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 박지원을 선택한 이유
II. 박지원의 생애
III. 박지원의 학문과 사상
IV. 박지원의 교육사상
V. 결론 - 박지원에 대한 평가
VI. 참고문헌
II. 박지원의 생애
III. 박지원의 학문과 사상
IV. 박지원의 교육사상
V. 결론 - 박지원에 대한 평가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는 것은 단순한 글을 배우는 것이 아닌, 삶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탐구해가는 문제로 귀결되었다. 삼서불가독설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배움의 시초에 삶의 올바른 의미, 배움의 올바른 의미를 가르쳐주어야 한다. 그는 성현들의 가르침을 배우고 검토함으로써 삶과 배움의 참다운 의미에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2/ 글이란, 자기수양의 수단이거나 문예적 창작의 수단이기 이전에 이 세계의 참된 질서를 표현하고 탐구하기 위한 도구여야 한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이 세계의 참된 질서들을 준거로 하여 조직해야 한다. 예를 들면 천, 지, 현, 황으로 천과지를 배우면 ‘천지’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고, 현과 황을 알면 다른 색들을 알아야 한다. 이후에 우주관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과 사략, 통감을 통하여 역사에 대한 바른 이해와 반성적으로 고찰하여 아동들에게 올바른 삶을 살도록 안내해주어야 한다는 관점이었다.
연암에 의하면 교육이란, 개인적 완성뿐 아니라 사회적 완성의 과정이었다. 그는 사회란, 이눔ㄹ이 동등하게 참여하는 삶의 공동체이며, 인도와 물도란 서로 굽누되는 독자적인 부분이었다. 따라서 사회의 완성은 인도의 실현과 물도의 실현이라는 서로 구분되는 두 일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개인도 마찬가지로 인도와 동시에 물도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개인의 완성도 인도의 실현과 물도의 실현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그런데 연암이 보기에 인도와 물도의 실현이라는 두 가지 일을 모두 성취한 사람이 바로 성현들이었다. 즉 연암은 성현들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완성과 사회의 완성을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그의 이러한 관점은 그의 사회개혁관과 사회개혁을 위한 그의 교육적 견해를 통하여 확인될 수 있다. 그는 진정한 사회개혁이란, 성현들의 정신을 배움이 없이는 성취될 수 없다고 보았다.
V. 결론 - 박지원에 대한 평가
연암은 명문의 후예로 태어났지만 그의 삶은 양반 그 자체의 삶이 아니었다. 그는 양반으로 갖추어야 할 본연의 모습을 끊임없이 찾으려고 노력했다. 결혼할 때까지 글을 몰랐지만, 뒤늦게 학문에 진력하여 경전과 경세적 학문에 통달하게 되었다. 비판정신이 투철하고 개혁적 기질이 왕성했던 그는 소설을 통해 사회의 비리와 인간들의 이지러진 모습을 통렬히 비난했다. 청나라에 다녀온 후 그는 청을 이단시하던 당시 풍조에 반대하며 도탄에 빠진 나라를 구하기 위해 청의 선진문물을 과감히 수용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천지는 기로 채워져 있으며, 이란 그것을 채우는 소이로 파악하고 있었다. 연암은 농업을 중요시하여 그에 관한 실제적인 문제를 치밀히 다루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이지전’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본성들이 서로 도와줌으로서 그 존재의 선함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연암은 교육과 교화를 구분하고 있다. 즉, 참다운 교육은 지식의 단순한 전수가 아니라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도를 밝힐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간을 길러내려고 하고 있다.
1/ 삶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남들과 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인간
2/ 자기초월적 입장에서 세계의 현상들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인간
3/ 위의 일들을 수행하기 위하여 인본적이고 합리적이며 개방적인 가치관을 지닌 인간 등이 그것이다.
VI. 참고문헌
연암 박지원 연구 / 임형택 김명호 저 / 사람의 무늬, 2012
연암 박지원의 이상과 그 문학 / 김지용 저 / 명문당, 2005
왜 박지원은 열하일기를 썼을까? / 정명섭 장웅진 저 / 자음과 모음, 2012
박지원 / 김종광 저 / 파랑새, 2007
1/ 배움의 시초에 삶의 올바른 의미, 배움의 올바른 의미를 가르쳐주어야 한다. 그는 성현들의 가르침을 배우고 검토함으로써 삶과 배움의 참다운 의미에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2/ 글이란, 자기수양의 수단이거나 문예적 창작의 수단이기 이전에 이 세계의 참된 질서를 표현하고 탐구하기 위한 도구여야 한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이 세계의 참된 질서들을 준거로 하여 조직해야 한다. 예를 들면 천, 지, 현, 황으로 천과지를 배우면 ‘천지’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고, 현과 황을 알면 다른 색들을 알아야 한다. 이후에 우주관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과 사략, 통감을 통하여 역사에 대한 바른 이해와 반성적으로 고찰하여 아동들에게 올바른 삶을 살도록 안내해주어야 한다는 관점이었다.
연암에 의하면 교육이란, 개인적 완성뿐 아니라 사회적 완성의 과정이었다. 그는 사회란, 이눔ㄹ이 동등하게 참여하는 삶의 공동체이며, 인도와 물도란 서로 굽누되는 독자적인 부분이었다. 따라서 사회의 완성은 인도의 실현과 물도의 실현이라는 서로 구분되는 두 일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개인도 마찬가지로 인도와 동시에 물도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개인의 완성도 인도의 실현과 물도의 실현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그런데 연암이 보기에 인도와 물도의 실현이라는 두 가지 일을 모두 성취한 사람이 바로 성현들이었다. 즉 연암은 성현들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완성과 사회의 완성을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그의 이러한 관점은 그의 사회개혁관과 사회개혁을 위한 그의 교육적 견해를 통하여 확인될 수 있다. 그는 진정한 사회개혁이란, 성현들의 정신을 배움이 없이는 성취될 수 없다고 보았다.
V. 결론 - 박지원에 대한 평가
연암은 명문의 후예로 태어났지만 그의 삶은 양반 그 자체의 삶이 아니었다. 그는 양반으로 갖추어야 할 본연의 모습을 끊임없이 찾으려고 노력했다. 결혼할 때까지 글을 몰랐지만, 뒤늦게 학문에 진력하여 경전과 경세적 학문에 통달하게 되었다. 비판정신이 투철하고 개혁적 기질이 왕성했던 그는 소설을 통해 사회의 비리와 인간들의 이지러진 모습을 통렬히 비난했다. 청나라에 다녀온 후 그는 청을 이단시하던 당시 풍조에 반대하며 도탄에 빠진 나라를 구하기 위해 청의 선진문물을 과감히 수용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천지는 기로 채워져 있으며, 이란 그것을 채우는 소이로 파악하고 있었다. 연암은 농업을 중요시하여 그에 관한 실제적인 문제를 치밀히 다루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이지전’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본성들이 서로 도와줌으로서 그 존재의 선함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연암은 교육과 교화를 구분하고 있다. 즉, 참다운 교육은 지식의 단순한 전수가 아니라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도를 밝힐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간을 길러내려고 하고 있다.
1/ 삶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남들과 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인간
2/ 자기초월적 입장에서 세계의 현상들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인간
3/ 위의 일들을 수행하기 위하여 인본적이고 합리적이며 개방적인 가치관을 지닌 인간 등이 그것이다.
VI. 참고문헌
연암 박지원 연구 / 임형택 김명호 저 / 사람의 무늬, 2012
연암 박지원의 이상과 그 문학 / 김지용 저 / 명문당, 2005
왜 박지원은 열하일기를 썼을까? / 정명섭 장웅진 저 / 자음과 모음, 2012
박지원 / 김종광 저 / 파랑새,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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