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방향]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및 교육모형, 한국(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대응과정, 한국 다문화교육의 방향설정, 외국의(일본, 중국, 유럽, 미국) 다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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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방향]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및 교육모형, 한국(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대응과정, 한국 다문화교육의 방향설정, 외국의(일본, 중국, 유럽, 미국) 다문화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한국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방향

I.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교육모형
1.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가)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에 대한 요구
나) 다민족사회의 존재
다) 상호 연계된 사회의 존재
라) 평등과 민주주의적 가치
2. 다문화교육의 모형

II. 한국에서 다문화교육의 대응과정
1. 다문화교육의 초기과정
2. 다문화교육의 기반준비
3. 다문화교육 종합대책

III. 한국 다문화교육의 방향 설정
1. 기존 다문화교육 방향의 문제
2. 새로운 다문화교육 목적과 방향의 설정

IV. 외국의 다문화교육의 실제
1. 일본과 중국 2. 유럽
3. 미국과 캐나다

본문내용

민족주의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다문화주의의 개방성을 수용
해야 할 것이다.
한편 새터민과 조선족을 대상으로 한다면 단일민족주의를 포기할 수가 없다.
따라서 단일성과 다양성의 긴장을 조율하고 극복할 수 있는 교육목적을 설정하
여야 할 것이다. 세터민과 조선족에게는 단일민족주의를 지키면서 정치 사상
측면에서는 동화형을, 문화와 습과의 측면에서는 통합형을 절충하는 절충형
정책을 견지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반면에, 근로이주자의 경우는 그들의 문화와 관습을 인정하면서 우리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형 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결혼 이주여성 가족의 경우, 이주여성과 자녀에게 각기 다른 정책모형이 적
용되어야 할 것이다. 즉, 결혼 이주여성에게는 그들의 모국문화를 인정해 주
면서 한국사회의 정착을 돕는 정책이, 이들의 자녀에게는 아버지의 국적에 따
라 정당한 한국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동화형 정책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4) 외국의 다문화교육의 실제
다문화사회를 먼저 경험한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설정
하고 다문화교육을 전개해 왔는지 주요 국가들의 다문화교육의 실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일본과 중국
일본은 국가적으로 "다문화 공생'을 표방한 나라이다. 일본은 1996년 중앙교
육심의회 답신에서 종합적 학습시간을 마련하여 세계 다문화교육의 일환으로
국제이해교육을 시작하였다. 2003년 평화다문화센터를 설립하여 이문화인들
과 함께 협조 공존하는 태도를 육성하려 하였다.
일본의 초등학교에는 세계화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면서 국제이해교육이라
는 키워드로 인권존중,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 국제사회 상호의존에 대한
이해,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육성, 환경개발 평화 등 세계 공통과제에
대한 이해, 교육에 있어서의 국제적 시야 등을 들 수 있다(유경미 등, 2009, 87).
일본은 교원양성 과정에서부터 다문화적 실험을 시도하고 있다. 교생실습을
국제교류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에 직접 가서 현장을 통하여
이해하는 '익스포져'라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익스포져'란 상대의 세계관 속에
자신을 노출시킴으로써 상황 속에서 학습을 하고 상대로부터 배우는 방법이다.
일본의 교원양성대학 학생이 외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 가서 수업을 참관하
면서 수업지도안을 작정하고 교재를 연구하여 수업에 임하면서 여러 가지 학습
방식과 도구들을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한다(후나코에 코이치, 2009, 69-70).
중국은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 "한족 문화"를 유지하면서 다른 민족의
문화를 동화시켜 왔다. 다른 문화에 대하여 폐쇄적이고 수구적이며 고착적이었
으나 정치 경제체제의 변화와 더불어 다문화 개념이 형성되었다. 따라서 다양
한 문화의 장단점들이 상호 보완되고 학습되고 동화되어 공동번영을 증진하게
되었다. 다양한 집단의 문화들 사이에 동등성을 인정하고 상호 통합을 하여
서로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였다.
중국은 다문화교육을 통하여 경제 발전, 사회적 화합, 국가적 건강을 도모하
면서 한 국가의 목적달성이 결국 전 세계 모든 국가의 목적 달성이 됨을 가르친
다(Jin ChangLu, 2009).
Yun Xiuying(2008)의 연구는 중국의 다문화교육에서 특히 교사의 비지적 요
인이 학생의 학구적 심리적 건강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다문화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일본의 "다문화 공생정책"의 표방과 "국
제교류 교생실습제도"의 도입을 매우 주의 깊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2) 유럽
유럽공동체(EU)의 통합을 가속화하는데 '다양성'이 중요한 원리로 대두되어
작용하였다. 유럽공동체에서는 다양성이 사회변동에도 필수요건으로 중시되
고 있으며, 국제경쟁시장에서도 다양성이 무시할 수 없는 경제적 원리로 중시
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체제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성과 융통성이 있는 노동력
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공동체학교의 다문화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
서 긴장감이 존재하고 있다.
첫째, 유럽공동체의 국가적, 민족적, 종교적, 언어적 다양성 사이에 흐르는
긴장감, 둘째, 유럽공동체와 다른 나라와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이질성과
유럽공동체 내부의 다문화주의에서 오는 긴장감, 셋째, 개인적 수준과 집단적
수준에서 표출되는 다양성에 대한 긴장감, 넷째, 자발적 다양성과 피동적 자발
성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감이 존재하고 있다.
여러 측면에서의 긴장감을 경험하면서도 다양성과 융통성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 교육정책으로 국제경쟁 시장에서 선진경제로 도약해 나가는 유럽공동
체의 실리적인 측면에서 시사받을 것이 있다.
(3) 미국과 캐나다
미국교육학회 자료에 의하면 1997년도 학교 담임교사의 90%가 백인이고
중산층이었지만 지난 25년간의 경험을 통하여 다문화 교육학자들은 다문화교
육이 성공하려면 교사교육이 잘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교사양성대학
에서는 모든 인종과 민족의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다를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
는데 필요한 내용을 교육내용에 담을 것을 주장하였다.
미국은 국가적으로 문화다원주의 정책을 수용하여 소수민족이나 이민자들
에게 포용적이지만 그들의 고유문화를 미국사회에서 유지하고 발전하도록 하
는 데는 소극적이다. 최근 민주당 오바마 대통령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문화주
의로 변화되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캐나다에서는 다문화주의를 채택하면서 소수민족과 이민자의 고유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지원해 준다. 캐나다에서는
기획정의로서 다문화주의가 수용된 나라이다. 국가에서는 사회 응집력과 사회
적 자본을 밀접하게 관련지어 다문화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다. 캐나다에서 다
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국가 사회를 보다 발전시켜 나가
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Reva J., 2009, 217, 221).
미국의 사례에서 다문화교육이 성공하려면 교사교육이 잘 되어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으며, 미국보다 적극적으로 다문화주의를 채택하여 사회 응집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자본으로 활용하는 캐나다의 사례에서도 배울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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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7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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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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