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영화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위대한 독재자)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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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영화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위대한 독재자)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채플린에 대하여
[1]채플린(Charles Spencer Chaplin)
[2]채플린의 작품들
2. 시대 배경
[1]세계대전
[2]파시즘
[3]나치 Nazis
[4]히틀러
3. 영화분석
[1] The Great Dictator
[2] 영화의 줄거리
[3] 인물 별 특징
[4] 영화사적 의미와 평가
가. 채플린 코드
1. 신화
2. 은유
3. 상징
나. 영화 속에 나타난 인간의 이중적 성격
다. 채플린의 웃음코드
라. 영화 ‘위대한 독재자’의 의미
마. 웃음을 통한 문화적 저항

본문내용

시대의 풍경을 담아 내고 있다. 넷째로 지구본을 갖고 놀다 지구본이 터지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토매니아의 독재자 힌켈이 세계 전체를 독재하는 것에 대한 이상을 품고 있다는 것을 은유적으로 보여준다. 창가의 커텐까지도 순식간에 타고 올라가고, 가비츠의 찬양을 들으며 힌켈은 더 자기만의 꿈속에 빠지지만, 결국 풍선은 터지고 만다. 이것은 황금손으로 모든 것을 황금으로 만들어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던 마이다스와 연결된다. 풍선을 가지고 놀며 자신만의 착각에 빠져있다가, 풍선이 터지는 힌켈이나, 마이다스의 어리석음이 서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거대한 시계탑을 끌어안고 있는 힌켈의 상은 독재자의 권력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어느 시대의 왕이든, 자신의 권력을 동상을 이용해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권력의 상징이자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독재자의 우월성을 드러내는 효과적인 수단인 것이다. 시계탑의 세계가 2분 늦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시대의 흐름을 힌켈이라는 독재자가 막고 있음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연설 단상의을 자세히 보면 LIBERTY라는 글자를 발견 할 수 있다. 이는 이발사의 연설이 인간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표현할 것이라는 것을 은유적으로 암시한 것이다. 또한 아래쪽에서 LIBERTY라는 글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유란 숭고하고 위대한 것임을 암시한다.
이 영화의 주목할 만한 점은 많은 상징들을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이 상징들을 통해 근대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저항의 이미지들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먼저 이 영화는 근대적 시간의 비정상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슐츠장군과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다가 비행기가 거꾸로 뒤집혀 날아가는 장면에서 슐츠장군은 “What time is it?"이라고 묻고 이발사는 호주머니에서 시계를 꺼내 시간을 말해주고 다시 호주머니에 집어넣지만 시계는 다시 튀어나와 허공에서 흔들거린다. 이는 독재가 이루어지고 있는 근대적 시간이 잘못되어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What time is it?"이라는 질문은 “우리가 사는 지금 이 시대가 제대로 된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바꾸어 생각 해 볼 수도 있다. 또한 물통의 뚜껑을 열자 물이 쏟아져 버린다. 슐츠는 조금이라도 마셔보려 하지만 결국 한모금도 마실 수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슐츠는 자신들이 뒤집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거꾸로 날아가는 비행기는 근대 문명의 반문명성을, 거꾸로 쏟아져 마실 수 없는 물통의 물은 거꾸로 뒤집어진 근대적 시대의 불만과 갈증이 해소될 수 없음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두 번째로 근대적 공간의 전복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근대적 공간의 비판을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바로 유태인 거주지역인 게토이다. 게토는 유태인을 강제 격리하기 위해 설정한 유태인 거주지역이다. 힌켈에 대한 복종이 이루어져야 하는 지역인 이 곳에서 연약한 여자인 한나는 후라이팬으로 힌켈의 특공대들의 머리를 때리면서 적극적인 저항을 보여주게 된다. 이러한 한나의 행동은 이발사에게도 영향을 미쳐 이발사 또한 저항에 동참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저항의 주체는 남성이여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여성이 저항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것이고, 또한 남녀의 저항으로 인해 복종의 공간 게토가 저항의 공간으로 바뀌게 된다. 즉 뒤집힌 공간이라고 할 수 있고, 이로써 근대적 공간에 대한 저항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징적저항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것은 바로 유태인 이발사의 연설 장면이다. 유태인 이발사는 독재자 힌켈 대신에 강단에 올라 연설을 한다. 이 장면에서 찰리 채플린은 이발사의 입을 빌어 독재자를 비판하고 폭로하며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해 연설한다. 이발사의 연설을 요약하면 자유와 평등 박애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설 내용은 프랑스 혁명의 주된 사상과 일치한다. 나치 독재하의 광기어린 시대에서 벗어나 자유와 민주주의가 꽃을 피는, 인간애가 넘치는, 그러한 사회를 만들고자 한 희망을 담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연설은 찰리 채플린의 비판의 클라이막스이며 저항의지를 가장 강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채플린을 힘없는 사람들의 상징으로 만든 것은 비평가들이 아니라 그를 사랑하던 일반인들이었다. 채플린은 이에 대해서 막중한 부담감을 느꼈으며, 강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었다. 채플린은 대중들이 자신에게 이런 사랑을 보내는 것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냉혹한 현실을 풍자하고, 비웃을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이러한 채플린의 현실 참여적인 성향은 위대한 독재자에도 여실하게 드러난다. 힌켈과 이발사의 1인 2역으로 등장하여 독재 권력의 양면성을 비웃는 것이다. 이 양면성이 지니고 있는 모순은 이 영화의 마지막에서 유태인 이발사가 힌켈을 대체하면서 극복된다. 이발사는 호소력 짙은 웅변을 통해 종국적인 민중의 승리를 암시한다. 위대한 독재자에는 현실을 ‘잊기’위한 웃음이 아니라 현실을 ‘이겨내기’위한 웃음이 채플린의 풍자를 통해 담겨있었던 것이다.
웃음은 다른 어떤 것 보다 강하고 정직하다. 마음속에 억눌려 있는 감정이나 거부하고 싶은 가치들에 대해서 웃음만큼 강한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 진정한 웃음은 농담짓거리나 허튼 수작이 아니라, 진정한 웃음을 웃는 그 사람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그 순간 웃음은 웃음의 차원을 넘어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웃음은 세계에 존재하는 어떤 부정에도 저항할 수 있는 힘을 지닐 수 있다. 위대한 독재자에서 웃음은 ‘세계를 정복’하려는 거대한 야심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장황하고, 높고, 커다란 것들을 계속해서 비웃으면서 말이다. 나치의 거대한 광기와 아돌프 히틀러의 ‘위대한 계획’이 웃음거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야 말로 그 어떤 것보다도 뛰어난 저항이 되는 것이다. ‘당신은 아리안족인가?’ 라는 질문에 이발사는 ‘전 채식주의자인데요.’라고 응수한다. 여기서 당시의 사람들은 웃을 수 있었고, 이 웃음이야 말로 아리안족 만의 세계를 만들겠다는 히틀러에 대한 가장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문화적 저항’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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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15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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