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화 (行政文化)] 행정문화의 의의(개념), 정의, 하위요소, 유형, 행정문화의 형성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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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행정문화 (行政文化)] 행정문화의 의의(개념), 정의, 하위요소, 유형, 행정문화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행정문화

Ⅰ. 행정문화의 의의

Ⅱ. 행정문화의 정의와 성질

1. 행정문화의 정의
2. 행정문화의 성질
1) 행정문화의 특성 : 지배성, 안정성 그리고 상대성
2) 행정문화와 정치문화-일반문화의 관계
3) 행정문화와 행정행태

Ⅲ. 행정문화의 하위 요소

1. 행정문화의 요소의 의의
2. 행정문화의 하위요소와 가치 정향
가) 인간관계 정향
나) 인간에 대한 평가 정향
다) 사회 정향
라) 자연 정향
마) 시간 정향
바) 결과 정향

Ⅳ. 행정문화의 형성과 변동

1. 행정문화의 형성
1) 정치행정의 역사
2) 국민문화
가) 종교
나) 교육
3) 사회지리적 환경
2. 행정문화의 변화

Ⅴ. 행정문화의 일반적 유형

1. 사회발전단계와 행정문화
2. 한국 행정문화의 하위요소
1) 가족주의
2) 권위주의
3) 정적 인간주의
4) 의식주의
5) 일반주의

Ⅵ. 소결론 : 우리나라 행정문화의 발전을 위하여

본문내용

설명하기도 한다. 즉
F. Heady(1979)에 의하면 선진국은 합리주의, 성취주의, 과학주의, 보편주의, 사실정향주의, 전문주의. 중립주의의 행정을 떤다. 한편 후진국이나 발전도상국(즉 한국)의 행정문화는 후진국의 행정체계로 소개되고 있는 F. Riggs의 살라(sala)모형에 따라 형식주의와 표리부동성, 다분파주의 파벌주의 다규범주의, 연고우선주의를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근대화론적 시각에 입각한 연구들은 한국의 행정문화를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런 비판에 힘입어, 한국의 행정문화에 긍정적인 면이 있었는데, 전문성 있는 결정문화가 정책결정에 그리고 근면성이 정책집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각국의 행정문화를 일일이 제시하기는 어렵다. 상대적 차이가 있고, 구체적 문화기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제시되고 있는 행정문화를 참고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미국 : 개인주의, 전문화
- 독일 : 규정중심, 법치행정주의
- 일본 : 권위주의, 일반주의, 집단주위
- 북한 : 권위주의, 동조과잉, 형식주의, 무사안일, 분화주의, 목표지향
2) 한국 행정문화의 하위요소
우리나라의 행정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 중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고 보여지는 가족주의, 권위주의, 정적인간주의, 의식주의 그리고 일반주의를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려 한다.
(1) 가족주의
가족주의는 부모형제로 구성되는 가족이나 친족집단에 대한 충성심을 의미하나 혈연은 물론 지연(출신지), 학연(출신학교), 기타 개인적인간관계 등에 의한 파벌 분파주의도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가족주의는 농업위주의 전통에서 비롯되었다.
가족주의가 지배하면 주요 정책결정에 있어서 배타적, 귀속적, 특수적인 성질을 띠고 합리성과 공평성이 저해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가족주의는 조직구성원 간에 강한 신뢰와 결속을 촉진하여 보다 강력하게 정책을 집행할 수 있다.
(2) 권위주의
권위주의는 인간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보다는 수직적 관계 즉 상하관계나 지배와 복종의 관계를 강조한다. 따라서 권위주의는 조직 내에서 상하간의 위계질서나 계급의식, 서열의식을 강조하며, 정부(관)와 국민의 관계에서도 지배와 복종의 관계, 관인우선주의를 강조한다. 우리나라의 권위주의는 유교적 문화의 소산이라고 보여진다.
권위주의가 지배하면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부하의 참여가 배제되고 상관이 독단적으로 결정하며, 국민이나 이해관계자의 참여가 배제된다. 그러나 권위주의의 장점은 엄격한 계급의식을 통해 정부가 사회나 조직을 안정적으로 지도해갈 수 있으며 특히 국민의 수준이 낮고 정부에 우수한 공무원이 많을 때 유리하다.
(3) 정적인간주의
정적인간주의 혹은 온정주의는 인간관계를 이해타산이나 직무관계로 보지 않고 정(情)의 유대관계로 보는 성향으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는 의식이다. 이것은 동양적인 유교의 영향과 농경사회의 전통 등을 반영한 것이다. 법률이나 규정 등에 의한 법의 지배보다는 감정이나 인간주의 그리고 덕치를 강조하는 인간의 지배가 자연스럽다.
정적인간주의가 지배하면 공무원의 인사에 있어서 합리성이 제한받을 수 있으며. 은정주의에 편승하여 공무원이나 국민이 법률, 직무나 원칙을 준수하기보다는 개인적 인간관계를 조성하거나 청탁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정적인간주의는 합리적인 관료제 조직에 인간미를 부추겨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해 조직 내에서 귀속의식과 감정적 유대감을 높인다. 그리고 행정에 있어서 인도주의를 적용할 수 있고 융통성을 가져다준다.
(4) 의식주의
의식주의 혹은 형식주의는 내용이나 실질보다는 형식, 절차, 선례와 관습 등을 지나치게 집착하는 성향을 말한다. 이것은 유교에서의 예론(禮論)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명분론이나 상고주의로 지칭된다. 의식주의는 사회적 행동의 정당성을 명분, 전통 그리고 관습에 둠으로써 내면보다는 의면, 실리보다는 외양 그리고 개선보다는 수구나 보수를 지향한다.
의식주의를 강조하면 절차와 규정에 맹종하고 형식 자체를 위한 형식의 존재, 번문욕례 등으로 사고의 창조성이 마비되고 경직성이 지배하며 전시(展示)행정이 나타나며 발전과 쇄신을 지향하는 모험주의를 배제한다. 의식주의는 사회의 질서와 인간다운 행동을 유지하게 해주고 때로는 외면적인 모양을 살림으로써 내용을 재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5) 일반주의
일반주의는 전문주의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보편적 지식과 상식, 교양을 갖출 사람을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보다 선호하는 경향을 말한다. 일반주의는 계급제적인사제도, 농업사회적인 전통과 유교의 기술전시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계선 중심의 행정을 초래한다. 일반주의가 지배하면 행정에 있어 직업적 전문주의가 정착되지 못하여 행정의 전문화를 도모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주의는 행정에서 부문 간 조정을 원활하게 하고 조직의 안정성을 촉진한다.
6. 소결론 : 우리나라 행정문화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다. 그러나 물질적 외형적으로는 선진국이 되더라도 정신적인 면이 수반하지 않으면 진정한 의미의 선진국이 될 수 없다. 선진국으로 가는 과정에서 기존의 행정문화가 제약조건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행정문화에는 아직도 농업사회적, 유교적, 소극적 특징들이 남아 있어 공업사회적 행정문화와 갈등을 일으키고 있으며, 나아가서 지식정보사회의 행정문화와 갈등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선진국의 행정문화로 일컬어지는 행정문화의 특징들이 현재의 우리나라에 모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사회, 제도 그리고 문화는 서로 적합성을 띠어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행정문화의 속성과 관련하여, 우리 자신을 지나치게 비하할 필요는 없으나 그렇다고 자만할 것도 아니다. 우리가 보다 선진된 새로운 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는 선진국의 행정문화와 교류를 하거나 행정문화의 적극적 변화를 통해서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몇 가지 제언한다면, 대 국민관계에서는 봉사지향형이, 업무의 처리에 있어서는 합법성과 합리성이 지배하도록 하며, 공무원이 전문직업인의 생활관을 갖도록 할 것이 더욱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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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04
  • 저작시기2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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