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덕성발달이론
I.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1. 1수준: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나)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2. 2수준: 인습 수준의 도덕성
가) 3단계: 대인관계와 사회적 역할 지향
나)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3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가)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나)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III.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가) 아동의 규칙 개념 발달을 잘못 분석했다.
나)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2.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가) 연구방법의 타당성이 부족하다.
나) 문화적 보편성이 부족하다.
다) 단계가 반드시 불변적인 것만은 아니다.
라)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마)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IV.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1. 1수준: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나)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2. 2수준: 인습 수준의 도덕성
가) 3단계: 대인관계와 사회적 역할 지향
나)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3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가)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나)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III.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가) 아동의 규칙 개념 발달을 잘못 분석했다.
나)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2.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가) 연구방법의 타당성이 부족하다.
나) 문화적 보편성이 부족하다.
다) 단계가 반드시 불변적인 것만은 아니다.
라)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마)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IV.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등의 가족을 3년간
종단적으로 연구한 결과 도덕성 발달이 하나의 하위단계에서 그 다음의 상위단계
로 발달해 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의 하위 수준에서 그 다음의 상위 수준으로
발달해 가는 경향이 발견되었고, 인습 이후의 수준과 같은 보다 높은 수준에서는
오히려 퇴행하는 경우도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문화가 다른 환경에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불변성을 검증한 연
구들이 있다. Harkness등(1981)에 따르면, 케냐의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 4단계에 이른 것이 가장 높은 단계에 도달한 것이고 5-6단계의 도
덕적 단계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서 5-6단계는 특별한 문화적 환경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바하마 제도의 아동과 청소년(8-17세) 476명을 대상으로 한 White 등(1978)의
연구에 의하면, 도덕적 판단능력은 연령이나 단계에 따라 발달하는 측면도 있지만,
개인이 속한 문화적 환경과 그 시대적 배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
라)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Kohlberg의 도덕성 판단의 관점이 남성적 특성에 치우쳤고, 여성적 특성이 고
려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이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비판
이다. Kohlberg의 도덕성 판단에 대한 남녀 간의 성차를 분석하기 위한 Holstein
(1976), Parikh(1980) 등의 연구에 의하면, 남성들은 보통 4단계에 있는 반면 여성
들은 3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남녀 간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성차에 대해서 Gilligan(1988)과 그 동료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적으로 덜 성숙하기 때문이 아니라 높은 단계의 도덕성 판단 내용이 정의, 공정성 등에 치우쳐 있고, 이 내용들은 여성들에게는 부적절한 것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일반적으로 남성들은 어릴 때부터 독립적이고 자신의 권리 주장이 분명하며, 정의와 공정성 등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에 더 가치를 두도록 사회화된다. 반면에 여성들은 사회관계에 더 관심이 많으며, 보살핌, 이해심, 관계유지 등 타인을 배려하는데 더 가치를 두도록 사회화되고, 또한 정의, 공정성 등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에는 관심을 털 갖기 때문에 여성들은 정의, 공정성 등에 의한 도덕적 판단을 하기보다는 배려 등에 의한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비교적 높은 단계의 도덕성 판단은 정의, 공정성 등 남성적 특성에 기반을 둔 것들이고 여성적인 특성인 보살핌, 이해심, 관계유지 등 배려에 기반을 둔 도덕적 판단은 3단계에 해당되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성 발달단계가 낮게 평가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Gillgan(1982)은 이러한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도덕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는 여성의 도덕적 결정은 배려의 윤리에 기초한다고 주장하고, 여성의 도덕성 발달을 3단계로 분류하였다. 즉, Gilligan은 여성의 도벽성은 이기적 단계,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 는 단계, 자기와 다른 사람을 평등하게 다루는 단계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마)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Kuhlberg는 도덕적 판단능력에 의해 도덕적 행위가 결정된다고 보고 올바른 도덕적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적으로 올바른 도덕적 판단능력이 발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서 Kohlberg의 이론은 도덕적 판단 또는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 또는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IV.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해서 몇 가지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고 있다. 즉, 현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덕교육은 주로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서 강조되어 온 덕목(에: 생명존중, 성결, 정직, 효도, 준법, 예절 등)의 주입에 편중되고 있는 실천이다. 이러한 덕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도덕교육의 질적개선을 위해서는 덕목의 교육과 병행하여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 보강되어야 올바른 도덕적 행동이 나타날 것이다.
또한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은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라 어떻게 도덕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Piaget가 주장한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나 Kohlherg가 주장한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에 있는 어린 유아들은 즉각적인 벌칙이 도덕교육에 필요하다는 점을 알러 주고 있고, 반면에 보다 더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개인의 가치관과 양심에 근거한 도덕교육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Kohlberg의 이론은 특별히 교육 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그는 도덕성 발달이 도덕적 사태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학교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또는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하였다.
그가 제시한 도덕교육의 모형을 살펴보면, 학생들에게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여 집단토론을 하도록 하고, 교사들은 다만 토론 진행자로서 학생들의 토론을 도와주는 역할만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의 해석과 행동방침을 분명히 하여 자신의 판단을 정당화하고, 또한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비교 평가하고 논의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토론식 수업은 도덕교육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 오고 그 효과도 여러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다.
이러한 토론식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도덕적 사고를 시험해 보고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도덕적 사고와 비교 평가함으로써 도덕적 판단능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때 가상적 딜레마 상황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들을 학생들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될 것이다.
종단적으로 연구한 결과 도덕성 발달이 하나의 하위단계에서 그 다음의 상위단계
로 발달해 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의 하위 수준에서 그 다음의 상위 수준으로
발달해 가는 경향이 발견되었고, 인습 이후의 수준과 같은 보다 높은 수준에서는
오히려 퇴행하는 경우도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문화가 다른 환경에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불변성을 검증한 연
구들이 있다. Harkness등(1981)에 따르면, 케냐의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 4단계에 이른 것이 가장 높은 단계에 도달한 것이고 5-6단계의 도
덕적 단계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서 5-6단계는 특별한 문화적 환경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바하마 제도의 아동과 청소년(8-17세) 476명을 대상으로 한 White 등(1978)의
연구에 의하면, 도덕적 판단능력은 연령이나 단계에 따라 발달하는 측면도 있지만,
개인이 속한 문화적 환경과 그 시대적 배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
라)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Kohlberg의 도덕성 판단의 관점이 남성적 특성에 치우쳤고, 여성적 특성이 고
려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이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비판
이다. Kohlberg의 도덕성 판단에 대한 남녀 간의 성차를 분석하기 위한 Holstein
(1976), Parikh(1980) 등의 연구에 의하면, 남성들은 보통 4단계에 있는 반면 여성
들은 3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남녀 간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성차에 대해서 Gilligan(1988)과 그 동료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적으로 덜 성숙하기 때문이 아니라 높은 단계의 도덕성 판단 내용이 정의, 공정성 등에 치우쳐 있고, 이 내용들은 여성들에게는 부적절한 것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일반적으로 남성들은 어릴 때부터 독립적이고 자신의 권리 주장이 분명하며, 정의와 공정성 등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에 더 가치를 두도록 사회화된다. 반면에 여성들은 사회관계에 더 관심이 많으며, 보살핌, 이해심, 관계유지 등 타인을 배려하는데 더 가치를 두도록 사회화되고, 또한 정의, 공정성 등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에는 관심을 털 갖기 때문에 여성들은 정의, 공정성 등에 의한 도덕적 판단을 하기보다는 배려 등에 의한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비교적 높은 단계의 도덕성 판단은 정의, 공정성 등 남성적 특성에 기반을 둔 것들이고 여성적인 특성인 보살핌, 이해심, 관계유지 등 배려에 기반을 둔 도덕적 판단은 3단계에 해당되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성 발달단계가 낮게 평가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Gillgan(1982)은 이러한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도덕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는 여성의 도덕적 결정은 배려의 윤리에 기초한다고 주장하고, 여성의 도덕성 발달을 3단계로 분류하였다. 즉, Gilligan은 여성의 도벽성은 이기적 단계,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 는 단계, 자기와 다른 사람을 평등하게 다루는 단계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마)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Kuhlberg는 도덕적 판단능력에 의해 도덕적 행위가 결정된다고 보고 올바른 도덕적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적으로 올바른 도덕적 판단능력이 발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서 Kohlberg의 이론은 도덕적 판단 또는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 또는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IV.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해서 몇 가지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고 있다. 즉, 현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덕교육은 주로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서 강조되어 온 덕목(에: 생명존중, 성결, 정직, 효도, 준법, 예절 등)의 주입에 편중되고 있는 실천이다. 이러한 덕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도덕교육의 질적개선을 위해서는 덕목의 교육과 병행하여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 보강되어야 올바른 도덕적 행동이 나타날 것이다.
또한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은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라 어떻게 도덕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Piaget가 주장한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나 Kohlherg가 주장한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에 있는 어린 유아들은 즉각적인 벌칙이 도덕교육에 필요하다는 점을 알러 주고 있고, 반면에 보다 더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개인의 가치관과 양심에 근거한 도덕교육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Kohlberg의 이론은 특별히 교육 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그는 도덕성 발달이 도덕적 사태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학교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또는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하였다.
그가 제시한 도덕교육의 모형을 살펴보면, 학생들에게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여 집단토론을 하도록 하고, 교사들은 다만 토론 진행자로서 학생들의 토론을 도와주는 역할만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의 해석과 행동방침을 분명히 하여 자신의 판단을 정당화하고, 또한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비교 평가하고 논의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토론식 수업은 도덕교육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 오고 그 효과도 여러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다.
이러한 토론식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도덕적 사고를 시험해 보고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도덕적 사고와 비교 평가함으로써 도덕적 판단능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때 가상적 딜레마 상황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들을 학생들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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