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책철학의 중심내용
Ⅰ. 정책가치
Ⅱ. 정책윤리
Ⅲ. 정책이념
Ⅰ. 정책가치
Ⅱ. 정책윤리
Ⅲ. 정책이념
본문내용
, 자본주의 등과 같은 전통적 이념구도 등으로 설명되고 있기 때문에, 이 자체를 정책이념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치이념을 다수의 정치적 신념이나 태도가 지배적인 가치정향으로 원칙화되거나 또는 정치담당자의 지배적인 가치정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정책이념은 구체적 정책의 지배적인 가치정향을 보수나 진보, 민족주의적 성격, 민주주의와 독재주의의 특성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정책 그 자체가 아닌, 정책의 담당자에 초점을 둔다면 그들의 정치이념이 정책이념의 중요한 틀을 형성할 수 있다. 때문에 유교중심의 동양사상에서 이것을 구별할 수 없다는 사실은 이해할 수 있다.
정책이념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종교적 이념이나 성향 등을 정책이념과 구별하는 문제이다. 실질적인 종情)-정(政) 분리사회에서 종교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이것이 집단적인 힘과 정치적 영향력을 결속하여 정책의 이념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정책은 과연 종교로부터 자유로운 정책이념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현실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찍이 Lasswell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가치가 신학이나 형이상학의 이름으로 정당화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즉 신의 의지나 뜻이 경험사회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가설의 형태로 검증될 수 있다면 과학적이라고 했다. 따라서 그는 어느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나 이념이든지 종교의 영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종교적인 이념과 가치 및 신앙의 이름으로 하는 전쟁이나 갈등을 그만두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용하면서 동시에 구체적 문제에 공통적 요인을 발견할 충분한 여지가 있다고 역설하였다. 그래서 그는 정책사상편에서 유교, 불교, 로마 가톨릭교, 캘빈주의, 심지어 독일의 관념론과 마르크스주의 등과 같은 다양한 종교와 형이상학 등을 경험주의를 초월하는 정책이념으로 설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종교나 형이상학 등에서 정책이념을 현실적으로 도출하거나 설명하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정책철학에서 종교사상이나 이념이 정책의 이념이나 사상과 어느 정도로 조화되면서 상호불간섭의 원칙을 지킬 것인가 하는 것이 또 하나의 정책이념의 이론적 과제이다.
특히 동양의 유교를 종교로 취급하기보다는 정치나 통치의 이념으로 유교, 보다 정확하게는 유교이념(Confucian ideology)으로 설명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여타의 종교이념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치이념을 다수의 정치적 신념이나 태도가 지배적인 가치정향으로 원칙화되거나 또는 정치담당자의 지배적인 가치정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정책이념은 구체적 정책의 지배적인 가치정향을 보수나 진보, 민족주의적 성격, 민주주의와 독재주의의 특성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정책 그 자체가 아닌, 정책의 담당자에 초점을 둔다면 그들의 정치이념이 정책이념의 중요한 틀을 형성할 수 있다. 때문에 유교중심의 동양사상에서 이것을 구별할 수 없다는 사실은 이해할 수 있다.
정책이념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종교적 이념이나 성향 등을 정책이념과 구별하는 문제이다. 실질적인 종情)-정(政) 분리사회에서 종교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이것이 집단적인 힘과 정치적 영향력을 결속하여 정책의 이념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정책은 과연 종교로부터 자유로운 정책이념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현실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찍이 Lasswell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가치가 신학이나 형이상학의 이름으로 정당화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즉 신의 의지나 뜻이 경험사회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가설의 형태로 검증될 수 있다면 과학적이라고 했다. 따라서 그는 어느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나 이념이든지 종교의 영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종교적인 이념과 가치 및 신앙의 이름으로 하는 전쟁이나 갈등을 그만두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용하면서 동시에 구체적 문제에 공통적 요인을 발견할 충분한 여지가 있다고 역설하였다. 그래서 그는 정책사상편에서 유교, 불교, 로마 가톨릭교, 캘빈주의, 심지어 독일의 관념론과 마르크스주의 등과 같은 다양한 종교와 형이상학 등을 경험주의를 초월하는 정책이념으로 설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종교나 형이상학 등에서 정책이념을 현실적으로 도출하거나 설명하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정책철학에서 종교사상이나 이념이 정책의 이념이나 사상과 어느 정도로 조화되면서 상호불간섭의 원칙을 지킬 것인가 하는 것이 또 하나의 정책이념의 이론적 과제이다.
특히 동양의 유교를 종교로 취급하기보다는 정치나 통치의 이념으로 유교, 보다 정확하게는 유교이념(Confucian ideology)으로 설명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여타의 종교이념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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