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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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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디자인의 CI

Ⅲ. 기업디자인의 현황
1. 디자인 인력현황
1) 디자이너수
2) 학력
3) 남녀비
4) 근무 분야
5) 근무경력
2. 투자현황
1) 개요
2) 업종별 투자현황
3) 디자인 투자 내용
3. 수출비중

Ⅳ. 기업디자인의 조명산업
1. 디자인 경쟁력 실태
2. 조명기구 디자인의 중요성

Ⅴ. 기업디자인의 전략
1. 경영자원의 변화
1) CALS
2) CT
2. 경영과 디자인
1) Presence를 높이기 위한 Process
2) Beakthrough 사고
3) Beakthrough 사고의 7원칙
4) 해서는 안될 일
5) Gerald Nadler : Breakthrough Thinking
3. 경영전략과 Design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구나 순간 풍속적으로 좋게도 되고 나쁘게도 될 수 있는 위험성을 수반한다. 실제의 사례를 많이 볼수 있다.(IBM. 도시바, NEC등)
● 구체적으로 일반적인 논점에서 디자인을 고려함에 따라 경영측의 요구나 그 해결책을 찾아내어 경영의 중심에 디자인을 Positioning시키는 것이 경영자원이 되는 지름길이다
●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을 모델로 해서 경영측과 디자인측의 시점에서 대비방법을 채택, 문제점의 명확화와 Level 의 파악을 하고 해결의 실마리보다 디자인이 경영자원화에 다가가는 방법을 고려해 본다.
경영측이 Impact를 주려면 추상론이 아닌 구체적인 Approach가 맨 먼저이고 유효적인 방법이다.
● 히트상품이란 단순히 잘팔리는 것만이 아니라, 시장의 패턴을 모두 바꾸어버릴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상품을 말한다.
● GOOD DESIGN은 기업을 고객(사용자)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데 크게 효과가 있다.
고객의 태도나 감정의 통계적 조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과는 달리 Industrial Design은 옛날부터 인간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을 채택해 왔다.
Industrial Design은 고객(사용자)의 Needs를 직감적으로 혹은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제품개발의 기구속에 짜 넣을 수 있는 분야이다. 더구나 Industrial Design는 새로운 Technology를 실험실에서 끄집어내어 시장에 스며들게 하는 역할과 힘을 가지고 있다.
● Industrial Design는 사내외의 여러 가지 부문으로부터 정보를 모아서 통합하고 방향 설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완수하는 Industrial Design을 조직내의 높은 곳에 위치시키고 있는 기업은 우수한 제품을 가지고 시장을 계속 제압한다.
1) Presence를 높이기 위한 Process
철저하게 구체적 현상의 파악, 계속적으로 분석,
Management의 문제, 외부환경요인, 조직의 문제, 사람의 문제, 정보의 문제, 경영철학.........
조직은 어떻게 해야된다가 아니고. 어떻게 할 수 있는가(이상론은 없고 각 기업에서 환경이 다름) 인사는, 예산은, 관리는, 교육은, 외부와의 제휴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조직의 Position, Designer의 인사고과나
Incentive, 외부Consultant나 고문, Out-Sourcing,
Compotition,등의 광고, 디자인 부문의 풍토.........
자기평가 분석, 제3자 평가 , 성공사례의 Promotion
2) Beakthrough 사고
- New Paradigm을 창조하는 7원칙 : 남가대 Gerald Nadler 교수
기업의 커다란 성공을 가져오는 3요소
1. Concept : 종래의 발상Frame 에 함몰하지 않는 사고
2. Competence(능력) : 성공을 낳는 실력, 그 지속력
▶ 3. Connection : 내부의 해방, 외부제휴, Virtual Company
3) Beakthrough 사고의 7원칙
▶ 1. 독자성의 인식 - 자기의 환경이나 문제는 어디까지나 독자적인 것이고 다른 예는 없다고 인식할 것
2. 목적전개 - 커다란 관점에서부터 최초의 목적을 본다.
3. 理想시스템 - 종래의 Needs를 채택한 해결책. 항상 미래를 본다.
4. 시스템 - 종합적인 짜임새로부터의 해결책
▶ 5. 정보의 최소한화 - 필요한 정보만으로 문제해결의 효율화
6. 관계자의 참여. 참가 - 말려들게 하는 노력과 힘
7. 계속 변혁 - 목적을 향한 지속력
4) 해서는 안될 일
1. 책임자를 찾는 일
2. 국부적인 문제에 사로잡히는 일
3. 해결책이나 사고방식이 특정분야에 고정되는 일
4. 정보과다, DATA가 산더미처럼 쌓이는 일
5) Gerald Nadler : Breakthrough Thinking
The Seven Principl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新 Breakthrough 思考 - New Concept를 창조하는 7가지 원칙
Gerald Nadler 日比野省三저 / 渡不二雄역 Diamond사
3. 경영전략과 Design전략
● Traditional Frame(낡은 Frame)
경영이념 ------------- “Make things better\", C&C.
경영전략 ------------- CALS, PI,(CCN, SIS, CIM, FMS ....)
사업전략 ------------- 사업전략서, 사업기획서, 중장기 사업계획서
상품전략 ------------- 상품전략서, 상품기획서
Design전략 ----------- Design전략서, Design 기획서
참조
CCN : Computer Communication Network
SIS :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CIM :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FMS :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 Traditional Structure(낡은구조)
● Flat / Network Formation
● Digital - 통신혁명
● 정보의 일원화 - 동보성과 Speed
● 일본형의 「전례주의」, 「사전교섭」, 「연공서열」중간관리직등은 소멸하는가?
● 「Pull기술」에서 「Push기술」로
● 「담합」, 「계열」은 없어진다
● 정보공유화에 의한 Synergy효과
● Concurrent개발로 Lead Time의 단축과 시장대응
● 오히려 「High-touch」라고하는 감성이 중량을 늘려온다....
Face to face의 Communication
참고문헌
김수미(2001), 기업 디자인의 가치 정보로서 이미지 정보의 구조화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이현규(2011), 중소기업 디자인개발의 문제점에 관한 분석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이수봉(2006),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이순종(1991), 기업디자인 기능의 변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환경디자인연구소
정재욱(2009), 우수 디자인 기업의 가치평가, 국민대학교
최우석(2011), 글로벌 기업의 디자인경영 핵심성공요인 분석,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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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5.09.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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