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설계]조사방법 설계 사례1(시민만족도), 조사방법 설계 사례2(5 18), 조사방법 설계 사례3(노동조합), 조사방법 설계 사례4(주5일근무제), 사례5(교육니즈), 조사방법 설계 사례6(경주시),사례7(해양조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사방법 설계]조사방법 설계 사례1(시민만족도), 조사방법 설계 사례2(5 18), 조사방법 설계 사례3(노동조합), 조사방법 설계 사례4(주5일근무제), 사례5(교육니즈), 조사방법 설계 사례6(경주시),사례7(해양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1(시민만족도)

Ⅱ.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2(5·18관련자증언)

Ⅲ.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3(노동조합, 노조)

Ⅳ.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4(주5일근무제, 주5일제근무)
1. 표본 설계(Sampling Design)
2. 실사 설계
1) 실사 지도원 교육
2) 면접원 선정
3) 면접원 교육
4) 면접원 통제
5) 검증조사
3. 조사 방법
1) 접근 방법
2) 자료수집도구
3) 조사 시기

Ⅴ.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5(교육니즈, 교육연수필요점)
1. 교육니즈는 왜 중요한가
2. 교육니즈 파악의 체크포인트
3. 연간 교육계획서에 필요한 사항
4. 연간 교육일정표(예)

Ⅵ.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6(경주시)
1. 공무원 면접조사 및 각종 통계자료 등을 통한 기초자료 조사
2. 조사항목의 구성
1) 조사항목의 특성
2) 조사항목의 구성

Ⅶ.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7(해양조사)
1. 수온-바닷물의 온도 관측
2. 염분-바닷물에 녹아 있는 물질량 관측
3. 수압-바닷물의 압력 관측

참고문헌

본문내용

촌지역은 지역특수성과 주민생활, 공업지역에서는 환경기초시설 및 환경배출물, 해안지역에서는 생활기반시설 및 양식업, 주거지역에서는 생활만족과 생활편의시설, 문화재지역에서는 정신적물질적 피해와 관련한 경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경주시 25개 읍면동에 대한 조사항목은 크게 2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전체 읍면동의 공통부문에 대한 조사항목으로 인구 및 세대, 생활편의의료복지교육시설 등 22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다음으로 읍면동별 개별 조사항목은 각 지역의 특성에 따른 조사항목을 구성하였다.
Ⅶ. 조사방법의 설계 사례7(해양조사)
1. 수온-바닷물의 온도 관측
수온은 현장에서 관측기기를 이용하여 조사하며 관측기기는 연안과 대양에서 요구되는 관측 정밀도가 다르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관측장비는 CTD(전기전도도, 수온, 수심 관측기)로서 수온, 염분, 수심을 동시에 관측하는 장비이다. CTD의 장점은 수직적으로 거의 연속에 가까운 수온의 분포를 측정하여 넓은 수평공간에서 수온의 3차원 분포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연안에서는 고정지점을 선정하여 매일 거의 동일한 시간에 봉상온도계를 이용한 해수 온도를 파악하기도 한다.
요즘에는 인공위성, 뜰개(부이) 등을 이용한 원격탐사기술이 실용화 단계에 있어 보다 다양한 수온 정보의 확보가 가능케 되었다. 특히, 해양의 수직적인 수온, 염분구조와 해류를 실시간으로 관측 가능한 수중 뜰개를 전 대양에 걸쳐 공간적으로 약 300 km 간격으로 매년 투하하는 국제프로그램(ARGO)이 실시됨에 따라 대규모의 해양변동과 기후변동을 예측하기 위한 해양예보 모델과 대기·해양 접합모델의 정확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세계 대양의 평균 수온은 약 3.5℃이며 그중 75%가 0℃ ~ 6℃의 범위에 있고, 표층 바닷물의 수온 변동은 매우 크지만, 깊은 곳에 있는 바닷물의 수온은 연간 변화 폭이 매우 작게 나타난다. 우리나라 표층 바닷물의 평균 수온은 서해안 11℃ ~ 15℃, 남해안 16℃ ~ 19℃, 동해안 9℃ ~ 16℃로 나타난다.
수온변화에 의한 기상변화가 세계적인 피해를 발생시켜 수온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알려진 엘리뇨와 라니냐가 그 중 대표적인 수온변화에 의한 지구환경 변화이다.
엘리뇨는 남아메리카 서해안을 따라 흐르는 차가운 페루해류 속에 갑자기 따뜻한 바닷물이 침입하는 현상으로 열대 태평양 적도 부근에서 남아메리카 해안으로부터 중태평양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발생간격은 불규칙적으로 2 ~ 7년의 주기를 갖고 적도 쪽으로부터 북풍과 함께 따뜻한 바닷물이 침입한다. 육상에서는 큰 홍수가 일어나 큰 피해를 입는다. 엘니뇨 어원은 페루와 에콰도르 국경의 과야킬만에 해면 수온이 증가하여 난류가 유입되면서 물고기가 많이 잡혀 페루 어민들이 하늘의 은혜에 감사한다는 뜻으로 크리스마스와 연관시켜 아기예수의 의미를 가진 \'엘니뇨\'라 하였다.
라니냐는 에스파냐어로 \'여자아이\'라는 뜻으로 적도 무역풍이 강해지면서 서태평양의 해수온도 상승으로 동태평양에서 낮은 수온 현상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엘니뇨의 반대현상으로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5개월 이상 평년보다 0.5도 이상 낮아지는 경우로 이 현상이 발생하면 원래 찬 동태평양의 바닷물은 더욱 차가워지게 된다. 특히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에는 극심한 장마, 페루 등 남아메리카에는 가뭄, 북아메리카에는 강추위가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현재까지 이 현상의 발생과정, 활동주기, 기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2. 염분-바닷물에 녹아 있는 물질량 관측
염분은 바닷물에 녹아 있는 주요 물질들의 전체 농도를 크기로 표시한 것이다. 즉, 바닷물 1㎏에 녹아 있는 용존물질의 g질량의 비로 나타내며, ‘psu\' 또는 ‘‰’의 단위를 사용하고 PPT(천분의 일)와 상응하는 단위를 사용한다. 바닷물의 평균 염분도는 약 34.7 psu이고, 대양에서 관측되는 염분의 측정 정밀도는 0.01 psu 이상을 요구한다.
염분의 측정은 초기에 채수병에 바닷물을 담아와서 실험실에서 분석하는 Knudsen 적정법에 의한 염소이온농도 측정 방법으로 구하였으나, 최근에는 바닷물 속에 녹아 있는 이온 양에 비례하는 전기전도도의 성질을 이용한 CTD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직접 수심에 따른 염분도를 관측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현장에서 관측장비를 이용한 염분도 측정을 시행할 경우에는 수시로 유네스코 해양위원회에서 제시한 ‘표준해수’를 이용하여 관측장비의 검정을 실시하여 사용한다. 표층 바닷물의 염분도는 증발과 강수의 관계에 의해 변화하며, 태평양이 대서양보다 낮은 염분도를 보인다.
3. 수압-바닷물의 압력 관측
수압은 바닷물의 밀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해양에서 나타나는 수압의 공간적 분포 차이는 바닷물의 움직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정 수심에서의 수압은 일반적으로 바닷물 기둥의 무게와 대기압을 더한 것과 같다.
즉 바닷물 기둥의 밀도에 중력가속도와 수심을 곱한 값에 대기압을 더하면 그 수심의 수압이 된다. 그러므로 수심 10m의 수압은 대략 1기압이 된다. 만약 수심 10m에 잠수부가 있을 경우를 생각해보면, 순수한 수압 10db와 대기압을 합하여 약 2기압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해양에서의 수압은 곧 수심으로 환산된다. 따라서 줄자를 이용하여 직접 수심을 잴 수도 있지만, 전기의 저항, 응력변형 등의 원리를 이용하여 수압을 측정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강지희(2009), 경주의 관광 도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이민영(1998), 노동조합활동에 대한 조합원 의식조사 분석,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훈 외 2명(2003), 인터넷조사방법을 통한 주5일 근무제가 직장인 여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이희성(2009), 5.18민주유공자 보상법의 현황과 과제,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임종수(2003), 행정서비스 만족도 측정방법의 타당성 분석: 서울시 시민만족도 평가모델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조동오(2002), 해양조사 장기비전의 개요 및 추진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7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