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각각의 영역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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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각각의 영역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3.교육공학의 발달
4.내가 생각하는 교육공학의 정의
5.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6.교육공학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7.참고자료

본문내용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등 많은 장점을 학습상황에서 아동의 특징에 맞게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6. 교육공학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 내에 컴퓨터 영역을 구성하고 가능한 여러 교육활동과 통합되는 접근방법으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유아들이 사용하는 CD-ROM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다른 교육활동과 관련지어 운영한다면 주제를 중심으로 한 탐색과정과 개념형성이 보다 의미가 있게 된다.
클립아트나 그리기 도구가 있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여러 형태의 조각그림들을 출력하고 소품으로 활용하거나 게임판을 만들거나, 극화 활동에 필요한 가면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개방적인 소프트웨어 중에는 그림을 그린 후에 이야기를 만들며 동시에 동화를 창작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둘째, 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여러 용도로 게시판을 활용할 수 있다.
교실 내 또는 실외의 벽면이나 빈 공간을 이용하여 그림이나 사진자료 또는 입체물들을 일상적으로 게시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생활주제와 관련한 그림이나 사진, 실물, 모형들을 전시하게 된다. 이러한 게시물들은 유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교육매체 역할을 한다. 또한 일과 운영을 위하여 유아들이 일과를 지내면서 알아야 할 정보들도 자료로 만들어 게시하는 경우가 많다. 가령 출석표시판이나 생일알림판, 일과시간표, 놀이영역 표시판, 간식 표시판, 활동순서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게시물은 유아가 일과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쓰인다.
유아들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정보를 수집해 오거나 조사해 온 내용들을 기록하여 전시하는 경우가 많다. 가령 자동차 정비소를 견학하면서 찍어 온 사진을 붙이고 조사해 온 내용, 새로 알게 된 정보들을 문자와 그림으로 기록하기도 한다. 주제가 시작될 때부터 진행과정 동안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록물들을 첨가해 가며 게시한다. 교사는 이러한 게시물도 유아들과 함께 어떻게 전시할 것인지 토의하고 매시지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전시하도록 한다.
셋째, 그림과 사진 자료는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게시된 전시자료부터 자유선택활동뿐 아니라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시, 동극, 실험, 음률, 게임 활동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넷째, 음악 감상, 새 노래 배우기, 간식 등 다양하게 녹음교재를 활용할 수 있다.
보다 효과적으로 녹음자료를 활용하려면 사전에 자료내용을 검토하여 학습과정의 어디에서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충분히 연구하여야 한다.
유아에게 새 노래를 가르치려는 계획이 있으면 새 노래를 여러 차례 반복 녹음하여 전날 휴식시간이나 간식시간에 틀어 주면 친숙해지므로 쉽게 배우게 된다. 이 때 볼륨은 작거나 크지 않도록 늘 주의해야 한다. 또 반주가 서툰 교사의 경우 반주가 틀리면 새 노래를 배우는 유아들에게 오히려 방해가 되므로 상품화되어 있는 자료나 또는 반주가 능숙한 교사의 음악을 여러 차례 반복 녹음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러 번 반복 녹음하는 이유는 되감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소리를 녹음해 두었다가 활용하는 방법은 상당히 다양하다. 유아들은 녹음기를 통해서 자기 소리를 들으면 큰 관심을 갖게 된다. 다른 친구의 소리, 발음, 음성 등과 비교해 봄으로써 유아의 언어표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노래를 아주 큰 소리로 부를 때 녹음해 두었다가 다 같이 들어 보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알맞은 크기로 아름답고 곱게 노래를 부를 수 있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유아들은 교사의 목소리로 노래나 동화를 녹음하여 주면 상업적인 테이프보다 더 좋아한다. 이런 활동을 경험하게 된 후 빈 테이프를 주면 유아들끼리 목소리를 서로 녹음하고 듣는 재미있는 활동으로 심화시킬 수 있다.
음률활동이 필요한 음악을 미리 녹음하거나 기존에 녹음되어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몸을 움직여 표현할 수 있다. 녹음된 자료를 부분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사용 전에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해당음악의 테이프 카운터 번호를 기억하고 있으면 원하는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가 흩어져서 분위기가 깨지기 쉽다. 따라서 같은 곡을 여러 번 녹음해 놓으면 녹음자료 활용이 용이해진다.
다섯째, 생활주제와 관련된 사진과 그림을 벽면이나 가리개 등의 공간에 전시함으로써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끄는 관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유아들은 교실 내 또는 실외의 흥미 영역에 마련된 교재ㆍ교구 등을 가지고 자유선택활동을 즐긴다. 가령 소꿉, 블록 영역 등에서 소품으로 활용되는 자동차나 건물 등도 모형이 없는 경우에는 그림이나 사진을 붙인 입체자료로 제작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언어, 수, 과학개념을 확장하도록 돕는 교재ㆍ교구들은 대부분 그림과 사진을 이용한 자료들이다. 교재ㆍ교구는 우선 내용이 재미있고 흥미로워야 하지만 교재ㆍ교구의 디자인과 색채도 매력적이고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어야 한다.
유아는 동화책을 보거나 이야기 듣는 활동을 매우 즐거워한다. 구입할 수 있는 동화책은 크기가 작은 책부터 4절 정도의 책까지 매우 다양하다. 큰 책의 경우에는 집단 활동에 사용해도 무리가 없으나 작은 책의 경우 교사가 집단 활동 자료로 제작하여 활용하기도 한다.
7. 참고 자료
이종연(2004)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원미사
백영균 외 공저(200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시자
김영수 외(2013).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진, 영상매체를 활용한 효율적인 영어교육 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한정선(201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1세기 교사를 위한). 교육과학사
김기혜, 유아 교사의 특성과 ICT 활용환경이 ICT 활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임철일, 이지현, 장선영(2007)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간편 교수체제 설계모형에 관한 개발 연구. 기업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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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5.03.10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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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8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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