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I. 초분절 음소의 종류
1. 장단
2. 높이
3. 강세
II.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1. 음장
1) 음장의 뜻
2) 음장의 변동
3) 음장과 성조
2. 강세
1) 강세의 뜻
2) 강세의 기능
3. 억양
1) 억양의 뜻
2) 억양구와 핵
3) 억양의 유형
* 참고문헌
I. 초분절 음소의 종류
1. 장단
2. 높이
3. 강세
II.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1. 음장
1) 음장의 뜻
2) 음장의 변동
3) 음장과 성조
2. 강세
1) 강세의 뜻
2) 강세의 기능
3. 억양
1) 억양의 뜻
2) 억양구와 핵
3) 억양의 유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통 높이 돋들림과 길이 돋들림을 함께 수반한다.
셋째, 강세는 리듬 기능을 가진다. 문장을 리듬감 있게 만든다.
넷째, 하나의 억양 형태를 이끄는 기능을 한다.
다섯째, 말토막의 첫 음절이나 둘째 음절에 부과되므로 강세는 말토막이 시작되는 위치를 표시해준다.
여섯째, 각 말토막ㅁ의 한 음절에만 강세가 놓여 강세를 받은 음절이 다른 음절들보다 돋들리게 되는데 이러한 기능을 절정적 기능이라 한다.
일곱째, 비강세 음절에서의 단모음화와 같은 음운 현상을 설명력 있게 규칙화하는데 필요하다.
3. 억양
1) 억양의 뜻
억양은 문장들에 얹히는 높낮이의 형태이다. 고저로 실현되는 성조가 단어 차원에서 변별성을 가지는 반면에 억양은 어휘적 변별성이 전혀 없고 문법적 기능, 화용론적 기능, 감정과 태도 표현의 기능 등의 언어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억양을 형성하는 중심요소는 말소리의 높낮이다. 강세나 길이는 억양과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상승적이거나 간섭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국어에서 강세는 높은 음조에 걸리는 것이 지배적인 경향이다. 그 앞이나 뒤의 음조보다 뚜렷이 구별되는 낮은 음조에 강세가 걸리는 일은 드물다. 다른 요소에 의한 상승작용이나 간섭현상은, 적어도 음질이나 속도 또는 시적 리듬에 관한 한, 그 성격이 다른 것이며, 그 영향도 유형화 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개인차를 많이 허용하는 주변적인 것이다.
2) 억양구와 핵
하나의 억양형태가 부과되는 가장 큰 단위는 문장이다. 문장 전체에 얹히는 억양형태를 문장 억양이라 한다. 하나의 문장 억양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들 각각을 억양군 또는 억양구라고 한다. 하나의 억양군에서 음조 상 가장 높은 봉우리를 이루는 부분을 ‘핵’이라 한다.
3) 억양의 유형
지금까지 학자들이 억양의 유형을 정한데 대해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억양을 지나치게 유형화하거나 억양의 유형을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과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나치게 엄격하게 나우어 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평서문의 억양이 하강조의 억양이라고 할 때, 명령문이나 감탄문의 억양도 하강조로 실현될 수 있다.
또 의문문이라도 판정의문문과 설명의문문이 다른 억양 유형을 보이기 때문에 문법적 의미와 태도적 의미를 분리해서는 억양의 유형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이 둘을 동일한 원리에 의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즉 하강 억양은 주어진 말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완결적인데 반하여 상승 억양은 미완결적인 의미 특성을 가진다. 이에 더해 높은 억양이나 음조는 반응 정도가 큰 것으로, 낮은 억양이나 음조는 반음 정도가 낮은 것으로, 또 길게 끄는 억양은 확인이나 요구의 시간적인 지체가 따르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들의 조합에 의하여 화자의 태도를 복잡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한국어학의 이해, 신지영 저, 지식과 교양, 2012
한국어음운론의 기초, 배주채 저, 삼경문화사, 2015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아카넷, 2014
한국어의 말소리, 신지영 저, 박이정, 2014
셋째, 강세는 리듬 기능을 가진다. 문장을 리듬감 있게 만든다.
넷째, 하나의 억양 형태를 이끄는 기능을 한다.
다섯째, 말토막의 첫 음절이나 둘째 음절에 부과되므로 강세는 말토막이 시작되는 위치를 표시해준다.
여섯째, 각 말토막ㅁ의 한 음절에만 강세가 놓여 강세를 받은 음절이 다른 음절들보다 돋들리게 되는데 이러한 기능을 절정적 기능이라 한다.
일곱째, 비강세 음절에서의 단모음화와 같은 음운 현상을 설명력 있게 규칙화하는데 필요하다.
3. 억양
1) 억양의 뜻
억양은 문장들에 얹히는 높낮이의 형태이다. 고저로 실현되는 성조가 단어 차원에서 변별성을 가지는 반면에 억양은 어휘적 변별성이 전혀 없고 문법적 기능, 화용론적 기능, 감정과 태도 표현의 기능 등의 언어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억양을 형성하는 중심요소는 말소리의 높낮이다. 강세나 길이는 억양과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상승적이거나 간섭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국어에서 강세는 높은 음조에 걸리는 것이 지배적인 경향이다. 그 앞이나 뒤의 음조보다 뚜렷이 구별되는 낮은 음조에 강세가 걸리는 일은 드물다. 다른 요소에 의한 상승작용이나 간섭현상은, 적어도 음질이나 속도 또는 시적 리듬에 관한 한, 그 성격이 다른 것이며, 그 영향도 유형화 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개인차를 많이 허용하는 주변적인 것이다.
2) 억양구와 핵
하나의 억양형태가 부과되는 가장 큰 단위는 문장이다. 문장 전체에 얹히는 억양형태를 문장 억양이라 한다. 하나의 문장 억양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들 각각을 억양군 또는 억양구라고 한다. 하나의 억양군에서 음조 상 가장 높은 봉우리를 이루는 부분을 ‘핵’이라 한다.
3) 억양의 유형
지금까지 학자들이 억양의 유형을 정한데 대해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억양을 지나치게 유형화하거나 억양의 유형을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과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나치게 엄격하게 나우어 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평서문의 억양이 하강조의 억양이라고 할 때, 명령문이나 감탄문의 억양도 하강조로 실현될 수 있다.
또 의문문이라도 판정의문문과 설명의문문이 다른 억양 유형을 보이기 때문에 문법적 의미와 태도적 의미를 분리해서는 억양의 유형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이 둘을 동일한 원리에 의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즉 하강 억양은 주어진 말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완결적인데 반하여 상승 억양은 미완결적인 의미 특성을 가진다. 이에 더해 높은 억양이나 음조는 반응 정도가 큰 것으로, 낮은 억양이나 음조는 반음 정도가 낮은 것으로, 또 길게 끄는 억양은 확인이나 요구의 시간적인 지체가 따르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들의 조합에 의하여 화자의 태도를 복잡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한국어학의 이해, 신지영 저, 지식과 교양, 2012
한국어음운론의 기초, 배주채 저, 삼경문화사, 2015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아카넷, 2014
한국어의 말소리, 신지영 저, 박이정,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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