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194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대한 예측조사의 실패 이유와 그러한 실패로 인한 여론조사 방법의 변화는 무엇인지 기술. (2) 전화조사와 온라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194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대한 예측조사의 실패 이유와 그러한 실패로 인한 여론조사 방법의 변화는 무엇인지 기술. (2) 전화조사와 온라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4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대한 예측조사의 실패 이유와 그러한 실패로 인한 여론조사 방법의 변화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194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대한 예측조사의 실패 이유
2) 실패로 인한 여론조사 방법의 변화
(1) 대표구 추출방법
(2) 단순 계통추출방법
(3) 층화 대표구 추출방법

2. 전화조사와 온라인(on-line) 조사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전화조사의 장단점
(1) 전화조사의 장점
(2) 전화조사의 단점

2) 온라인(on-line) 조사의 장단점
(1) 온라인(on-line) 조사의 장점
(2) 온라인(on-line) 조사의 단점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확률추출법의 장단점
(1) 확률추출법의 장점
(2) 확률추출법의 단점

2) 비확률추출법의 장단점
(1) 비확률추출법의 장점
(2) 비확률추출법의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에 앞으로 더 각광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특히 신뢰성(reliability)이 높기 때문에 행동지수 예측성 면에서는 유선전화보다 우수하다고 보는 것이다.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확률추출법의 장단점
표본추출 방법은 크게 확률적 표본추출과 비확률적 표본추출로 구분할 수 있다. 확률적 표본추출이란 주관적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통계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모집단의 구성원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표집틀이 구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확률적 표본 추출이 불가능하다. 확률적 표본추출은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기 때문에 비확률 표본추출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통계학 이론에 근거하여 표본을 추출하기 때문에 모집단으로부터 오차율 등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확률적 표본 추출의 핵심은 무작위 선택(random selection)이다. 단순 무작위표본은 모집단에 속해 있는 모든 단위들이 표본으로 추출될 동등한 기회를 갖고 있는 것을 말하며, 어느 한 단위를 추출하는 행위가 다른 단위를 추출하는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한다.
(1) 확률추출법의 장점
표본 추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표성의 확보이다. 확률적 표본 추출을 하면, 조사자가 표본으로부터 얻은 내용을 근거로 모집단에 관해 추정을 할 수 있다. 확률적 표본 추출의 핵심은 무작위 선택(random selection)이다. 이것은 모집단을 구성하는 각 표본 추출 단위가 추출될 표본에 포함될 확률을 동일하게 만든 상태에서 표본 추출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확률적 표본 추출을 이용하여 모집단으로부터 몇 차례 상이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추출하여 분석할 경우, 모집단 본래의 특성과 차이가 나지 않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2) 확률추출법의 단점
이 방법은 조사자의 주관을 배제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객관적으로 표본 추출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확률적 표본 추출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도 갖고 있다. 확률적 표본추출을 이용하여 모집단으로부터 몇 차례 상이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추출하여 분석할 경우, 모집단 본래의 특성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 이러한 유형의 표본은 무작위가 아닌 경우가 더 많다. 그 이유는 그 비용이 비싸고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표본을 추출하기 이전에 모집단의 모든 요소들을 각각 확인하고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확률적 표본추출 방법은 조사자의 주관을 배제하기 때문에 훨씬 객관적으로 표본 추출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확률적 표본추출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도 있다.
2) 비확률추출법의 장단점
(1) 비확률추출법의 장점
비확률적 표본 추출은 말 그대로 무작위 선택이 아닌 다른 선택 방법에 의해 표본을 취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모집단의 각 표본 추출 단위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이 같지 않다. 이 때문에 단위를 선택함에 있어 조사자의 편견이 개입된다든지, 표본의 정확성을 추정할 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비확률적 표본 추출이 확률적 표본 추출보다 더 적절하고 실용적일 수가 있다. 예를 들면 ① 표본의 규모가 매우 작은 경우, ② 과거의 사건들에 대해 연구하거나, 현재의 경우라도 조사 대상이 매우 비협조적인 경우, ③ 조사의 초기 단계에 개략적 정보가 필요한 경우, ④ 모집단이 매우 적은 요소들을 포함하거나 적절한 표본 추출 프레임이 없을 때가 바로 그런 경우이다. 비확률적 표본 추출은 그 구체적인 방법에 따라 편의 표본 추출, 판단 표본 추출, 할당 표본 추출, 누적 표본 추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2) 비확률추출법의 단점
단위를 선택함에 있어 조사자의 편견을 통제하지 못한다. 또한 변화의 유형을 확률표본이론에 의하여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표본추출오류를 산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표본의 정확성을 추정할 수 없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194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대한 예측조사의 실패 이유와 그러한 실패로 인한 여론조사 방법의 변화는 무엇인지 기술하고 (2) 전화조사와 온라인(on-line) 조사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해 보았다. 확률,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을 선거 여론 조사와 관련하여 그 활용을 살펴보면, 확률 표본 추출 방법 중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법과 계통 표본 추출 방법은 한국의 선거에서 선거구 내의 모든 유권자 이름이나 전화 번호가 적힌 완벽한 리스트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층화 표본 추출법은 구성원의 어떠한 특성에 근거하여 복수의 계층으로 분류한 뒤, 표본 소집단의 크기에 비례하여 단순 무작위 추출을 하거나, 소집단의 크기와 분산을 고려하여 무작위 추출을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도 실제선거 조사에서 단일 방법으로 사용되는 예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다만 확률 표본 추출 방법 중 집락 표본 추출 방법은 표본을 군집으로 묶거나, 지역을 하나의 소집단으로 인식하여 유권자들의 표집틀을 가지고 단순 무작위 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고, 편리한 점이 많아 선거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추출 방법은 단계적으로 군집이나 소집단으로 나누기 때문에 오차율이 높아질 위험이 많다.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 중 판단 표본 추출법은 조사자가 임의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표본의 임의성 때문에 추출된 표본은 결코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다. 그러나 조사자가 모집단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있을 경우와 목적상 일부의 유권자를 조사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오인환, 사회 조사 방법론, 나남, 1992.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박정식 외, 현대통계학, 다산출판사, 1997.
김광남, 여론조사와 여론조작, 도시문제, 2003.
김진국, 여론조사, 왜 제각기 다른가?, 언론과 비평, 1990.
노규형 외, 선거와 여론조사, 나남, 1998.
박진우 외, 표본의 대표성 확보를 위한 계통표집법의 활용, 조사연구, 2001.

추천자료

  • 가격3,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9.27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25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