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는 글
2.줄거리 소개
3.작품분석
4.나오는 글
2.줄거리 소개
3.작품분석
4.나오는 글
본문내용
서 선의 혁명가로 평가받고 있다. 법상(法床)에서 행한 설법뿐만 아니라 대화나 문답을 통해서도 언제나 선을 선양하였고, 문자의 표현이나 특이한 행동까지도 선으로 겨냥된 방편이요, 작용이었다. 그의 이와 같은 노력으로 우리나라의 선풍은 새로이 일어났고, 그의 문하에 한암, 만공, 수월, 혜월 등 많은 선사들이 배출되어 새로운 선원들이 많이 생겨났다.
그는 근대불교사에서 큰 공헌을 남긴 중흥조이다. 승려들이 선을 사기(私記)의 형식으로 기술하거나 구두로만 일러 오던 시대에 선을 생활화하고 실천화한 선의 혁명가였으며, 불조(佛祖)의 경지를 현실에서 보여준 선의 대성자이기도 하였다. 근대 선의 물결이 그를 통하여 다시 일어나고 진작되었다는 점에서 그는 한국의 마조(馬祖) 유명한 당나라 선승. ‘평상시 쓰는 마음이 도이다’ , ‘마음 그 자체가 부처다’ 는 말로 크게 선풍을 일으킴.
로 평가된다.
만년에 천장암에서 최후의 법문을 한 뒤 사찰을 떠나 갑산(甲山)·강계(江界) 등지에서 머리를 기르고 유관(儒冠)을 쓴 모습으로 살았으며, 박난주(朴蘭州) 라고 개명하였다. 그곳에서 서당의 훈장이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1912년 4월 25일 새벽에 '마음 달 외로이 둥그니 빛이 만상을 삼켰구나. 빛과 경계를 함께 잊으니 다시 이것은 무엇인가.' 임종 게를 남긴 뒤 입적하였다. 나이 64세, 법랍 56세이다. 저서에는 <경허집> <선문촬요> 등이 있다.
‘경허 성우’ 비어있는 거울과 깨우친 소. 이는 과연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
책을 정독하였음에도 알지 못함은 아직 나에게는 깨우침의 때가 아니라서 인 것 같다.
그는 근대불교사에서 큰 공헌을 남긴 중흥조이다. 승려들이 선을 사기(私記)의 형식으로 기술하거나 구두로만 일러 오던 시대에 선을 생활화하고 실천화한 선의 혁명가였으며, 불조(佛祖)의 경지를 현실에서 보여준 선의 대성자이기도 하였다. 근대 선의 물결이 그를 통하여 다시 일어나고 진작되었다는 점에서 그는 한국의 마조(馬祖) 유명한 당나라 선승. ‘평상시 쓰는 마음이 도이다’ , ‘마음 그 자체가 부처다’ 는 말로 크게 선풍을 일으킴.
로 평가된다.
만년에 천장암에서 최후의 법문을 한 뒤 사찰을 떠나 갑산(甲山)·강계(江界) 등지에서 머리를 기르고 유관(儒冠)을 쓴 모습으로 살았으며, 박난주(朴蘭州) 라고 개명하였다. 그곳에서 서당의 훈장이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1912년 4월 25일 새벽에 '마음 달 외로이 둥그니 빛이 만상을 삼켰구나. 빛과 경계를 함께 잊으니 다시 이것은 무엇인가.' 임종 게를 남긴 뒤 입적하였다. 나이 64세, 법랍 56세이다. 저서에는 <경허집> <선문촬요> 등이 있다.
‘경허 성우’ 비어있는 거울과 깨우친 소. 이는 과연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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