성이 있다. 대인관계 유지의 도덕성에서는 대인관계 유지의 도덕성을 주장한다. 여기서는 신뢰, 충성, 사랑, 우정 등을 통해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관심을 둔다. 또한 법과 질서의 도덕성을 갖는 시기에는 법과 사회적 질서에 순종하는 것이 올바른 도덕성이라고 생각한다.
인습이후의 도덕성으로는 사회적 단계로서의 도덕성과 보편적인 윤리 단계로서의 도덕성이 존재한다. 사회적 단계로서의 도덕성을 갖는 시기에는 규칙은 단지 적절한 행동에 관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합의된 것이며 더 이상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변화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보편적인 윤리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규칙을 초월하는 소수의 추상적 보편적 윤리를 신봉한다. 여기서는 내적 양심에 의해 윤리적 원리를 위반하는 규칙을 깰 수도 있다고 본다.
그리고 도덕성은 크게 인지적, 정의적 그리고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성에 있어 인지적 영역은 도덕성에 대한 이해 수준을 말하는 것이며, 정의적 영역은 도덕성에 대한 감정 및 생각의 수준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심동적 영역은 행동 및 실천에 관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은 수월한 평가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인지적 측면만 중요시되고 나머지 정의적, 심동적 측면은 소홀하거나 무시된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윤리교과는 거의 지필평가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이 실제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지 또는 도덕적 행동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평가할 방법이 없다. 고로 교육 정책적으로 그리고 교사들은 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정의적 그리고 심동적인 방법으로 도덕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계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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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12.12
  • 저작시기201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3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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